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선 관련주 이슈 원인
미국과 중국 간 무역 전쟁이 조선업계로 전선을 넓혀가면서 국내 조선업계가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면서 조선 관련주, LNG선 관련주들에 대해 시장의 관심이 커졌습니다.
신속한 수리 및 상업용 선박 생산을 통한 해상 수송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미국 내 여론이 거세지면서 미국이 일본을 비롯해 한국과 조선업 분야서 협력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미국의 조선 산업이 초라한 수준으로 전락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한 중국을 견제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난 것입니다.
미국의 선박 건조능력은 40년 전만 해도 세계 1위(연간 70척 이상)였으나 현재는 세계 19위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반면 중국은 최근 20년 동안 연간 미국 생산량의 3배 이상의 선박을 만들어 내면서 글로벌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조선, LNG선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4.03.14 | 美-中 조선업 갈등 수혜 전망 및 조선 3사-산업통상자원부 기술 협의체 구성 추진 소식 [주도주 :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 👉 뉴스확인 |
2024.02.28 | 모잠비크 LNG선 건조 연기 호재 분석 (조선업의 슈퍼사이클 속에서 슬롯의 여유가 생겨 빠른 납기를 원하는 선주들이 달려들 것) 👉 뉴스확인 |
2023.11.20 | 국제유가 급등 및 선가 상승세 지속 등에 따른 수익성 개선 등에 상승 [주도주 :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 |
2023.06.19 | 올해 약 10조원 규모 해상풍력선 수주 전망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주도주 : 한화오션] |
2023.06.16 | 카타르 LNG선 2차 수주전 본격화 기대감 지속 등에 상승 [주도주 : 한화오션, HD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HJ중공업] |
2023.06.15 | 건조선가 및 제품믹스 개선 하반기 본격화 기대감 등에 상승 [주도주 : 삼성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
조선, LNG선 관련주 업종 동향 및 특징
유가 상승 수혜주 / 원달러 환율 상승 수혜주
- 조선산업은 대형 건조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므로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이자 자본집약적 산업.
-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작업 특성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어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을 필요.
- 또한 사업특성상 전방 산업인 해운 시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후방 산업인 철강·기계 등에 대한 파급 효과가 큼.
- 국제유가가 오르면 산유국들이 해양 플랜트와 석유운반선 등 고부가 선박 발주를 늘리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LNG선 관련주들 및 조선기자재 관련주들에 큰 영향을 미침.
- 2024년에도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MO) 등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글로벌 선사들은 LNG운반선, 암모니아선, 대형 컨테이너선 등 친환경 선박 발주를 지속.
- 조선업계 인력난 심화는 우려 요인. 정부는 2023년 하반기부터 외국인 근로자 비자 개선을 결정(2023.07.12).
- 조선사들은 환율등락에 따른 원화선가 변동 존재. 조선사들은 달러로 수주하지만 원재료와 인건비 등은 대부분 원화로 지출하기 때문에 환율의 변동으로 척당 수백억원의 매출과 이익이 변동될 수 있음
조선 관련주, LNG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유가 상승 수혜주)
HD현대중공업 (조선 대장주)
- HD현대중공업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됨.
- 조선사업이 약 66%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함.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대형 선박(상선) 발전기용으로 사용되는 중형엔진의 경우, 동사는 자체 브랜드인 힘센(HiMSEN)엔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박용 발전기 중속엔진 분야에서 세계 1위, 시장점유율 약 40%를 차지하고 있음.
- LNG 운반선에서 강한 신조 발주 심리가 나타나는 상황, 원가 상승이 겹치며 신조선가가 상승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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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LNG선 관련주)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 매출은 조선 86.54%, 엔진기계 4.27%, 그린에너지 4.49%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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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 (LNG선 대장주)
-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상선, 해양 및 특수선, 기타사업(에너지, 서비스업,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LNG 운반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등 각종 선박과 다양한 해양제품 그리고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 등 특수선을 건조함.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2% 증가, 영업손실은 61.1% 감소, 당기순손실은 46.5% 감소.
- 선가 상승 등에 따른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에 힘입어 영업손실 폭이 크게 줄어듬. 2023년 상반기 천연액화가스 운반선(LNGC) 4척을 수주하는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집중.
- 노후선 해체량은 환경규제 강화 등 수요로 인해 인도량을 상회하며 운임 시장 회복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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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LNG선 테마주)
- 사업 부문을 조선해양부문, 토건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조선해양부문은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 선박 및 LNG-FPSO, FPU 등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고 있으며, 토건부문은 건축 및 토목공사를 수행하고 있음.
- 선박, 해양플랫폼 등 판매하는 사업은 삼성중공업(영성)유한공사, 큐리어스크레테 유한회사, SHI-MCI FZE등을 주요 종속회사로 하고 있음.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조선해양 사업 부문 수출과 국내 토건 매출이 크게 늘어난데 반해 주요 원재료인 형강 가격이 크게 감소하며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 흑자전환 성공. 조선해양부문에서 업계를 선도하기 위한 신제품개발과 기존제품의 세계최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성능, 품질 차별화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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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미포 (조선 수혜주)
-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LNG선박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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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J중공업 (조선 테마주)
- 방산 및 특수선, 신조선 및 기타 분야 등의 조선업과 토목, 건축/주택 ,플랜트 등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349.4% 증가.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율이 크게 악화되며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함. 잡손실 등 기타비용의 증가로 당기순손실이 증가함.
- 2023년 9월 석탄 화력인 보령 5호기를 액화천연가스(LNG) 복합발전으로 대체하는 프로젝트인 보령신복합 1호기 발전소 건설공사 수주에 성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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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인 (LNG선 관련주)
- 정보통신, 금융, 조선, 전산프로그램 개발 사업을 영위.
- 동사 사업은 정보통신 사업부문, 금융 사업부문, 조선 사업부문, 전산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사업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음.
- 금융 사업부문에서는 저축은행업 및 금융투자업를 주사업으로 하며, 조선 사업부문에서는 선박의 건조 또는 수리에 사용되는 설비 및 기자재를 제조, 판매하고 있음.
- 세계 최초 일반선박을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으로 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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