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자재 업체 현대힘스가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현대힘스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현대힘스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현대힘스 기업 소개
현대힘스는 2008년 6월 HD현대중공업 사외 블록 공장인 포항공장과 선박용 배관 및 철의장 도장공장인 냉천공장을 현물출자하여 선박 블록관련사업을 개시 하였습니다.
선박블럭, 배관 및 조선기자재 등의 제작을 전문으로 거래하는 B2B를 주된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조선업 호황에 맞춰 고객사의 선박 곡블록 외주제작 물량 점유율을 지속 확대해왔으며, 또한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독립형 탱크 사업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대힘스 생산 제품
선박 골블록
종합조립산업인 선박의 건조공정은 하나의 선박을 여러 블록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제작하고 다시 이 블록들을 조립하여 선박을 완성합니다. 조선기자재 산업은 이러한 블록을 제작하여 조선사에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선박구성품 제조 산업입니다.
현대힘스 지배구조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최대주주인 허큘리스 홀딩스(유)가 당사 지분 75.00% 를 보유하고 있으며, 상장 후 지분 53.75%를 보유할 예정입니다. 또한 HD한국조선해양이 21.2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대힘스 공모주 분석
현대힘스 공모주 청약 일정
현대힘스의 공모주 청약은 2024.01.17부터 시작되고, 2024.01.26 상장됩니다.
수요예측일 | 2024.01.08 ~ 01.12 |
공모청약일 | 2024.01.17 ~ 01.18 |
환불일 | 2024.01.22 |
납일일 | 2024.01.22 |
상장일 | 2024.01.26 |
현대힘스 공모 개요
현대힘스의 공모가는 7,3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희망 공모가격 | 5,000 원 ~ 6,300 원 |
희망 공모금액 | 435 억원 ~ 549 억원 |
확정 공모가격 | 7,300 원 |
확정 공모금액 | 636 억 원 |
증권회사 | 미래에셋증권 |
공모주식수 | 8,707,000 주 | 모집 60% |
전문투자자 | 5,485,410 주 | 63% |
우리사주조합 | 1,044,840 주 | 12% |
일반청약자 | 2,176,750 주 | 25% |
해외투자자 | 0 주 | 0% |
현대힘스 공모자금 사용 목적
2025년도 공장증설 완공을 목표로 하여 선박 독립형 화물창 및 연료탱크 제작 공장설비에 대한 투자를 진행할 예정 입니다.
2025년까지 공장신축 비용으로 소요될 90,000백만원 중 45,000백만원을 시설자금으로 차입하고, 36,663백만원을 공모자금으로 충당할 예정이며, 사업의 수익창출을 통한 자체 자금 8,337백만원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현대힘스 수요예측 경쟁률
현대힘스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680 : 1로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현대힘스 수요예측 가격 분포
현대힘스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6,300원 이상 비율이 98.15%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현대힘스 의무보유 확약
현대힘스는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12%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였습니다.
현대힘스 공모후 주주 구성
현대힘스의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53.75%로 대표이사의 경영권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었다고 판단됩니다.
현대힘스 보호예수 및 현대힘스 유통 물량
현대힘스의 보호예수 물량은 78%이고,
현대힘스의 유통가능 물량은 22% 입니다.
현대힘스 재무제표
현대힘스 전망
환경 규제에 따른 선박 교체 수요 가속화
조선기자재업의 전방산업인 조선업은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의 환경규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 IMO의 황산화물 배출 규제와 EEXI(현존선 에너지효율지수, Energy Existing Ship Index)와 CII(CII; Carbon Intensity Index,탄소집약도지수) 등 환경 규제 관련 이슈가 지속적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지난 23년 7월 IMO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 ‘0’(net zero)을 목표로 상향하여 설정하는 등 환경규제에 따라 친환경 선박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선 산업의 슈퍼사이클 도래
일반적으로 선박의 수명은 25년~30년입니다. 세계 경기의 변동이 적고 선주들의 선박 매매에 대한 투기적 수요가 없을 경우, 세계 선박발주는 해당 시점의 선복량을 기준으로 노후선 교체를 위한 3~4%와 세계 교역량 성장분의 약 2~3% 수준을 감안하여 약 6% 내외의 꾸준한 선박발주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운업 시황 변동성이 켜서 시장 상황에 따라 선주들이 집중적으로 선박을 발주하고 조선업에서 이들 물량을 집중적으로 건조하는 시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실제로 2003년~2008년 해운산업 호황기에 발주된 선박은 현재 선복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상술한 바와 같이 선박의 수명이 25~30년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지금으로부터 약 5~10년 후에는 이들 선박의 노후화로 인한 교체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처럼 조선산업은 역사적으로 집중 건조와 노후화 → 선복의 부족 → 호황 → 집중투자 → 공급과잉 → 장기불황의 사이클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 친환경 선박 독립형 탱크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해운업계의 친환경 연료추진 선박으로의 선대교체에 맞춰 제품 다변화 및 고객 다변화, 친환경 규제에 따른 신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용(LNG, LPG, 메탄올, 암모니아, 액화이산화탄소, 액화수소 등) 독립형 화물창 및 연료 탱크 제작을 추진함으로써 환경규제 변화에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리적 이점을 통한 물류 경쟁력 확보
선박블록의 생산은 원소재(철강 등)를 제철소로부터 공급받아,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한 뒤 조선소에 납품하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무게가 많이 나가는 제품 특성상 물류비용이 생산비용의 중요 고려사항으로, 당사는 제철소 및 조선소 위치를 고려하여 포항(HD현대중공업(울산) 납품), 대불(현대삼호중공업(영암) 납품)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힘스 위험요소
조선업 인력 수급 관련 위험
조선업은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생산에 있어 안정적인 노동력 수급은 필수적인 요소 입니다. 그러나 오랜 불황 이후 늘어난 수주량에 전문 생산인력 부족이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조선업 종사 인력은 9만 5천명으로 2014년 20만 3천명의 절반수준으로 현재 국내 조선시장은 극심한 인력난을 겪고 있습니다. 실제 2023년 3분기까지 국내 선박 건조(인도)량은 전년 대비 다소 증가하였으나 아직까지 인력부족 문제로 생산 정상화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매출처 편중에 따른 위험
현대힘스는 주요 매출처인 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으며, 이에 따라 고객사 실적 및 조선업황 변동에 따른 단가인하 위험이 존재합니다.
현재는 조선업 수주 호황으로 인한 우량 외주제작사 중요성 증대, 인력 수급 문제로 인한 인건비 상승 등으로 납품 단가 조정이 진행되고, 이를 통해 당사 매출 및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추후 조선업 불황으로 인한 저가 수주 혹은 인력수급 정상화로 인한 인건비 하락이 발생할 경우 이에 따른 단가 인하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사의 특수관계자 매출 비중은2023년 3분기 96.11%로 전체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수관계자 매출의 대부분은 선박 관련기자재 (블록, 형강 등)을 HD현대중공업 및 현대삼호중공업에 납품함으로써 발생하였습니다. 매입의 경우 HD한국조선해양에 브랜드 사용권 지급 및 기타 특수관계자들로부터 원재료 매입 및 임차료 지급 등으로 인해 발생하였습니다.
자회사 실적 부진에 따른 위험
현대힘스는 매출처 다변화 및 친환경 사업 진출을 목적으로 지난 ’21년 6월 질소 및 산소발생기 전문 기업인 원하이테크, 오에이에스 지분 100%를 인수하였습니다. 그 결과 당사의 연결재무제표는 회사들의 재무상태와 영업실적 등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023년 3분기 기준 원하이테크, 오에이에스의 매출 및 당기순이익 기여도는 각각 3.1%, 5.7%(연결기준) 수준으로 당사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상황이지만, 향후 영업악화로 영업손실 혹은 당기순손실이 발생할 경우 당사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현대힘스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른 주가 희석 위험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미행사 주식매수선택권은 788,000주(공모 후 완전희석주식수 기준 지분율 2.21%)이며, 상장 후 1년 이내에 행사 가능한 주식매수선택권은 564,800주(공모 후 완전희석주식수 기준 1.59%)에 해당됩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로 인하여 신주가 발행되어 보통주로 시장에 출회될 경우 당사의 상장 후 주가에 희석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힘스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선박블럭, 배관 및 조선기자재 등의 제작 사업 영위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680 : 1로 준수한 흥행 성적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6,300원을 초과하는 비율이 95.15% 로 7,300 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22%
- 조선 산업의 슈퍼사이클 도래
- 환경 규제에 따른 선박 교체 수요 가속화
개인 의견 : 청약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