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관련주 이슈 원인
세계적인 ‘K푸드’ 열풍 덕을 본 식품업계가 줄줄이 호실적을 거두면서 K푸드 관련주, 식료품 관련주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K푸드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4.05.17 | ✔️K푸드 열풍 속 삼양식품 등 주요 기업 1분기 실적 호조 👉뉴스확인 ✅ 주도주 : 삼양식품 |
2024.05.13 | ✔️ K푸드 세계화 가속화 기대감 지속 👉뉴스확인 |
2024.11.22 | ✔️실적 안정성 향상 속 글로벌 K-Food 부각 전망 👉뉴스확인 |
K푸드 관련주 업종 동향 및 특징
- 정부는 2023년 수출확대추진본부를 운영하여 K-푸드 플러스 수출혁신전략을 마련해 2024년 초 발표.
- 오는 2027년까지 K-푸드 플러스 수출 규모를 지난해 실적인 121억4000만달러보다 89.5% 증가한 230억달러로 확대하기 위해 지원을 확대.
- K-푸드 플러스는 농식품(K-푸드)에 스마트팜 등 전후방산업을 포함(+)한 개념.
- 정부는 이를 위해 12개인 수출통합조직을 20개로 확대하고, 해외 콜드체인 지원국을 6개에서 12개로 확대하.
- 또, 신속통관제도를 도입해 항공 수출 절차를 간소화하고, 연구개발(R&D)·수출보험, 수출 품목 브랜딩 사업 등을 지원할 방침.
- 수출을 위한 신시장 개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중동, 중남미, 인도 등을 개척하고 신규 검역 해소 품목의 수출 확대도 지원.
K푸드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삼양식품 (K푸드 대장주)
- 식품도매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립. 면류, 스낵류, 유제품, 조미소재류 등을 제조하여 판매.
- 국내 최초의 원조라면 삼양라면을 포함한 불닭볶음면, 볶음짜짜로니, 간짬뽕, 나가사끼짬뽕, 쇠고기면, 맛있는라면, 짱구, 사또밥 등 다양한 식품을 생산 판매함.
- 웰빙트렌드에 맞춰 소비자 건강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우수한 품질의 신제품을 개발함.
- 불닭볶음면을 위시한 K푸드 열풍
- 미국 내 월마트·코스트코 등 주류 채널 입점 가속화와 까르보불닭볶음면의 인기
- 삼양식품의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약 801억 원으로 전년 동기(약 239억 원) 대비 235.8% 증가.
- 삼양식품은 해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3% 상승한 2889억 원을 기록하며 1분기 실적을 견인
- 국내에 미주 시장을 겨냥한 수출 전초기지 건설중. 2022년 5월 경남 밀양에 지은 제1공장에 이은 생산 시설로, 2025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
- 삼양식품은 제2공장이 완성되면 연간 라면 11억개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제1공장은 중국 기반 수출을 확대하는 데 활용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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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앤디 (K푸드 수혜주)
- 식품에 기능을 부여하는 일반기능식품소재 및 건강기능식품소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생활용품 및 화장품에 이용되는 천연물 소재의 연구, 개발로 사업영역을 다각화.
- 식품GMP, ISO, HACCP, HALAL 등 각 인증기준에 의해 위생적으로 설계된 설비를 바탕으로 기능성식품소재의 연구개발 및 생산·판매를 하고 있음.
- 주요 사업분야는 일반기능식품소재와 건강기능식품소재로 구분하고 있음.
- 분말·액상 형태의 일반기능식품을 만드는 회사로 농심, 삼양식품, 풀무원 등 144개의 국내 대표 식품 기업들과 거래
- 불닭 볶음면과 각종 라면에 들어가는 분말과 액상소스가 대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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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K푸드 테마주)
-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순수 지주회사.
- 주요 자회사로는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단체급식업, 외식사업 등), 풀무원건강생활(건강기능식품, 스킨케어, 생활가전 방문판매 사업), 풀무원녹즙 등 총 31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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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그레 (K푸드 관련주)
- 사업부문은 유가공 단일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도대별로 냉장품목군과 냉동 및 기타품목군으로 이루어져 있음.
- 주요 제품으로는 ‘바나나맛우유’, ‘요플레’, ‘투게더’, ‘아카페라’, ‘따옴’ 등이 있으며, 종속회사인 해태아이스크림의 주요 제품으로 ‘부라보콘’ 등이 있음.
- 동사는 식품의 수입, 수출, 유통 등을 위해 2014년 8월 중국 현지법인 및 2016년 7월 미국 현지법인, 2019년 9월 베트남 현지법인을 설립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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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양 (K-FOOD)
- 농축수산임산물 및 과실통조림/유사조제식품/즉석조리식품 제조, 수출입 등 식품제조업을 전문으로 한 사업을 영위.
- ‘뉴뜨레’와 ‘쉐프스토리’라는 자체 브랜드를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제품라인업 및 판매망 확장.
- 주요 매출처는 CJ제일제당, 풀무원식품 등과 같은 제조유통사와 스타벅스, 이디야, 할리스 등과 같은 외식 프랜차이즈업체이고 식품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제조솔루션을 제공함.
- 우양이 2024년 4월부터 미국 현지 대형 유통체인을 통해 냉동 김밥을 수출
- 우양의 냉동 김밥 월 케파는 90만개 수준으로 월 20억원에서 25억원의 매출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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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태제과식품 (식료품 관련주)
- 과자,냉동식품 등을 생산하며, 직영영업소 등 전국적 영업조직망을 통해 다양한 유통경로로 최종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식품회사로 성장중임.
- 홈런볼, 맛동산, 오예스, 에이스 등의 주력제품을 바탕으로 전국적인 영업망을 통해 다양한 채널로 최종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음.
- 냉동식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은 고향만두라는 브랜드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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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의 소재식품과 햇반, 만두, 피자, 가정 간편식, 육가공 제품 등의 가공식품 사업을 영위.
- 미국 냉동식품 가공업체 ‘Schwan’s Company’ 를 인수하고, K-Foods의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위해 ‘비비고’ 브랜드를 국내 및 글로벌 대형 브랜드로 육성하고 있음.
- 세계 최고 수준의 발효 및 정제 기술을 기반으로 사료첨가제(Animal Nutrition & Health)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식품 부문에서 미주 지역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한편 바이오 부문에서 고부가 가치 제품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실적이 개선
- 지난해 1분기 미주 지역 매출이 24% 성장. 그동안 비비고 만두 위주로 구성된 제품군을 피자, 냉동밥 등으로 넓히면서 전체적인 상품군을 끌어올리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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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 조미료 및 식품첨가물 제조업 등을 영위할 목적.
- 식품사업은 국내 대표적인 종합 식품 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미원’ 등의 조미료류,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등을 판매.
- 소재사업은 국내 최대의 전분 및 전분당 생산규모를 보유한 전분당 사업과 바이오 사업으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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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웰푸드
-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주요 제품으로는 빼빼로, 마가렛트, 꼬깔콘 등이 있으며 껌과 초콜릿 분야에서는 자일리톨, 가나와 같은 브랜드로 시장을 선도.
- 34개사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으며 식품제조판매 회사인 Chocolaterie Guylian N.V, Lotte Kolson(Pvt.) Limited 등이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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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뚜기
- 건조식품, 양념소스, 유지, 면, 농수산 가공식품 등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국내/외 주요 사업장에서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함.
- 현재 안양, 대풍, 삼남, 포승 등에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각 종속기업들은 파주, 음성, 고성 등에 제조시설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함.
- 해외 사업장으로는 미국, 베트남, 뉴질랜드, 중국 등으로 판매/제조시설을 운영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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