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삼익 공모주 분석 (4가지 성장 전망, 위험요소) – 청약 할까 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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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붉은말 : 부의 혁명

스튜디오삼익 공모주 분석

온라인 홈퍼니싱 유통기업인 스튜디오삼익이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스튜디오삼익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스튜디오삼익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스튜디오삼익 기업 소개

스튜디오삼익은 지난 2017년 설립된 온라인 홈퍼니싱 유통 전문기업입니다. ‘삼익가구’ , ‘스칸디아(SCANDIA)’, ‘죽산목공소’ , ‘스튜디오슬립’ 등 4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삼익 자사몰,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등 다양한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풀필먼트 유통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

스튜디오삼익 주요 브랜드

현재 스튜디오삼익의 매출은 자체 브랜드인 삼익가구 및 스칸디아 제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으며, 2023년 10월 수면용품 전문 브랜드 스튜디오슬립을 론칭하여 브랜드 라인업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당사 제품에 적용되는 목자재를 수입, 유통하던 협력업체인 죽산목공소를 브랜드 등록하였습니다. 죽산목공소의 원목자재에 대한 노하우, 컨텐츠 및 제품 기획역량과 당사의 유통 및 판매 역량간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스튜디오삼익 주요 브랜드

스튜디오삼익 공모주 분석

스튜디오삼익 공모주 청약 일정

스튜디오삼익의 공모주 청약은 2024.01.25부터 시작되고, 2024.02.26 상장됩니다.

수요예측일 2024.01.17 ~ 01.23
공모청약일 2024.01.25 ~ 01.26
환불일 2024.01.30
납일일 2024.01.30
상장일 2024.02.26

스튜디오삼익 공모 개요

스튜디오삼익의 공모가는 18,000 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희망 공모가격 14,500 원 ~ 16,500 원
희망 공모금액 123 억원  ~ 140 억원
확정 공모가격 18,000 
확정 공모금액 153 억 원
증권회사 DB금융투자
공모주식수850,000 모집 100%
전문투자자637,500 주75 %
우리사주조합0 주0%
일반청약자212,500 25 %
해외투자자0 주0%

스튜디오삼익 공모자금 사용 목적

스튜디오삼익은 상장을 통해 조달된 자금을 회사 성장에 필요한 시설/운영자금 등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먼저, 신규사업과 사업규모의 확대에 따른 사무공간 개보수와 IT업그레이드 등의 시설자금으로 총 12억원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당사에서는 주요 아이템의 매입처에 사전 자금을 공급하여 빅시즌에 발생하는 물량공급부족현상을 해결하여 원활한 상품공급을 할 수 있게 80억원의 자금을 투자하고 주문에 대응할 계획입니다.

스튜디오삼익 공모자금 사용 목적

스튜디오삼익 수요예측 경쟁률

스튜디오삼익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967: 1로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스튜디오삼익 수요예측 경쟁률

스튜디오삼익 수요예측 가격 분포

스튜디오삼익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16,500원을 초과하는 비율이 87.02%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스튜디오삼익 수요예측 가격 분포

스튜디오삼익 의무보유 확약

스튜디오삼익은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5.5%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였습니다.

스튜디오삼익 의무보유 확약

스튜디오삼익 공모후 주주 구성

스튜디오삼익의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24.49%로 대표이사의 지분이 다소 낮다고 판단됩니다.

2대 주주인 이재우측 보유 지분이 다소 높은 수준임에 따라 의결권 공동행사 확약, 최정석 대표이사 및 삼익일가의 의무보유기간 연장, 삼익일가 지분 매도 시 최정석 대표이사에게 우선매수권 부여 등 경영안정성 보완장치를 마련하였습니다

스튜디오삼익 공모후 주주 구성

스튜디오삼익 보호예수 및 스튜디오삼익 유통 물량

스튜디오삼익의 보호예수 물량은 74.48%이고,

스튜디오삼익의 유통가능 물량은 25.52% 입니다.

스튜디오삼익 보호예수 및 유통 물량

스튜디오삼익 재무제표

  • 2022년 실적은 매출액 866억원, 영업이익 24억원 (+2.5% YoY, 영업이익률 2.77%)을 기록
  • 3Q23 누적 실적은 매출액 711억원, 영업이익 23억원 (영업이익률 3.18%)을 기록
스튜디오삼익 재무제표

스튜디오삼익 전망

온라인 홈퍼니싱 시장의 성장성

현재 글로벌 온라인 홈퍼니싱 시장은 2022년 글로벌 온라인 홈퍼니싱 시장은 원부자재 가격 상승, COVID-19 재확산에 따른 무역항 폐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유럽발 에너지 대란 등 경기 불확실성 요소로 인해 2021년 대비 역성장하였습니다.

2023년 하반기 경기불확실성 요인 해소로 재차 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판단되며, 1인가구증가, 홈퍼니싱 시장의 디지털화로 인해 시장은 구조적인 성장기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OVID-19 이후 급격히 진행된 디지털화 추세 역시 온라인 홈퍼니싱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 홈퍼니싱 시장의 성장성

홈퍼니싱 시장 내 독보적 지위

스튜디오삼익은 타 중소 가구 브랜드사와 비교 시 가구 유통 프로세스를 간소화했고, 이를 통해 유사한
스펙의 제품에 대해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완성품을 창고에 입고하거나 대리점에 출고하는 과정 없이 제조사에서 바로 배송 과정에 들어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력 제품인 수납 침대와 책장 라인업 등이 경쟁사 대비 절반 수준에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어 타깃 고객들의 수요에 부합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삼익 홈퍼니싱 시장내 지위

업계최초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

스튜디오삼익은 오랜 업력을 가진 핵심인력들의 경험과 독창적인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라인 유통채널의 구조적 변화를 사전에 감지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당사는 2017년 설립 당시 빅데이터, AI 등 IT 기술에 기반한 맞춤 제품 추천서비스가 주력인 이커머스 3.0 시대가 도래할 예정임을 파악하여 티몬, 오늘의집, 집꾸미기 등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사전에 구축하였으며, 타겟고객의 SNS 키워드, 커뮤니티 로그기록과 연관성이 높은 디자인 기법을 적용한 제품을 유통채널에 납품함으로써 이커머스 기업들의 실적 상승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아마존과의 거래를 통해 학습한 풀필먼트 사업 노하우를 기반으로 2020년 쿠팡, 2021년엔 오늘의집의 핵심 풀필먼트 사업자로 등록이 되었으며, 네이버가 가구 풀필먼트 사업을 진행할 예정임을 캐치하여 네이버와 풀필먼트용 홈퍼니싱 제품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스튜디오삼익 풀필먼트 서비스

프리미엄 수면 제품 시장 신규 진입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국내 수면장애 환자수는109.7만명으로 최근 5년 내 25.4만명이 증가하여 수면의 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2023년 10월 수면시장 진출에 따른 브랜도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수면용품 전문 브랜드 스튜디오슬립 론칭하였습니다.

스튜디오삼익 프리미엄 수면 제품 시장 신규 진입

스튜디오삼익 위험요소

국내 이커머스 시장 내 경쟁 심화에 따른 외형 성장세 둔화

온라인 홈퍼니싱 시장은 오프라인 시장과 달리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결정이 온라인 매체상에서 이루어 집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쿠팡, 네이버쇼핑, 오늘의집, G-market, 11번가, 인터파크, 위메프 등 다양한 판매채널을 바탕으로 가격비교를 진행하며, SNS,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가격정보 및 후기를 공유합니다.

이로 인해 온라인 홈퍼니싱 시장의 Player들간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가격경쟁력 확보 여부는 온라인 홈퍼니싱 기업들의 생존과 직결된 요소가 되었습니다.

당사의 유통 역량을 상회하는 경쟁사가 등장하는 경우 가격경쟁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객사의 당사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경우 향후 당사의 성장성 및 수익성에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외주 생산업체의 외주비중 확대에 따른 위험

현재 스튜디오삼의 주력 외주 생산업체는 하나플러스입니다. 하나플러스 외주비중 역시 2019년 18.48%에서 2023년 3분기 33.57%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하나플러스가 당사의 주력 제품인 침대, 소파류 생산에 특화된 업체이며, 자체적인 물류조직을 통해 직배송까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특정 외주가공업체의 비중이 높아질 경우, 사정에 따라 납기 지연 또는 품질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외주가공업체의 품질 불량이 발생할 경우 고객의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져 당사의 영업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정 외주 생산업체의 외주비중 확대에 따른 위험

매입대금 선결제로 인한 재무구조 악화 위험

당사의 경우 최종 소비자가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 구매의사결정을 진행하면, 제조 협력사를 통해 적시생산 적시배송을 진행하며, 배송완료접수, 구매확정접수 등 온라인 플랫폼사의 대금지급규정상의 기준시점이 당사의 매출인식 시점입니다.

매입대금 지급 후 상품판매대금을 수령할 때까지 대략 30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해당기간 동안 운영자금부족 등의 이유로 추가적인 자금차입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매입대금 지급시점에 당사의 현금유동성이 부족할 시 자금차입 등으로 인하여 불필요한 이자비용 등의 금융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삼익 매입대금 선결제로 인한 재무구조 악화 위험

스튜디오삼익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른 주가 희석 위험

증권신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당사의 미행사 주식매수선택권은 총 83,766주(상장예정주식수의 1.98%)이며, 임직원을 대상으로 2022년 03월 31일 부여되었으며 2024년 03월 31일부터 행사 가능합니다.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시 주식수의 증가로 인해 주식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삼익 주식매수선택권

스튜디오삼익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온라인 홈퍼니싱 유통기업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753 : 1로 흥행에 성공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16,500원을 초과하는 비율이 87% 로 18,000 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25.52%
  • 홈퍼니싱 시장 내 독보적 지위, 업계최초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
  • 프리미엄 수면 제품 시장 신규 진입

개인 의견 :  청약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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