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선 인도 이후 선박 생애주기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박 After Service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인 HD현대마린솔루션이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기업 소개
HD현대마린솔루션은 HD현대중공업 조선사업부, 엔진기계사업부, 전기전자 사업부 등 선박 관련 유무상 서비스 조직이 통합돼 2016년 설립된 회사입니다.
설립 초기에는 선박 A/S 전문회사로 정체성을 잡고 건조 후 인도된 선박과 엔진 등 주요 기자재에 대한 정비, 수리 개조 등 선박 생애주기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했습니다.
이후 해양 토털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AM(After Market business) 사업뿐만 아니라 친환경 선박 개조 디지털 솔루션 벙커링(선박 연료유 공급)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선박 전 생애주기에 걸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전세계에서 HD 현대마린솔루션이 유일합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사업 분야
당사는 AM솔루션, 벙커링, 친환경개조, SDV(Software Defined Vessels) 4개 군에 관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AM솔루션은 선박 및 선박에 탑재된 엔진의 유지/보수/관리 서비스, 엔진을 활용한 육상발전 기술서비스 및 HD현대 그룹 건조 선박의 유무상보증 대행 서비스입니다.
- 벙커링은 선박에 연료를 공급하는 서비스이며, 선주 및 선사에게 One-Stop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 친환경개조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선박의 개조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 SDV는 차세대 선박 운항기술 및 선박 빅데이터 기반 해양 플랫폼 서비스로, 당사는 현재 선박자동화, 전동화 및 스마트십 관련 HW 및 SW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분석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청약 일정
HD현대마린솔루션의 공모주 청약은 2024.04.25부터 시작되고, 2024.05.08 상장됩니다.
수요예측일 | 2024.04.16 ~ 04.22 |
공모청약일 | 2024.04.25 ~ 04.26 |
환불일 | 2024.04.30 |
납일일 | 2024.04.30 |
상장일 | 2024.05.08 |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 개요
HD현대마린솔루션의 공모가는 83,4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희망 공모가격 | 73,300 원 ~ 83,400 원 |
희망 공모금액 | 6,524 억원 ~ 7,423 억원 |
확정 공모가격 | 83,400원 |
확정 공모금액 | 7,423억 원 |
증권회사 | 배정수량 | 청약한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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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증권 | 1,433,899 주 | 120,000 주 | 대표주관회사 |
신한투자증권 | 494,445 | 48,000 주 | 공동주관회사 |
하나증권 | 494,444 주 | 48,000 주 | 공동주관회사 |
대신증권 | 123,611 주 | 12,000 주 | 인수회사 |
삼성증권 | 123,611 | 12,000 주 | 인수회사 |
공모주식수 | 8,900,000 주 | 모집 100% |
전문투자자 | 4,895,000 주 | 55 % |
우리사주조합 | 1,780,000 주 | 25 % |
일반청약자 | 2,225,000 주 | 25 % |
해외투자자 | 0 주 | 0% |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자금 사용 목적
HD현대마린솔루션은 공모를 통해 유입되는 자금의 투자를 통해 선박 AM 사업의 밸류체인 강화와 친환경 Retrofit 사업의 저변을 확대하는 한편 디지털 선박 사업의 고도화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질적/양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시설자금
HD현대마린솔루션의 부품 사업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에 있으나, 기존의 물류센터는 창고 임대 확장 및 위탁 운영 방식으로 관리되어 효율화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28년까지 자체 물류센터를 구축하여 창고를 확대하여 부품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직접 포워딩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여 운송 서비스를 사업화할 계획입니다.
영업양수자
HD현대마린솔루션은 타법인의 엔진 AS 사업부를 인수하여 엔진 부품 사업을 강화하고 AM 사업 부문의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해당 AS 사업부 인수는 다각적인 측면에서 검토 단계에 있으며, 당사의 AM 사업 확대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이해관계자 간의 협의를 거쳐 인수 여부를 최종적으로 확정할 계획입니다.
운영자금
당사는 현재 고도화 중인 디지털 스마트쉽 기술을 바탕으로 화주/선주/선박대리점/항만을 연계하는 종합 서비스 제공 플랫폼 사업을 진출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재 실증단계에 있는 자체 솔루션 ‘오션와이즈’의 기술 역량 강화와 서비스 포트폴리오 확장 등을 위해 데이터 관리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데이터 클라우드 등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타법인 증권 출자는 당사의 사업 성장 및 매출 규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매우 중요한 부분인만큼 유입되는 공모자금을 우선적으로 투입할 계획입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수요예측 경쟁률
HD현대마린솔루션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201 : 1로 타 공모주에 비해 저조하지만 7000억원이 넘는 공모규모와 80조원이 넘는 수요예측 주문금액을 감안하면 매우 흥행했다는 평가입다.
HD현대마린솔루션 수요예측 가격 분포
HD현대마린솔루션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83,400원을 초과하는 비율이 81.42%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의무보유 확약
HD현대마린솔루션은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45.8%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는 매우 높은 흥행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후 주주 구성
HD현대마린솔루션의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55.8%로 대표이사의 경영권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었다고 판단됩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보호예수 및 HD현대마린솔루션 유통 물량
HD현대마린솔루션의 보호예수 물량은 84%이고,
HD현대마린솔루션의 유통가능 물량은 16% 입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재무제표
HD현대마린솔루션 전망
글로벌 선박 환경규제에 따른 수혜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의 인도 후 약 25~30년의 사용연령 기간 동안 발생하는 유지·보수, 친환경 개조 및 디지털 전환 소요 등에 대응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선박은 운항활동과 관련하여 다양한 환경 규제를 적용 받고 있으며, 선박 및 해양 분야의 환경 규제는 지속 강화되고 있습니다.
선박 및 해양 분야 환경 규제 강화의 대표적인 사례는 IMO의 2050년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 상향 건으로서, IMO는 2018년 제72차 MEPC에서 2050년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를 2008년 배출량의 50% 수준으로 제시하였으나, 2023년 7월 개최된 제80차 MEPC에서는 2050년 온실가스 배출량 넷제로(Net-Zero) 달성으로 감축 목표를 상향한 바 있습니다.
당사는 2018년 친환경 선박개조 사업에 진출하여, 당시 관련 규제에 따른 도입 기한이 임박한 EGCS 및 BWTS 위주의 친환경 개조사업을 영위하였습니다.
그러나,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상기한 EGCS와 BWTS 규제에 의한 시장 수요는 일몰을 맞이한 것으로 판단되는 바, 당사는 2022년 11월 MAROPLE Annex VI의 발효에 따라 2023년 1월부터 도입되는 EEXI(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와 CII(Carbon Intensity Indicator) 규제 대응 분야로 친환경 개조사업 방향을 전환하여, DF개조, AMP 설치, 풍력 보조 추진 시스템 등의 ECO Retrofit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HD현대그룹사를 통한 잠재 고객
HD현대그룹 내에는 전 세계 10위권 내 조선사가 3개나 포진되어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은 수주 잔고 기준으로 각각 2위, 4위, 10위의 조선사들입니다.
이들의 합산 시장 점유율은 13.6%이다. 건조량을 기준으로도 이들의 합산 점유율은 13.7%이며 (2023년 기준), 현재 운항 중인 선대에서의 점유율 역시 13.7% 수준입니다.
반면, HD현대마린솔루션의 기술 보증과 부품/서비스 사업부무의 합산 매출을, Clarksons에서 제공하는 선박 수리시장과 스페어 부품구매 시장 규모로 나누어 산출한, 회사의 AM시장 점유율은 2.5%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그룹의 신조시장 점유율을 감안하면, 아직도 손쉽게 성장할 수 있는 잠재시장이 상당한 상태입니다.
오션와이즈 (Oceanwise) : AI 및 빅데이터 기반 탈탄소 솔루션
2024년 2월 포스코와 첫 상업 공급 계약을 체결한 당사의 오션와이즈 솔루션은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기술을 활용, 가상공간에 선박 성능 예측 모델을 구축하여 운항 경로 및 기상, 조류 변화에 따른 탄소 배출량을 모니터링 하고 예측하는 솔루션으로서, 선박의 실제 운항 데이터가 쌓일수록 빅데이터 분석 기법과 딥러닝·머신러닝 등 AI 기술을 활용해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당사는 상기한 오션와이즈 및 기보유한 선박자동화 솔루션 “HiCONIS”, 스마트쉽 솔루션 “ISS”를 통해 ‘운항 정보, 기기 상태, 항만 관련 정보’ 등을 모두 포괄하는 메타오션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조선·해양 특화 AI, 클라우드, 보안 전문 ICT 회사로의 도약을 장기적으로 희망하고 있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위험요소
선박의 유지·보수 및 친환경 선박개조에 외주용역 사용 관련 위험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의 유지·보수 및 친환경 선박개조 등의 업무 수행 과정에서 일부 외주용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선박의 유지·보수 업무와 관련하여 HD현대 그룹 건조 선박에 대한 유·무상 보증대행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바 , 당해 유·무상 보증대행 관련 일부 업무는 당사의 위탁에 따라 외부 전문업체에서 수행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
사가 친환경 선박개조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선주·선사 등의 고객과 체결한 공사 기한으로서의 인도일정을 준수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당사가 당해 계약에서 정한 바에 따라 통상적으로 계약금의 5~10% 한도 선에서 지체보상금 등을 지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당사는 2021년 7월 카타르에서 LNG운반선의 화물창 검사·수리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당해 화물창 검사 업무를 조선·플랜트 구조물 비파괴검사 전문 모 협력업체에 위탁하였으나,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가 판단하기에 동 협력업체의 부주의로 LNG운반선 화물창 내 질소가스 과다주입에 따른 화물창 변형이 발생하여, ‘ⅰ)당사가 지출한 복구비용 약 86억원과 ⅱ)복구작업 기간동안 당해 선박의 운항활동이 중단됨에 따라 선사에 지급된 손해배상 비용 약 68억원의’ 합산 약 155억원을 회수하기 위하여 동 협력업체에 구상권 청구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여 1심 진행중에 있습니다.
고정가격 계약 체결 관련 위험
HD현대마린솔루션은 2020년 친환경 선박개조 사업에 진출하였으나, 2020년 당사의 친환경 선박개조 사업 진출시점부터 2023년까지 당사의 주 취급품목은 공사 소요기간이 1년 이내의 단기 공사 성격을 보이는 EGCS 및 BWTS였던 바, 고정가격 계약 체결에 따른 손익 변동성이 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재액화 설비 및 FSRU 개조 등의 LNGC Retrofit 사업의 확장을 추진중이며, 동 품목은 척 당 계약금액이 1억 ~ 1억 5,000만 달러 규모에 달하고 공사 소요기간 또한 약 2년 정도 예상되는 바, 고정가격 체결에 따른 계약 체결 시점과 공사 진행 시점의 부품 가격 및 인건비 등의 변동에 노출될 위험이 기존 대비 높아졌습니다.
6개월 후 도래되는 2대주주의 구주매출 물량
Global Vessel Solutions, L.P.는 2021년 6월 HD현대로부터 당사의 지분을 인수하여 당사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바, 투자기간이 1년을 경과하여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제27조 제1항 제3호의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그러나, 동사는 당사의 한국거래소 상장예비심사 중 구주매출 후 잔여분에 대하여 6개월의 자발적 의무보유 수행에 동의하였습니다.
하지만 6개월 후부터 24.2%에 해당하는 2대 주주의 구주매출 물량으로 당사의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신조선 인도 이후 선박 생애주기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박 After Service 사업을 영위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201 : 1로 흥행에 성공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에 81.4% 비율로 83,400 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16%
- 글로벌 선박 환경규제에 따른 수혜 예상
개인 의견 : 청약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