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관련주 TOP10 | 해운 물류 테마주, 대장주, 특징주

Photo of author

By 붉은말 : 부의 혁명

해운-관련주

이란과 헤즈볼라가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 주재하는 자국 영사관 폭격의 배후로 이스라엘을 지목하고 보복하겠다고 공언하면서 중동 지역 확전 우려되어 국제 유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유가 상승 수혜주 중 하나인 해운 관련주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제유가가 오르면 운송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해운 업체들에게 큰 수혜가 주어지기 때문에 유가상승 관련주에도 속합니다.

아래는 유가 상승시 이슈화되는 테마주 정리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가 상승시 이슈화 테마 정리

해운 관련주, 테마주 업종 특징


유가상승 수혜주 / 경기 민감주, 중국 관련주 / 환율 하락 수혜주


  • 해운 업종은 대표적인 경기 민감주이자 중국 관련주로서 세계 해상 물동량에 의해 기본적 수요 규모가 결정되므로 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기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
  • 또한 비용의 대부분을 연료유가 차지하고 있어 대표적인 유가상승 수혜주이며, 환율 하락시 선박투자관련 차입금 및 이자비용 감소 효과로 인해 환율 하락 수혜주로도 분류되고 있음.
  • 해운 업종은 달러 강세 시 달러와 원화 환차익으로 영업이익이 개선됨. 해운사들은 운임 비용을 달러로 받기 때문에 달러 가치가 상승할수록 환차익이 높아지는 대표적인 업종.
  • 해운업 수요(물동량)는 경기에 민감하나, 공급(선복량)이 비탄력적(가격 변화에 비해 수요량 변화가 크지 않음).
  • 경기 변동에 빠른 대응이 어렵고 운임의 변동 폭이 크기 때문. 이에 수요와 공급이 전 세계적으로 형성되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펼쳐지며, 서비스의 차별성이 낮아 업체 간 경쟁이 치열
해운-테마주-맵
<출처 : 핀업스탁>

해운 관련주 이 히스토리

2024.04.03이스라엘, 시리아 이란 영사관 폭격 소식 등에 따른 국제유가 강세 ✅뉴스확인
2024.01.12미국과 영국 해군이 예맨 후티 반군에 대한 본격적인 공습을 시작 (주도주 : 흥아해운) ✅뉴스확인
2023.12.18예멘 이슬람 반군 ‘후티’ 홍해 인근 상선들 공격으로 전세계 물류 대란 우려 (주도주 : HMM, 흥아해운)
2023.09.20발틱운임지수(BDI) 반등 소식 등에 상승(주도주 : STX그린로지스, 팬오션, 대한해운, HMM)
2023.09.15中 인민은행, 지급준비율 인하 소식 등에 상승(주도주 : 팬오션, 흥아해운, 대한해운, HMM)
2023.06.27중국 경기 부양책 및 최근 해상 운임 회복세에 상승(주도주 : 흥아해운, 대한해운, KSS해운)
2023.06.05하반기 업황 반등 전망 등에 상승(주도주 : 팬오션, 대한해운)

유가상승 원인 분석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Hamas)가 지난 2023년 10월 7일 이스라엘에 로켓포 5,000발을 발사하며 기습 공격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에 중동 전쟁이 확산의 기미를 보이면서 국제유가가 상승하였습니다.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에 주변국들이 참여하면 확산된다면, 유가가 $100를 돌파할 확률이 높습니다.

OPEC+ 사우디아라비아의 감산 정책

OPEC+(세계 주요 산유국 협의체)의 핵심국인 사우디아리비아는 일일 100만 배럴에 해당하는 원유를 감산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유가 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유가 상승을 원하는 3개 나라

유가가 오르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물론 전쟁으로인해 불안감에 유가가 오르는 것도 있지만 본질적인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전세계 원유 공급의 핵심 국가는 크게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입니다. 물론 미국도 원유의 최대 생산국이기는 하지만, 또한 최대 소비국입니다. 따라서, 미국은 자국내에서 생산한 원유를 자국내에서 거의 다 소비하는 국가입니다.

반면, 중국같은 경우는 전세계 원유 생산의 5% 차지하고 있지만, 전 세계 2위의 16%의 원유를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11%의 원유를 수입해야 합니다.

이렇게 각 나라들의 처한 상황들을 살펴보고 유가의 상승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다음 글을 유가 상승을 원하는 3개의 나라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중국과 거기에 대처하는 미국에 대한 입장을 분석한 글 입니다. 자세히 읽어 보시면, 심층적으로 유가 상승의 원인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해운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흥아해운 (해운 대장주)

  • 아시아지역 내에서의 액체석유화학제품을 운반하는 해운 운송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중인 컨테이너 전문 선사.
  • 총 16척의 다양한 선단을 구성하여 고객의 니즈 및 마켓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선박운용을 하고 있음.

대한해운 (해운 테마주)

  • 주요사업으로 벌크선, LNG선, 탱커선 등을 통하여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함.
  • 주요 거래처인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과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영업과 이익의 극대화를 실현하고자 함.

HMM (해운 관련주)

  • 국내 최대의 컨테이너 선사로 컨테이너선, 벌크선(LNG/LPG선, 원유선) 등을 운영
  • 종합해운물류기업으로, 일반화물과 냉동화물, 특수화물 등 컨테이너로 운반 가능한 모든 화물, 원자재와 원유, 플랜트 등 벌크화물까지 상품 특성에 맞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함.
  • 소형선부터 초대형 컨테이너선, VLCC를 포함한 선대와 전세계를 연결하는 항로망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물류솔루션을 보유함.
  •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음.

팬오션 (해운 테마주)

  • 현 최대주주는 하림지주.
  • 주력사업인 벌크화물 운송 서비스를 필두로 비벌크화물 운송 서비스(컨테이너화물 운송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까지 다양한 형태의 해상운송사업과 곡물사업 및 선박 관리업 등을 함께 영위함.
  • 주요 매출처는 포스코, VALE,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SUZANO S.A.,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가스공사 등임.
  • 철광석, 석탄, 곡물 등을 운송하는 벌크선 부문의 매출 비중이 높음.

KSS해운

  • 케미칼화물(MEG, BZ, CUMENE 등) 및 가스화물(LPG, NH₃, VCM 등) 등 석유화학의 특수화물 선박운송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 특히,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는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보유.

티케이케미칼

  • SM그룹 해운 계열사 대한해운, SM상선 지분 보유
  • 화학섬유와 Chip 등의 제조, 판매와 수출입업 및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음.
  • 업분야는 화학부문(합성섬유의 제조 및 판매)과 건설부문(주택건설 및 시공) 그리고 전자부문(터치스크린 제조)의 총 3개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음.

태웅로직스

  • 물류복합운송 주선 및 종합물류 서비스업 영위. 석유화학제품 해상운송사업 영위.
  • 20여년간 거래한 석유화학관련 대기업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를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음.
  • 또한, 2020년 지엘에스코리아를 인수하여 해외이주화물 및 전시화물 운송사업에 진출하였고, 주요고객들에게 해외이주 및 전시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

현대글로비스

  • 현대차그룹 내 국내물류, 해외물류, CKD(Complete Knock Down, 해외의 바이어나 현지공장에 부품/반제품들을 개별 포장하여 수출하는 물류업무)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물류 전문업체.

인터지스

  • 컨테이너 및 벌크화물 등을 하역하는 항만하역사업과 철강제품 및 수출입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육상운송사업, 그리고 동국제강의 철강 원재료 및 국내외 3PL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상운송사업과 포워딩사업을 영위함.
  • 그 외 터미널 운영과 주유소 등의 부수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STX그린로지스

  • 해운ㆍ물류의 사업을 중심으로 한 해운물류회사이며 벌크(유조선/건화물선))의 사업부문을 영위.
  • 자사선 운용 및 S&P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종속회사 STX마린서비스를 통하여 신조 감리 능력을 보유한 경우, 신조 선박 가격의 평가에 직접 관여하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협상력이 있음.
  •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화물운송계약, 장기/단기 대선계약으로 사선을 운용하고 있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