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M 관련주 이슈 원인
국토교통부는 도심항공교통(UAM)의 본격 상용화 시점인 2030년 성장기를 대비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 사업을 착수한다고 발표하면서 UAM 관련주, AAM 관련주들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UAM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4.05.14 | ✔️ 도심항공교통(UAM)의 2030년 본격 상용화에 이은 성장기에 대비해 국토교통부는 ‘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 사업에 착수 발표 👉뉴스확인 ✅ 주도주 : |
2024.04.24 | ✔️ 현대차가 국내에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한 첫 실증사업에 성공 👉뉴스확인 ✅ 주도주 : 베셀, |
2024.12.20 | ✔️ 현대차 그룹 美 UAM 법인, 내년 CES서 개발 중인 UAM 공개 👉뉴스확인 ✅ 주도주 : 베셀, 현대차, 한화시스 |
UAM, AAM이란?
UAM (Urban Air Mobility)
Urban Air Mobility의 약자로 도심항공모빌리티 즉, 드론택시, 에어택시, 플라잉카 등 소형 항공기 교통서비스를 의미
AAM (Advanced Air Mobility)
미래항공모빌리티(AAM)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 지역 항공모빌리티(RAM; regional air mobility), 무인항공시스템(UAS;unmanned aircraft system)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입니다.
UAM은 도심 내 단거리를, RAM은 KTX처럼 주요 도시·지역 거점간 이동을 지원하고 UAS는 물류를 운반하는 용도입니다.
산업 초기 UAM이란 용어로 많이 사용됐지만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AAM으로 개념을 재정립함에 따라 우리나라 산업통상자원부도 2022년 2월 열린 ‘2022 드론쇼 코리아’에서 미래항공 관련 용어를 AAM으로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현대자동차도 2019년 UAM사업부를 신설했으나 2022년 초 AAM본부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UAM 관련주, AAM 관련주 업종 동향 및 특징
- 정부는 2025년 도심 지역을 항공 운행으로 이동할 수 있는 UAM 서비스를 최초 출시한다는 계획. 최초 서비스는 도심-공항과 같은 수도권 특정 노선으로 시내버스와 유사한 방식으로 운행.
- 2030년에는 주요 권역별로 서비스를 활성화해 도심 내 버티포트를 중심으로 공항·철도역사·터미널간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 이를 위해 2023년부터 비도심지인 전남 고흥에서 기체 및 통신체계 안전성을 검증하고, 2024년에는 도심지와 공항간 운행 등 실제 서비스 여건과 유사한 환경에서 실증 사업을 추진할 예정(2022.09.19).
- 국토부는 도심항공교통(UAM)의 상용화를 위한 대규모 실증사업인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 챌린지’를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 그랜드 챌린지는 상용화를 염두에 둔 신기술과 연구개발 성과물 등을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시험해보는 대규모 실증사업. 이 사업에는 현대자동차, 한화시스템, SK텔레콤, 카카오모빌리티, 대한항공 등 53개 기업과 42개 기관 참여.
- 미국은 2023년 UAM 운행 허가를 목표로 관련 작업을 진행 중이어서 전세계에서 UAM 상용화가 가장 먼저 이뤄질 것으로 예상.
- 모건스탠리는 글로벌 UAM 시장 규모가 2020년 70억 달러에서 2040년 1조50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UAM의 서울시내 평균이동시간은 자동차 대비 약 76% 단축될 것으로 전망.
- 국토부는 에어택시 일일 이용객수가 오는 2025년 29명에서 2030년 8445명, 2035년 14만5953명이 되고, 2040년 시장규모는 13조원이 될 것으로 전망.
현대차그룹 UAM 사업
- 현대차그룹은 드론에 이어 도심형 이동수단(UAM) 중 ‘플라잉 카’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상황.
- 현대차 그룹은 UAM 사업부를 신설하고, UAM 핵심 인프라인 플라잉카 공항 ‘에어원’ 건설에 착수해 5년간 전 세계 200개 플라잉카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 발표(2021.01.29).
- 또한 UAM 미국법인인 ‘슈퍼널’을 통해 202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UAM 연구개발(R&D) 시설을 여는 것을 시작으로, 2028년 뉴욕·샌프란시스코·로스앤젤레스 같은 주요 대도시에서 공항과 도심의 주요 거점을 오가는 운항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
- 이밖에도 바이든 대통령 한미정상회담 방한을 맞이해 2025년까지 UAM, 자율주행 서비스, 인공지능, 로보틱스 등에 50억 달러 투자 발표(2022.05.22).
UAM 관련주 ,AAM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스마트레이더시스템 (AAM 대장주)
- 레이더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레이더 전문 테크 기업임.
- 주요 제품은이미징 레이더 RETINA군, 비이미징레이더 IRIS군, 보드 상태로 매출이 발생하는 RM계열, 싱글 레이더 세트인 SE계열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자율주행 자동차 전장부품 시장을 주요 목표로 설정하여 레이더의 기능 개발, OEM 전용 제품 개발 및 레이더 센서와 융합한 카메라 등을 개발중임.
- 모빌리티용 및 비모빌리티용 4D 이미징레이다의 신호처리 기술을 확보해 자율주행 차량과 특수차량, 드론, 스마트시티, 헬스케어 등의 4차원 레이다 제품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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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셀 (UAM 대장주)
- 디스플레이 제조장비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
- 디스플레이 판넬의 최종 생산 업체들이 보다 효율적이며 높은 생산성을 담보할 수 있는 In-Line 시스템 설계제작 및 판넬 생산 장비 중 하나인 고온 Oven 등을 설계하고 제작해 공급하고 있음.
- 종속기업인 베셀에어로스페이스(지분율 33.98%)가 경량항공기 양산 경험을 기반으로 국토부와 산업부가 추진중인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PAV)’ 개발 국책 과제 사업에 참여(2023.06.30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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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UAM 테마주)
- 신사업으로 AAM(미래 항공 모빌리티) 기술 개발 및 인프라 구축 중.
- ’28년 도심 운영에 최적화된 완전 전동화 UAM 모델 출시 목표를 밝힌 바 있으며, 2030년대에는 인접한 도시를 서로 연결하는 지역 항공 모빌리티 제품을 출시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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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 (UAM 관련주)
- 수직이착륙무인기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자체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무인기 개발에 필요한 설계, 제작 및 자율비행, 지상통제, 비행시험 전반에 걸치는 기술을 확보중.
- 19년9월 수직이착륙 무인헬기 ‘NI-600VT’ 초도비행에 성공했으며, 21년3월 이스라엘 ELBIT과 차세대 무인기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한국형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주관사로, 수직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한 UAM ‘오파브’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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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시스템 (AAM 관련주)
- 미국 Overair사에 대한 지분투자와 함께 당사 인력을 Overair사에 파견하여 기체 공동협력개발을 진행중.
- 국내에서는 UAM 팀 코리아에 업체대표로 참가하여 글로벌 UAM Solution Provider 비전을 바탕으로 미래형 모빌리티 PAV 기체, 서비스, 인프라 등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토탈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전방위적인 사업기회를 발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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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산텔레콤 (UAM 수혜주)
- 자회사 모피언스를 통해 항공항행안전 무선사업 핵심 기술인 DVOR 장치 등을 개발.
- 항공 전방향표시장치, 거리 측정장치 등을 개발하는 모피언스의 지분 81.69%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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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AAM 테마주)
-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 업체로 UAM/PAV의 개발, 생산 및 MRO 부문에서의 사업화를 준비중. 독일 항공 모빌리티 업체인 볼로콥터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 시장 진출을 추진중이며, 도심항공교통(UAM) 클러스터 구축 포럼에 참가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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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버프로 (AAM 수혜주)
- 광센서 및 광 계측기기 생산공급 업체. 한국형 도심 항공 모빌리티(K-UAM) 협의체에 초청기관 자격으로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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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카본
- ‘UAM 추진체 프롭로터 시스템개발 국책과제’와 ‘수소연료전지 화물운반용무인기 기술개발사업’ 등 다양한 항공모빌리티 국책과제를 진행중
- UAM의 핵심부품인 모터와 인버터, 로터 블레이드 등의 국산화를 추진중. LIG넥스원과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상용화를 위한 UAM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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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즈항공
- 보잉 1차 협력사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에 드론 관련 복합재 부품을 공급 중이며, 지자체, 군, LIG넥스원과는 UAM(도심항공교통) 협의체를 구성하고 관련 사업을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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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연이화
- 21년12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실내에 특화된 인테리어 연구·개발(R&D)을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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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넥스원
- 21년5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자동비행과 원격조정 비행이 가능한 수소연료전지 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 드론 기술 개발’ 수행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이를 통해 민수용 UAM(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군용 수송 드론 등에 적용이 가능한 수소연료전지 기반 200kg급 화물 운송용 드론 개발을 추진중.
- 현대자동차그룹·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UAM) 시장 조성을 위한 기술·인프라 스트럭처 협력을 추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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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 20년9월 현대자동차, 인천국제공항공사, KT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의 성공적인 추진과 시험비행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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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이테크놀로지
- 수직이착륙기(eVTOL) 제조 업체인 브이스페이스와 항공용 배터리 관련 전략적 업무 협약 체결. UAM 기체의 항공용 배터리 모듈을 개발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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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 21년11월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한국교통연구원,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UAM 기반 수도권 공항셔틀 실증 성공. 21년 말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 UAM 사업추진 TF를 만들고 기술·인프라, 전략, 사업개발, 파트너십을 담당하는 주요 임원을 해당 조직에 발령. 22년2월 글로벌 UAM 기체 제조사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과 전략적 업무 협약(Strategic Collaboration Agreement)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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