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로보틱스 증권신고서 분석 및 공모주 청약 (4가지 위험요소, 2가지 성장 전망)

Photo of author

By 붉은말 : 부의 혁명

2023년 IPO 시장의 최대어로 꼽히는 협동로봇 제조기업 두산로보틱스가 상장을 앞두고 기관투자자 대상의 수요예측을 시작했습니다. 이와 함께 모회사인 두산의 주가도 크게 오르고 있어 시장의 큰 관심이 쏠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두산로보틱스의 증권신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두산로보틱스 소개

협동로봇 (Cobot)

두산로보틱스는 산업용로봇, 그 중에서도 협동로봇(Cobot, Collaborative Robot)에 대한 제조 및 솔루션 제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협동로봇은 기존 산업용 로봇의 한계점(위험성, 높은 사용 난이도, 높은 가격)을 극복한 차세대 로봇으로서, 새로운 개념으로 부각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영어로는 ‘Cobot’이며 함께 한다는 의미의 접두사 ‘Co’가 붙은 대로 사람과 함께 협동하며 작업하는 로봇을 의미합니다. 하나의 생산활동을 기계가 단독으로 수행하는 것이 아닌 사람과의 협업(Co-work)을 통해 작업효율성 및 안전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당사는 협동로봇에 대한 제품, 상품을 판매하는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3년 반기 기준으로 약 237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주요 매출처는 미국, 유럽 등에 위치한 글로벌 machining solution 업체, 로봇 솔루션 업체 등 다양한 산업에 속해있습니다. 2023년 반기 기준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약 19% 수준입니다.

제품소개

두산로보틱스는 2015년 4개 모델의 협동로봇을 개발을 완료한 후 로보월드, Automatica, Automate 등 세계 메이저 박람회에 참가하며 국내 및 해외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2020년 6개 모델을 추가 출시하면서 협동로봇 시장에서 최대 라인업을 보유한 기업 타이틀을 얻게 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판매량 기준 글로벌 Top 4 진입에 성공하여, 글로벌 협동로봇 시장을 선도하는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서 입지를 굳혔습니다.

현재는 커피모듈 로봇까지 제품을 다변화 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두산로보틱스 공모주 청약

두산로보틱스 공모주 청약 일정

두산로보틱스 공모주 정보

공모가 26,000원 확정 되었습니다

두산로보틱스 증권신고서의 투자 위험 요소

재무안정성

두산로보틱스의 최근 4년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2020년부터 적자를 이어오고 있으며, 올 상반기에도 영업손실 60억6천만원, 순손실 63억1천만원을 기록했습니다. 결손금이 921억3천만원입니다. 부채총계는 333억6천만원이며 그중 262억원은 유동부채이다.

하지만 상장 후 수원공장 증설과 제2공장 신설에도 310억원을 투자하며, 250억원은 채무 상환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금번 IPO를 통한 추가 자금 확보를 통해 현금유동성이 개선 될 전망이며 사업확장을 통한 매출 성장 등을 고려하였을 때, 두산로보틱스의 재무안정성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며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성장성 및 수익성

수익성 측면에서 당사는 비록 현재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으나, 판매가 시작된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손실율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인 바 있습니다. 다만, 2022년에는 상술한 바와 같이 매출 증가율이 소폭 둔화된 바 있으며, 이를 만회하기 위한 해외 마케팅 확대 및 개발 활동에 따른 R&D 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또한 2023년 상반기 매출원가 상승 및 인력 확충에 따른 판매관리비 등의 증가로 인해 수익성이 일시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매출채권 회수 지연 위험

최근 당사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당사의 매출채권 잔액은 2020년 말 약 34억원에서 2023년 반기말 126억원으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당사는 다양한 매출처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므로 각 매출처의 영업상황이나 재무상태가 악화되어 매출채권의 회수가 지연되거나 회수가 불가능해질 경우 당사의 영업성과와 재무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규모 공급에 따른 서비스 실패 위험

당사의 판매량이 점차 늘어나 대규모 공급 등이 일어날 경우, 서비스 및 유지보수가 고객을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유지보수 서비스 요구를 적시에 충족시키는 데 충분한 자원이나 경험이 없을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든 유통업체를 통해서든 전국적인 서비스 네트워크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고객 만족도가 저하되어 결과적으로 당사의 평판 및 사업, 영업 실적의 결과 및 전망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두산로보틱스의 성장성

최근 3년(2020년~2022년)간 두산로보틱스의 매출액은 연평균 49% 수준으로 성장하였으며, 2022년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및 고인플레이션에 따른 경기 침체 영향으로 매출 성장세가 다소 둔화된 바 있으나, 판매채널 확대, 로봇 Arm 및 솔루션(F&B, 팔레타이징) 라인업 확대와 같은 성장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성을 이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판매채널 확대

당사는 제품의 대부분을 Distributor(딜러 또는 SI)를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따라서 우수한 Distributor을 선점하여 당사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 또한 매출에 있어 주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채널수와 판매량은 판매 채널이 늘어날 수록 판매량도 함께 늘어나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따라서 판매 채널이 증가할수록 당사의 판매량 또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품 및 솔루션 라인업 확대

두산로보틱스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로봇 Arm과 솔루션에 신규 라인업을 추가적으로 구축하여 성장세를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두산로보틱스는 ’18년 M시리즈 출시를 시작으로 ’20년 A시리즈, ’21년 H시리즈, ’23년 E시리즈를 추가하여 총 4개 시리즈의 13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라인업은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어 고객의 만족도를 높임과 동시에 판매 역량을 강화하는 효과를 갖게 되며, 따라서 추후에도 시장에서 필요로하는 새로운 제품 라인업을 신규로 구축하여 매출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