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싹 공모주 청약 분석 및 3가지 성장전망 vs 투자위험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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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붉은말 : 부의 혁명

한싹은 네트워크 보안 분야에서 2010년 망연계 솔루션 시큐어게이트를 출시하며 1세대 망연계 전문기업으로서 가파르게 성장해왔습니다. 이런 한싹이 9월 19일 공모주 청약을 시작하며 10월 4일 코스닥에 상장하려합니다. 이에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한싹 공모주 분석 및 청약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한싹 기업 소개

한싹은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과 보안관리 솔루션, 컨텐츠/데이터 보안솔루션, 보안시스템 유지관리, 보안관제 서비스 시장에 해당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언급한 분야의 당사 주요 제품으로는 망간자료전송 제품과 패스워드 관리 제품, 통합 보안관제, 보안전자팩스, 통합 빌링 시스템, AI 지능형 보안 제품, 스마트 산업보안 제품, 클라우드 정보보안 제품이 있습니다. 그 중 주요제품은 망간자료전송 솔루션인 SecureGate와 패스워드 관리제품인 PassGuard 입니다.

망간자료전송 솔류션

망간자료전송 솔루션의 경우,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며 발생하는 다양한 보안 불균형 존을 하나로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솔루션으로, 보안영역과 비보안영역, 혹은 등급이 다른 보안영역 간의 자료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패스워드 관리 제품

최근 정보자산의 패스워드 유출로 인한 보안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해당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패스워드 관리체계가 필요합니다. 당사의 PassGuard는 서버, 네트워크, DBMS, 보안장비, CCTV등 다양한 시스템의 관리자 계정을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통합 패스워드 관리 솔루션으로 에이전트리스(agentless)방식의 웹 기반 서비스, 생체 및 2팩터(Factor)인증 등 최신 인증기술, 전용 복구 툴, 외주인력 계정 관리 등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해 기존 제품들과 비교해 보다 높은 호환성, 편의성, 업무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한싹 공모주 청약 분석

한싹 공모주 청약 일정


한싹 공모 개요


한싹 수요예측 결과

기관 총 경쟁률 840대 1

밴드 상단인 12,500원 및 초과 물량이 약 93%나 되는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한싹 보호예수 현황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11.6% 로 낮고,

6개월 확약 (29건)/ 3개월 확약 (112건) /1개월 확약 (68건)/ 15일 확약 (10건) 으로,

투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한싹 공모 자금의 사용 목적

연구개발비 103.5억원
신사옥투자 50억
운영자금 (서버 등 원재료 매입)18.8억원

한싹 미래 성장 전망

지속적인 성장

한싹은 수년간 축적된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망간자료전송 솔루션, 과금(빌링)솔루션, 보안전자팩스솔루션, 패스워드관리솔루션 등 보안 솔루션 개발하며 꾸준히 매출액이 성장세를 보여왔으며 최근에는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보안솔루션과 클라우드 전용 망간자료전송, 국방 분야에 적용 가능한 고도화된 보안솔루션을 내세우며 매출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최근 3개년 매출액을 살펴보면 2020년 매출액증가율 29.0%, 2021년 매출액증가율 18.5%, 2022년 매출액증가율 19.0%, 2023년 반기 16.6% 등 지속적인 매출확대를 이뤄냈습니다.

클라우드 보안 시장의 확대

정부의 전자정부법에 따라 국가기관등은 클라우드컴퓨팅을 도입하도록 적극 유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당사는 다수의 공공 클라우드 사업에 클라우드버전의 망간자료전송을 납품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자체의 민간클라우드 전환사업에도 CSP(Cloud Service Provider)와 MSP(Managed Service Provider)의 협업을 통해 클라우드 전환에 필요한 망간자료전송을 지속적으로 납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내에도 관련된 전담팀을 운영하여 향후 장기 먹거리사업인 클라우드사업을 선점해 가고 있습니다. 

정부의 AI 보안 지원

정부의 제2차 정보보호산업 진흥계획(2021-2025)에 따르면, 현재 국내 AI기술 수준은 미국의 78% 수준으로 미흡하며, 사이버 위협에 대한 대비도 부족한 상황입니다.이에 정부는 데이터3법 개정으로 AI와 데이터를 활용한 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차원의 AI보안 기술, 학습데이터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한싹은 이러한 정부정책 기조와 더불어서 AI 사업부문을 2022년 신설하고 인력을 충원하고 있으며, 2023년 하반기에 제품이 출시되어 관련 매출이 2024년부터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싹 투자 위험 요소

경쟁 심화에 따른 위험

당사의 주력제품인 망간자료전송 솔루션에서 주요 경쟁자는 휴네시온, SQL소프트, 쓰리에스소프트, 에스큐브아이, 시큐에버 등이 있습니다. 당사는 2023년 반기 조달시장 기준 36.96%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당사와 휴네시온 2개사의 시장점유율의 합은 70%를 상회합니다.

 향후 품질, 기능, 가격 등의 측면에서 당사 제품 대비 우월한 경쟁회사 제품이 출시되거나, 경쟁사 간 대대적인 가격경쟁이 발생할 경우 고객사의 당사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함으로써 향후 당사의 성장성 및 수익성에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한싹 경쟁 업체

매출의 계절적 편중 위험

한싹의 분기별 매출분포를 확인하면 주로 4분기에 매출액의 45.8% 가까이 밀집되어 있는 것을 상기 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출이 주로 4분기에 밀집되어 있는 이유는 당사의 주요 매출을 담당하고 있는 솔루션인 정보보안 솔루션의 수요의 주 대상이 공공기관인 것에 기인합니다.

공공기관의 특성상, 예산 이월이 불가능하여 4분기까지 해당 해에 예산을 집행해야 하기 때문에, 당사가 보유한 주력 상품인 보안 솔루션 관련 발주가 4분기에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으로 확인됩니다.

 따라서 당사의 실적은 업황에 관계없이 상반기에 실적이 부진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상장 이후 특정시기에 주가의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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