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트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의 핵심 공정에 필요한 환경제어 시스템을 개발 및 제작하여 납품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오늘은 워트의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워트 공모주 분석 및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워트 기업 소개
워트 주요 제품
초정밀 온습도 제어장비 (THC)
워트의 제품 중 가장 많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THC(초정밀 온습도 제어장비)는 반도체 포토공정 중 웨이퍼 표면에 PR용액을 도포하고 건조하는 트랙(Track)장비에 장착되어 PR(Photo Resist)코팅이 이뤄지는 코팅(Coating)공정과 노광공정을 마치고 나온 웨이퍼를 현상(Developing)하는 공정의 각 챔버에 파티클, 초정밀 온습도(온도 ±0.05℃, 습도 ± 0.5%), 미량가스(NH3, ACID등)가 제어된 공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항온 에어 주입 (TCU)
TCU 장비는 디스플레이 공정 설비인 잉크젯 설비에 항온에어 공급장치로 사용됩니다.
TCU 장비는 디스플레이 공정에 적용되는 온도제어 시스템으로 당사의 주력제품인 THC장비에서 습도제어 기능이 없는 제품입니다.
현재 Display Panel을 생산하는 방식은 크게 기존의 진공증착 기술과 차세대 기술인 잉크젯 프린팅(Inkjet Printing) 기술이 있습니다. 진공증착 공정기술은 유기발광 다이오드의 원재료인 유기화합물을 공중으로 뿌려 기판에 증착하는 방식이며, 잉크젯 프린팅 공정기술은 유기화합물을 기판위에 회로를 직접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고성능 필터 (FFU)
FFU는 Clean Room 및 반도체, 디스플레이용 공정 장비 등에 적용되며 미세먼지(Particle)를 관리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고성능 필터와, Fan, 제어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FFU 제품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장비에 주로 적용됩니다.
공정장비에 적용되는 FFU는 제조사마다 사양이 상이하고 각 장비별 내부 설계 또한 상이하므로 설비의 사양에 맞는 Fan의 크기와 기류의 속도, 유체의 균일성(풍속의 차이)를 고려한 맞춤형 FFU 시스템을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워트 공모주 분석
워트 공모주 청약 일정
워트 공모 개요
워트 수요예측 결과
워트 수요예측 결과 밴드 상단인 6,500원 이상이 94.81%나 되는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워트 공모자금의 사용 목적
상장을 통한 공모자금을 설비투자, 연구인력 확보, 신제품 개발 및 투자에 체계적인 로드맵을 가지고 운용할 예정입니다. 우선 당사의 주력제품인 THC, TCU, FFU 등을 고객 니즈에 맞게 개선 또는 개발하고자 합니다.
워트 주주 구성
워트의 최대주주인 박승배 대표이사는 공모전 기준으로 70.00%(8,400,000주)의 지분(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포함 86.75%, 10,410,000주)을 보유하고 있으며, 당사의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지분은 공모 후 64.58%로 상장 후에도 안정적인 경영권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워트 보호예수 물량 및 상장 후 워트 유통 물량
워트의 상장예정주식수 16,120,000주 중 10,650,000주(공모 후 기준 66.07%)는 보호예수 및 매도금지 주식이며, 유통가능물량은 5,470,000주(공모 후 기준 33.93%)로 해당 물량은 상장 직후 시장에 바로 출회 가능하여 주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워트 의무보유 확약 기관
워트의 의무보유 확약은 1907건 중 1676건이 미확약으로 확약 비율이 12.11% 낮습니다. 상장 후 매도되는 물량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워트 재무제표 (재무안정성 지표)
워트는 무차입 경영을 통해 업종 평균에 비해 현저히 낮은 부채비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3년 반기 기준 부채비율은 4.4%입니다. 또한 당사의 2023년 반기 기준 유동비율은 2,172.3%로 업종평균을 상회하고 있어 단기적인 유동성 이슈로 인한 자금 경색 등의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워트 성장 전망
HBM 반도체 시장의 성장 (제조공정기술 고도화에 따른 수요 증가)
당사의 THC 장비는 후공정 HBM시장의 성장에 따라 기존에 판매가 집중되었던 전공정 뿐만 아니라 후공정에도 본격적으로 납품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글로벌 AI반도체 수요증가에 따라 AI반도체 제조의 필수 공정인 HBM공정(후공정)에 각각 1조원 이상의 대규모 설비투자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수익성이 높은 THC 장비가 적용되는 공정의 범위가 넓어지고 고객사의 투자에 따른 THC장비의 매출비중과 매출액이 상승할 경우 당사의 성장성과 수익성에도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워트 밸류체인 확대 (2차전지 신규 부문 진출)
워트의 공모자금 중 35억원을 사용해 제2공장에 R&D 센터를 구축, 극저온 칠러와 2차전지 충방전 시스템용 냉온챔버 등 신사업 관련 R&D에 집중할 계획이다.
워트 투자 위험 요소
중국 반도체 시장 규제에 따른 위험
미국은 중국의 지속적인 주변국에 대한 군사위협에 따라 중국을 반도체 공급망에서 배제하여 첨단 반도체가 군사 목적으로 쓰이게 하는 것을 방지하고 자국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려는 목적을 위해 2022월 8월 CHIPS Act법을 통과시켰습니다. CHIPS Act에 의하면 미국 내에서 반도체 보조금을 지원받는 기업들은 중국을 포함한 ‘해외 우려 국가’에 향후 10년간 첨단 반도체 시설을 짓거나 기존 시설에 추가로 투자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워트는 주요 고객사의 중국 Fab 설립에 따라 2021년 2,739백만원, 2022년 565백만원의 매출을 시현하였습니다.
당사의 장비는 이미 고객사의 현지 Fab에 도입 완료되어 유지보수 매출외 추가적인 매출을 시현하고 있지 않으나 고객사인 전방 반도체 제조사들의 현지 Fab에 대한 추가 투자가 지연되거나 취소되어 수익성이 저하될 경우 고객사의 시설투자 감액, 협력사 정책 변경 등으로 인해 당사의 영업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출처 편중 위험
워트의 매출은 국내 주요 반도체 장비 업체인 세메스와, 세메스의 최대주주인 삼성전자사에 제품을 납품하는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당사는 세메스와 삼성전자를 통해 2020년 72.9%, 2021년 70.8%, 2022년 61.9%, 2023년 상반기 85.9% 매출을 시현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품목은 THC 장비와 FFU 제품 입니다.
당사는 매출처 확장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2018년 SK하이닉스의 1차 협력사로 채택되어 고객사를 추가적으로 확보하였으며 이외에도 국내 및 해외 고객사 추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향 매출 비중은 2018년 1차 협력사 채택 이후 당사의 THC 장비 구매를 점진적으로 늘려나감에 따라 2022년 기준 매출 비중이 13.7%까지 상승하였으나 2023년 반기의 경우 반도체 시장 불황에 따른 시설투자 지연에 따라 급감하는 보습을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