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의 서재 공모주 분석 및 청약정보 (4가지 성장전망, 3가지 위험요소) 주식도 베스트셀러 될 수 있을까?

Photo of author

By 붉은말 : 부의 혁명

국내 최초로 월정액 전자책 구독 서비스를 선보인 독서 플랫폼 기업 “밀리의 서재”가 18일 부터 IPO 공모주 청약에 들어가서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2023.09.27 상장 예정인 밀리의 서재 공모주 분석을 통하여 성공정인 공모주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밀리의 서재 소개

전자책과 오디오북의 1인자

2017년 첫 걸음을 내딛은 밀리의 서재는 약 15만 권의 독서 콘텐츠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이자, 국내 최초로 전자책 분야에서 구독 경제를 선보인 게임 체인저입니다. 전자책 외에도 오디오북과 챗북, 오디오 드라마 등 새로운 형태의 독서 콘텐츠를 안착시키며 디지털 미디어 시대 새로운 독서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국내 전자책 구독 서비스 플랫폼 중 가입자, 보유 콘텐츠 등 모든 면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1위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밀리의 서재는 다양한 독서 연계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 트렌드를 선도합니다. 2021년 9월 KT 그룹 산하의 지니뮤직이 밀리의 서재를 인수하면서, KT의 미디어 밸류 체인 아래 독서 콘텐츠를 중심으로 더욱 다양한 장르와 포맷의 이야기에 기반한 시너지 창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밀리의 서재 가입자 성장 현황

밀리의 서재는 17.10월 처음 가입자가 유입된 이후로 꾸준하게 성장해 왔습니다. 매월 10만명 수준의 신규가입자가 들어오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말 현재 약 60만명의 실구독자가 밀리의 서재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밀리의 서재 시장 점유율

전자책 구독 서비스 시장에서는 “밀리의 서재”를 포함하여 교보Sam, 리디셀렉트, 크레마클럽(구. Yes24북클럽) 등 주요 4개 업체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밀리의 서재” 제외 나머지 업체들은 각각 종이책과 전자책 단권 판매 사업을 진행하다, 밀리의 서재의 구독 서비스 출시 이후 구독 서비스를 출시한 업체들입니다.

밀리의 서재 공모주 분석 및 정보

밀리의 서재 청약 일정

밀리의 서재 공모 개요

밀리의 서재 보호예수 현황 및 주주구성

밀리의 서재의 최대주주는 KT 그룹 산하의 지니뮤직이고, 상장 후 6개월까지 보호예수가 걸려있습니다. 따라서 상장 당일 유통 가능한 물량은 25.07%입니다.

기관 투자자 33.82%의 물량의 보호예수 기간이 1~3개월 및 최대 주주의 6개월은 상당히 짧은 편이기 때문에 투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밀리의 서재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밀리의 서재 수요예측 결과 23,000원 밴드 상단과 초과의 물량이 98% 이상으로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밀리의 서재 성장 전망

밀리의 서재 B2B 전략

밀리의 서재는 2020년 이후로 본격적으로 B2B 영업전략을 활성화했고, 2023년 상반기 말 기준 2020년 1월 대비 고객수가 약 12배로 성장하였습니다. 2023년부터는 대기업 공략을 주요 목표로 삼아 현재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계약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2023년 상반기 말 B2B채널을 통해 밀리의 서재를 사용할 수 있는 기업 고객은 24만명으로 증가했습니다.

밀리의 서재 B2BC 전략 : 통신사 등 제휴활동을 통한 판매

밀리의 서재는 KT 및 LGU+등 통신사와의 파이프라인 제휴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2023년 6월에는 추가로 KT망을 사용하는 MVNO 알뜰폰 통신사와 제휴에도 성공하였습니다. KT와 LGU+에 이어 KT MVNO까지 확장하며 국내 이동통신시장의 51.24%에 달하는 공략 가능한 고객을 확보하였습니다.

밀리로드 (출간 플랫폼) 베타 런칭 (23년 5월)

22년부터 밀리 서비스 내에서 회원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IP를 발굴, 종이책 출간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출간 플랫폼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해왔습니다.

창작 플랫폼 ‘밀리로드’는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이며, 밀리의 서재 회원은 (‘좋아요’와 같은 방식의) ‘밀어주리’를 통해서 마음에 드는 작품을 추천, 응원할 수 있습니다. 본 서비스를 통해 회원들은 작품의 성장에 함께 참여하게 되며, 또한 ‘밀어주리’를 1,000개 이상 받은 작품은 ‘밀리 오리지널’ 도서로 정식 출간되어 더 많은 독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런칭 이후 약 2주만에 300편 이상의 작품이 올라오는 등 회원들의 반응도 뜨거운 편입니다.

밀리의 서재 웹소설 로맨스 장르 플랫폼 런칭

현재 밀리의 서재 플랫폼에서 장르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은 연 20만명이고, 매월 5만 명 내외의 유료 구독자가 이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장르(웹소설/웹툰) 시장에 진출할 시 빠르게 사업을 구축하고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밀리에서 베타 서비스 중인 출간 플랫폼이 가시화될 경우, 출간 플랫폼을 통해 웹소설/웹툰향 작가와 콘텐츠 확보도 가능해 장기적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동사는 작가 팬덤이 존재하고 소장 욕구가 강한 로맨스 웹소설/웹툰 시장을 타겟으로 잡고, 로맨스 웹소설/웹툰 플랫폼 론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서비스로 새롭게 론칭할 로맨스 웹소설/웹툰 플랫폼은 밀리의 서재 구독 플랫폼 및 KT 그룹사 제휴를 성장 동력으로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밀리의 서재 투자 위험 요소

대표이사 서영택의 풋옵션 행사 가능성

밀리의 서재 대표이사인 서영택과 주식회사 밀리는 2021년 9월 10일 (주)지니뮤직 및 재무적투자자들과 체결한 주주간계약에 따라 기업공개 완료에 따른 풋옵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풋옵션은 의무보유(보호예수)기간이 경과한 날로부터 1년 이내에 행사할 수 있으며 행사 상대방은 최대주주인 (주)지니뮤직입니다.

해당 풋옵션 행사 시 대표이사 서영택의 지분 전량인 100,000주(공모 후 기준 1.23%)와 (주)밀리의 지분 전량인 653,340주(공모 후 기준 8.06%)는 (주)지니뮤직이 인수하게 되며, 이 경우 (주)지니뮤직의 지분율은 40.57%입니다. 해당 풋옵션의 행사로 인하여 최대주주가 변경되거나 경영권이 변동되는 것은 아니나, 투자자께서는 해당 풋옵션의 행사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상장 후 유통물량 출회 및 보호예수 기간에 따른 위험

공모주식을 포함하여 상장 후 당사 발행주식총수(8,111,389주)의 25.07%에 해당하는 2,033,340주에 대하여 의무예치 또는 계속보유의무가 없으며, 이러한 매도가능물량으로 인해 상장 이후 당사의 주가가 하락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 투자자 33.82%의 물량의 보호예수 기간이 1~3개월 및 최대 주주의 6개월은 상당히 짧은 편이기 때문에 투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른 지분 희석 위험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상장 후 행사 가능한 주식매수선택권(공모 후 잠재 주식수)는 310,900주 이며,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로 인하여 신주가 발행되어 보통주로 시장에 출회될 경우 당사의 상장 후 주가에 희석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매수선택권 부여를 통한 주식보상비용으로 인하여 당사의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으니 투자자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