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엘에스바이오는 의약품 품질관리, 신약개발지원 및 체외진단기기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01월 17일 설립되었고, 2016년 06월 29일자로 코넥스 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 되었습니다.
이번에 코스닥 이전 상장을 하는 에스엘에스바이오의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에스엘에스바이오 공모주 분석 및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에스엘에스바이오 기업 소개
에스엘에스바이오 사업 분야
의약품 품질 관리
의약품 품질관리란 의약품의 품질검사와 관련된 시험을 수행하는 의약품 품질관리 시험 검사를 말하며, 관련 산업은 각종 장비와 인력에 대한 투자, 꾸준한 품질관리 실적이 필요한 산업으로 당사와 같은 초기 시장 개척자 외 신규 사업자의 시장, 산업 진입의 장벽이 높습니다.
에스엘에스바이오는 위탁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기관으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지정 받은 회사입니다.
신약 개발 지원
의약품, 식품, 화학물질, 화장품 등의 물질이 개발되는 과정에서 관련 연구개발용역을 제공하고 전문 연구개발 서비스 사업으로 연구개발을 통해 얻은 성과물에 대한 License-out 가능성이나 상품의 유통 판로를 모색하는데 있어 핵심역할을 하고 있으며, 신약개발의 일부 과정을 위탁 수행함으로써 제약회사들이 신약개발 과정에서 소요되는 내부 고정 비용을 절감하며, 신약개발, 임상시험, 안전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반면에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체외 진단 기기 (IVD, In Vitro Diagnostics)
질병의 진단이나 예방, 건강상태의 평가 등을 목적으로 인체에서 채취된 조직이나 혈액, 소변 등의 검체를 이용해 검사하는 의료기기 및 시약 등을 가리킵니다. 체외진단 시장은 검사방법에 따라 보통 8 가지의 세부 분야로 분류되며 가장 많은 시장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면역화학적(Immunochemistry) 진단과 자가혈당측정(SMBG, Self-Monitoring Blood Glucose) 진단을 비롯해서 최근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분자진단(Molecular Diagnostics) 시장까지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에스엘에스바이오 공모주 분석
에스엘에스바이오 공모주 청약 일정
에스엘에스바이오 공모 개요
에스엘에스바이오 수요예측 결과
밴드 하단인 8,200원 이하가 무려 72.51% 나 되는 흥행 참패를 기록했습니다.
에스엘에스바이오 공모자금의 사용 목적
코스닥시장 상장공모를 통해 조달할 공모자금 중 발행제비용을 제외한 5,267 백만원(확정공모가액 7,000원 기준)을 마케팅, 연구개발 및 시설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에스엘에스바이오 주주 구성
에스엘에스바이오 보호예수 물량 및 상장 후 유통 가능 물량
에스엘에스바이오 상장 후 유통 가능 물량이 61.25%나 되기 때문에 투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에스엘에스바이오 의무보유 확약 기관
의무보유 미확약 건수가 무려 225건이나 됩니다. 15일 확약이 39건이고 1건만이 6개월 확약으로 대부분 의무보유 확약을 하지 않았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에스엘에스바이오 재무제표
에스엘에스바이오 성장 전망
NTMD 플랫폼 기술을 이용한 진단키트 개발
에스엘에스바이오는 2014년부터 NTMD 플랫폼 기술을 연구개발에 착수하여 진행 중이며 그 과정에서 중기청으로부터 국책과제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관련 특허를 국내외에서 취득 중이며 향후 플랫폼 기술이 완성되면 다양한 진단키트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NALF 플랫폼
기존 분자진단용 PCR 대비 반응시간을 40분 이내로 단축하여 정성ㆍ정량 분석 가능한 통합 분자진단 시스템 개발
에스엘에스바이오 투자 위험 요소
COVID-19 종식에 따른 진단제품 매출 감소 위험
에스엘에스바이오의 체외진단기기 매출은 COVID-19 진단이 가능한 유전자 검사 키트, 항원 검사 키트, 항체 검사 키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2년 COVID-19 유행 완화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총 781백만원의 진단키트 매출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나 2023년 들어 COVID-19의 감염자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종식이 선언되는 등 엔데믹 상황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2023년 1분기 당사의 진단키트 매출액은 전체 5백만원으로 급감하였습니다.
COVID-19 감염자 수가 지속적으로 급감할 경우 COVID-19 진단제품에 대한 수요 또한 급감할 가능성이 존재하며, 이에 따라 당사의 COVID-19 관련 진단 제품 매출부진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당사의 재무실적에 약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경영 안정성에 관한 위험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최대주주는 이영태 대표이사이며 16.5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특수관계인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율을 합하면 최대주주 등의 지분율은 42.75%입니다. 신주모집 및 상장주선인 의무인수를 고려한 공모 후 최대주주등 합산 지분율은 38.10%로 높지 않은 수준입니다.
향후 자금확보를 위한 추가 유상증자 등으로 인하여 최대주주등의 지분율이 감소하거나 예기치 못한 경영권 분쟁, 주요 주주들간의 지분 보유 경쟁 등이 발생할 경우 당사의 경영권 안정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