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관련주 이슈 원인
동영상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틱톡(TikTok)이 한국에서 대규모 인력 채용에 나서며 국내 유통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SNS 관련주들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상표 출원한 ‘틱톡샵’의 국내 운영이 곧 시작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틱톡샵의 경우 뷰티·패션이 주력 판매 상품이어서 기존 중국 e커머스와 다른 만큼 국내 시장에 또 다른 파장을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SNS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4.04.17 | 중국 소셜미디어 틱톡이 한국에서 대규모 인력 채용에 나서며 국내 유통시장 진출을 본격화 [주도주 : 모비데이즈, 비투엔, 플레이디] ✅ 뉴스확인👉 |
2023.12.21 | 틱톡 전자상거래 플랫폼 ‘틱톡샵’ 한국 진출 소식 ✅ 뉴스확인👉 |
2023.07.10 | ‘스레드’ 출시 5일 만에 사용자 1억명 돌파…사상 최단기간 기록 갱신 ✅ 뉴스확인👉 |
2023.07.07 | 메타가 개발한 소셜미디어(SNS) ‘스레드’가 출시 하루만에 사용자 4000명을 돌파 ✅ 뉴스확인👉 |
SNS 관련주 업종 동향 및 특징
-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이용자 규모는 올해 7월 기준 48억 8천만 명에 달하며, 플랫폼별 MAU(월활성 이용자수)에서는 29억 명 이상을 보유한 ‘페이스북’이 1위였다.
- Statista에 따르면 국내 소셜 미디어 보급률은 올해 90.7%를 넘어섰으며, 디바이스별 이용자 규모는 모바일이 PC를 압도했다.
- 모바일 앱 순이용자 수 기준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소셜 플랫폼은 ‘인스타그램’이며, 특히 10-30대 저연령층이 가장 애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전 세계 소셜 미디어 광고 지출액 규모는 올해 2,070억 달러로 추산되며, 국가별로는 미국과 중국이 700억 달러 대를 지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NS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와이즈버즈 (SNS 대장주)
- RTB 매체 (페이스북, 구글 등)를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 대행, 모바일 광고의 기획, 공급효과분석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 광고주를 대신하여 해당 광고의 전략에서부터 광고 집행, 관리, 분석, 이슈 대응, 기술적 지원, 광고 소재 제작 및 데이터 등 디지털 광고 전 과정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
- 현대차,기아를 메인으로 하고 있는 이노션(현대 자회사)은 동사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 사 중 하나임.
차트 자세히 보기
플레이디 (SNS 대장주)
- KT그룹 디지털 광고대행사, SNS 마케팅 사업 영위
-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퍼포먼스광고 등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고객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영위.
- 국내 포털 업체에 이어 국내 광고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구축하여 국내 광고 시장 생태계의 변화를 주도 중임.
- 동사의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의 D2C 사업모델로, 브랜드별 자체 커머스 채널 구축을 완료함.
차트 자세히 보기
모비데이즈 (SNS 테마주)
-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 ‘모비커넥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마케팅 서비스(퍼포먼스마케팅, 미디어렙)와 마케팅 유관 사업(마케터 생태계 연결)을 영위 중
- 모비데이즈sms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모두의 공식 파트너사로 빅미디어 운영시 정확한 지표 확인을 위해 사용
차트 자세히 보기
이엠넷 (SNS 테마주)
-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한 광고기획 및 광고대행사업 영위
- 디지털 통합마케팅 사업영역에서 디지털 마케팅 현황을 분석하고, 디지털 광고 기획, 광고 집행과 성과 관리,광고 분석 솔루션 제공 등의 사업을 영위
차트 자세히 보기
FSN (SNS 수혜주)
- MARKETING, TECH, COMMERCE, GLOBAL에 이르는 핵심 사업영역을 중심으로 미래 산업의 밸류체인을 완성해 나가는 국내 최대 디지털 마케팅 그룹.
- ’07년 설립 후 애드테크 업계 최초 ’16년 코스닥 상장, 우수한 마케팅과 TECH 역량을 기반으로 플랫폼, DEX, NFT, 종합 디지털 자산관리 등 다양한 미래사업 추진.
- 자회사 비헤이브글로벌은 지난 2019년부터 틱톡과 광고 대행 계약, 페이스북 마케팅 사업 영위
차트 자세히 보기
레뷰코퍼레이션 (SNS 수혜주)
- 매칭 플랫폼 ‘REVU’를 통해 광고주와 인플루언서를 연결시켜 SNS 마케팅 사업 영위
- 레뷰글로벌(REVU Global) 플랫폼 수출 및 파트너쉽 구축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가속화를 전개 중임.
차트 자세히 보기
에코마케팅 (SNS 테마주)
- 국내 1위 온라인 광고대행사로, 핵심 사업 영역을 ‘비즈니스 부스팅’으로 확장하였음.
- 2021년 6월 인수한 자회사 안다르는 ‘탄탄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하는 애슬레저 전문 브랜드로 2023 대한민국 패션품질대상 애슬레저부문 2년 연속 1위 기록.
차트 자세히 보기
카페24
-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영위하길 원하는 ‘판매자(Merchant)’를 대상으로 원스톱(One-stop) 이커머스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플랫폼 기업.
- 오픈마켓 연동서비스는 쿠팡,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외에도 아마존, 라쿠텐 등과 같은 해외 현지 유력 마켓 플레이스와도 연동 가능.
- ‘카페24 개발자센터’, ‘카페24 스토어’를 통해 전자상거래 생태계 조성 및 플랫폼 고도화.
- 페이스북 숍스 파트너로 선정, 유튜브 최초로 국내 첫 라이브 커머스 공식 쇼핑 채널을 론칭
차트 자세히 보기
엔비티
-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기반 모바일 포인트 광고, 포인트 쇼핑 사업 영위.
-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기반 모바일 포인트 광고, 포인트 쇼핑 사업 영위
-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함.
차트 자세히 보기
나스미디어
- 디스플레이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및 모바일, IPTV, 디지털옥외광고 매체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
- 동사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2020년 11월 미디어 커머스 시장에 진출하여 현재까지 4건의 자체 브랜드(편백네, 더블퍼센트, 디에센셜/데이팩, 산삼백서)를 런칭함.
- 동사는 KT와 함께 KT고객 대상 문자메세지 기반 폐쇄형 커머스 상품 케이딜(K-Deal)을 2021년 2월 출시함.
- eta Agency First Awards 2회 수상 등 메타와의 견고한 파트너십을 토대로 22년 역대 최고 메타 취급고를 달성
차트 자세히 보기
인크로스
- 디지털광고 전문기업으로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를 대신해 매체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미디어렙과 국내 최초의 동영상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을 주력으로 영위함.
- SK텔레콤의 AI 기술과 문자메시지, 커머스를 결합한 ‘티딜(T deal)’의 운영대행사업도 함께 수행하고 있음.
-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연구소 ‘인크로스 데이터랩’을 출범하여 광고주가 최적의 캠페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 메타 에이전시 퍼스트 어워즈 2년 연속 수상
차트 자세히 보기
스코넥
-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음.
-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에 성공함.
- 메타와 FPS VR 게임 개발 공급계약 체결
차트 자세히 보기
비트나인
- 국내 유일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전문 기술기업으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제작, 판매하고,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그래프 기술 전문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임
- 메타 납품 이력 보유
차트 자세히 보기
비투엔
- 데이터 전략수립, 빅데이터 시스템 설계 및 구축, 데이터 품질관리와 거버넌스 정책 수립, AI/ML 분석 기법을 활용한 컨설팅 및 구축 서비스를 수행.
- 대용량 데이터 관리 및 데이터 분석 마케팅 사업 영위
차트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