IMBDX 아이엠비디엑스 공모주 분석 (3가지 성장 전망, 위험요소) – 청약 할까 말까?

Photo of author

By 붉은말 : 부의 혁명

IMBDX 아이엠비디엑스 공모주 분석

암 정밀분석 전문기업인 아이엠비디엑스가 올해 바이오 섹터로는 두 번째로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아이엠비디엑스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아이엠비디엑스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IMBDX) 기업 소개

종양내과 전문의가 스핀오프한 아이엠비디엑스는 혈액에서 암 유전자를 발견하는 액체생검 기반의 암 정밀진단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기반의 액체생검 기술을 상용화했습니다. 특히 암 조기진단부터 암 수술 후 재발 모니터링 그리고 예후진단까지 전주기에 걸쳐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국내 외 의료현장에 서비스되면서 최근 매출도 가파르게 올리고 있으며, 처방 건수 및 검사기관 수도 증가추세입니다. 최근 3개년 연평균 매출성장률(CAGR)은 80%를 넘고 있습니다. 상장 후에는 커버리지 암 종을 확대하고 글로벌 해외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액체생검이란? (Liquid Biopsy)

혈액, 뇌척수액, 흉수 등의 체액을 이용해 암을 조기에 진단하고 암의 진행 상태 및 치료 효과를 모니터링하는 검사입니다.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암 조직을 떼어내 관찰하는 침습적인 조직생검 (tissue biopsy)과 달리, 액체생검은 간단한 혈액 채취만으로 종양 유래 DNA (ctDNA)의 변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액체생검 기술

아이엠비디엑스(IMBDX) 알파리퀴드 플랫폼

혈액을 포함한 체액에는 세포에서 유래된 DNA 조각인 ‘세포 유리 DNA(cfDNA, cell-free DNA)’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세포 유리 DNA 중 종양세포에서 분비(방출)된 DNA 조각이 ‘순환 종양 DNA(ctDNA, circulating-tumor DNA)’입니다.

아이엠비디엑스는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하여 진행성 암은 물론, 1-3기 암 수술 후 MRD(Minimal Residual Disease, 미세잔존암)에 의한 조기 재발을 진단하는 알파리퀴드®디텍트, 건강인(정상인)에 대한 암 검진이 가능한 알파리퀴드®스크리닝을 개발하여 암의 전 주기를 대상으로 한 정밀의료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알파리퀴드 플랫폼

알파리퀴드® 프로파일링

  • 한 번의 채혈로 118개 암 관련 유전자를 동시에 검사하여 표적치료(Targeted therapy)를 위한 바이오마커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 그리고 암 치료 과정에서 간편한 채혈로 치료 효과를 모니터링할 수 있고, 항암제 저항성 바이오마커가 출현하는 경우 치료 계획을 변경하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캔서디텍트™

  • 암 수술 후 재발을 조기에 모니터링하기 위한 개인 맞춤형 액체생검 플랫폼
  • 수술 당시 암 조직에서 종양 특이적 유전자 변이를 검출하고 개인 맞춤형 유전자 패널을 제작하여 수술 후 MRD(미세잔존암)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 개인 맞춤형 유전자 패널 검사에 의한 MRD 모니터링은 기존의 영상검사 대비 수개월 이른 시점에 재발 여부를 예측하여 재발을 조기에 진단하고 검사 결과에 따라 환자의 치료 과정에 개입하는 지표로 활용하여 항암 진행 여부, 항암제 투여량의 증가/감소 등을 통한 환자의 생존율을 향상시킬 수 잇습니다.

캔서파인드™

  • 암의 조기 진단을 위한 액체생검 플랫폼
  • 혈액 내에 존재하는 cfDNA의 메틸레이션 변화를 포함한 다양한 특성을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한 분석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암의 진단이 가능합니다.
아이엠비디엑스 제품 라인업

아이엠비디엑스 공모주 분석

아이엠비디엑스 공모주 청약 일정

아이엠비디엑스의 공모주 청약은 2024.03.25부터 시작되고, 2024.04.03 상장됩니다.

수요예측일 2024.03.14 ~ 03.20
공모청약일 2024.03.25 ~ 03.26
환불일 2024.03.28
납일일 2024.03.28
상장일 2024.04.03

아이엠비디엑스 공모 개요

아이엠비디엑스의 공모가는 13,000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희망 공모가격 7,700 원 ~ 9,900 원
희망 공모금액 193 억원  ~ 248 억원
확정 공모가격 13,000원
확정 공모금액 325억 원
증권회사 미래에셋증권
공모주식수2,500,000 모집 100%
전문투자자1,875,000 주75%
우리사주조합0 주0%
일반청약자625,000 25%
해외투자자0 주0%

아이엠비디엑스 공모자금 사용 목적

이번 상장을 통해 확보되는 공모자금은 시퀀싱 서비스 역량 확대, 연구개발자금, 해외진출 순의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유입자금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아이엠비디엑스 공모자금 사용 목적

시퀀스 서비스

 Gbyte당 시퀀싱 단가가 낮은 최신형 시퀀싱 장비와 자동화 장비를 확보하여 서비스 역량을 확충할 예정이며 분석에 필요한 서버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시퀀싱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서버를 12peta까지 추가 확충하여 30만 건 이상의 검체 정보를 동시 저장 가능한 리소스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아이엠비디엑스 수요예측 경쟁률

아이엠비디엑스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866 : 1로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수요예측 경쟁률

아이엠비디엑스 수요예측 가격 분포

아이엠비디엑스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9,900원을 이상 비율이 88.61%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수요예측 가격 분포

아이엠비디엑스 의무보유 확약

아이엠비디엑스는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4.4%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는 아쉬운 성적이었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의무보유 확약

아이엠비디엑스 공모후 주주 구성

아이엠비디엑스의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16.33% 입니다.

최대주주인 김태유 대표이사는 발행주식총수의 16.42%(공모 후 지분율 13.4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를 포함한 특수관계인의 소유주식 수는 발행주식총수의 20.02%(공모 후 지분율 16.33%)입니다.

당사의 최대주주는 상장 이후 안정적인 경영권을 확보하기 위해 우호주주 총 5인과 공동목적보유확약을 체결하고 해당 주주들은 동일기간동안 의무보유를 진행하였습니다.

우호주주 5인은 최대주주 특수관계인 3인, 주요 주주인 방두희, 셀레믹스로 구성되어있으며, 최대주주 및 우호주주 보유 지분율은 발행주식 총수의 44.32%(공모 후 지분율 36.17%) 입니다. 이에 따라, 이에 따라 당사의 최대주주는 상장 후 충분한 경영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공모후 주주 구성

아이엠비디엑스 보호예수 및 아이엠비디엑스 유통 물량

아이엠비디엑스의 보호예수 물량은 78.55%이고,

아이엠비디엑스의 유통가능 물량은 21.45% 입니다.

(아이엠비디엑스의 기존 구주 물량은 3.58% 로 안정적입니다.)

아이엠비디엑스 보호예수 및 아이엠비디엑스 유통 물량

아이엠비디엑스 관련 상장사

셀레믹스

지분 9.83% 보유

오상헬스케어

지분 2.21% 보유

아이엠비디엑스 재무제표

아이엠비디엑스의 매출은 지난 2021년 12억원에서 이듬해 26억원을 거쳐 지난해 40억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아직 규모가 큰 것은 아니지만 최근 3개년 연평균 성장률(CAGR)은 82.6%에 달합니다.

다만 아직 수익성은 확보하지 못했지만, 사업성과가 본격 도출되고 있는 만큼 국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해 점유율을 늘리고 오는 2027년 500억원가량의 매출과 큰 폭의 흑자전환을 이룬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재무제표

아이엠비디엑스 전망

NGS 기반 액체생검 시장 성장성

아이엠비디엑스의 최상위 전방시장인 글로벌 액체생검 시장의 전체 규모는 2024년 $6.2 B (한화 8.02 조원) 로 추산되고 있으며 2023년에서 2032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은 15.9%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성장률은 액체생검이 기존 조직생검보다 쉽고 빠르게 유전자변이 탐지가 가능한 장점과 종양이질성에 의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NGS 기반 액체생검 시장 성장성

안정적인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와 해외시장 경쟁

아이엠비디엑스는 2018년 창업 이후 지난 약 5년 반 동안 빠른 사업화 성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암 진행단계별로 특화된 3개의 제품군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였고,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국내 시장에 진입하여 국내 주요 대형종합병원들을 포함하여 33기관에 진입하였습니다.

대만의 액체생검 시장에서 2년만에 높은 점유율을 가지는 사업자 위치를 차지하는 경쟁력을 보여줬으며 이를 필두로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안정적인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
아이엠비디엑스 해외시장 경쟁력

아스트라제네카의 전립선암 표적항암제 협업을 통한 기술력 증명

‘알파리퀴드ⓇHRR’는 진행성 전립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15개의 유전자를 탐지하는 동반진단 패널입니다. 이 제품은 글로벌 제약사와 파트너십을 통해 경쟁력을 입증하는 전략을 펴고 있습니다.

우선 아스트라제네카와 표적항암제인 린파자 처방 동반진단 협업을 통해 임상 실용화 경쟁력을 증명했습니다. 현재 아시아, 중동, 남미 등 9개의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그 외 독일 머크 등 글로벌 제약사와 협업을 통해 표적항암제 동반진단에 대한 임상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다.

아이엠비디엑스 아스트라제네카 전립선암 표적항암제 협업

아이엠비디엑스 위험요소

건보 적용 비용의 축소에 대한 매출 저하의 위험

문재인 정부 때 건강보험 지원 대상으로 편입됐던 ‘차세대 염기서열분석(NGS) 유전자 패널 검사’의 지원 대상과 규모가 2023년 11월 축소되었습니다. 필수의료 대책의 일환으로 정부가 건보 과잉 이용 논란이 끊이지 않은 암 검진 진료 혜택를 대폭 손질하면서 이런 방침이 적용됐습다.

기존 진행성 암환자의 50%를 지원하던 유전자 패널 검사에 대해 폐암을 제외한 암종에서는 20%만 지원하는 것으로 변경함을 고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아직 제도가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향후 당사 매출에 주요한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건보 적용 비용의 축소

새로운 진단 트렌드 등장에 따른 경쟁 심화 위험

현재 아이엠비디엑가 진행중인 사업은 혈액내의 미세하게 존재하는 ctDNA를 분리하여 이를 NGS로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NGS기반액체생검을 동반진단으로 채택해 개발에 성공한 약이 다수 존재하는 만큼 그 과학적 신뢰도는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향후 새로운 진단 트렌드의 발전에 따른 시장의 경쟁 심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기반 분석인 프로테오믹스(Proteomics)나 순환 종양 세포(Circulating tumor cell, CTC), 엑소좀(Exosome) 기반 분석이 미래의 후보기술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조기진단 영역에 집중되어 있어 향후 당사의 캔서파인드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엠비디엑스 경쟁사

아이엠비디엑스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에 따른 주 희석의 위험

아이엠비디엑의 희석가능 주식으로는 주식매수선택권 1,060,000주가 있으며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엠비디엑스 주식매수선택권

아이엠비디엑스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국내 유일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기반의 액체생검 기술을 상용화한 암 정밀분석 전문기업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866 : 1로 흥행에 성공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9,900원을 초과하는 비율이 88.61% 로 13,000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21.45%  (기존 구주 물량은 3.58% 로 안정적입니다.)
  • 아스트라제네카의 전립선암 표적항암제 협업을 통한 기술력 증명
  • 건보 적용 비용의 축소에 대한 매출 저하의 위험

개인 의견 :  청약 참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