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항공기 부품 관련주 이슈 원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전쟁에서 협상 상대국이 보잉사 항공기 구매를 협상 카드로 제시하면서 항공기 부품 관련주들이 시장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항공기 부품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 2025. 07.25 | ✔️ 트럼프 관세 협상카드로 ‘보잉’ 항공기 구매 제시 👉뉴스확인 ✅ 주도주 : 하이즈항공 |
| 2025. 04.08 |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으로 해외에서 조달하는 항공기 부품이 관세 문제로 납품이 지연될 조짐 👉뉴스확인 |
| 2024 02.25 | ✔️ 코로나19 이후 중국의 여객·화물 수송량이 늘어나는 등 항공운송업 회복세에 접어든 가운데 항공 부품 수출액도 전년보다 53% 증가소식 및 중국 항공 부품 산업은 기존의 북미·유럽 중심의 부품 공급망을 인근 국가로 변경하려는 움직임으로 한국 기업 수혜 예 👉뉴스확인 |
🧭 항공기 부품 관련주 업종 동향 및 특징
- 지속적인 성장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일시적인 침체기를 겪었지만, 항공 여객 운송량의 회복 및 증가, 노후 항공기 교체 수요, 그리고 신형 항공기 개발 및 생산 확대에 힘입어 다시금 성장세로 돌아섰습니다. 전 세계 민간 항공기 부품 시장은 2023-2028년 동안 연평균 8.02%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2030년에는 1조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 친환경 및 효율성 중시: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항공기의 연료 효율성 개선이 중요해지면서, 경량화를 위한 복합재료 사용 증가, 차세대 엔진(GTF 엔진 등) 개발, 전기/하이브리드 항공기 및 수소 항공기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관련 부품 기술의 진화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전환 가속화: 3D 프린팅(적층 제조), 인공지능(AI) 기반 예지 정비, 디지털 트윈 기술, 블록체인 기반의 공급망 관리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이 항공기 부품 설계, 제조, 유지보수(MRO) 전반에 걸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키며,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 우주 산업과의 융합 및 확장: 민간 우주 개발 시대(뉴 스페이스)가 도래하면서 항공기 부품 기술이 우주 발사체, 위성 부품 등 우주 항공 분야로 확장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군수용 항공기 부품 기술이 민항기에도 적용되는 등 민-군 겸용(Dual-use) 기술의 상호 호환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MRO (유지·보수·정비) 시장의 중요성 증대: 항공기 운항 대수가 증가하고 노후 항공기가 늘어나면서 부품 교체 및 정비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항공기 부품 MRO 시장은 2024년 865억 달러 규모에서 2034년까지 연평균 4.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될 정도로 중요한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고도의 기술 집약 및 자본 집약적 산업: 항공기 부품은 인명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매우 높은 수준의 기술력, 정밀 가공 능력, 그리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을 요구합니다. 또한, 대규모 초기 투자(설비, 연구 개발 등)가 필요하여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 폐쇄적이고 독과점적인 시장 구조: 소수의 완제기 제조사(보잉, 에어버스)와 1차 협력사들이 시장을 주도하며, 이들과의 장기적인 신뢰 관계 및 인증 획득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 번 협력 관계로 맺어지면 수십 년간 계약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아 신규 업체의 진입이 매우 어렵습니다.
- 긴 제품 수명 주기 및 투자 회수 기간: 항공기는 한 번 생산되면 수십 년간 운용되므로 부품의 생산 기간도 장기화됩니다. 초기 투자 비용이 크지만, 생산 수량이 적기 때문에 투자 회수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엄격한 품질 및 안전성 요구: 항공기 부품은 비행 안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설계부터 제조, 테스트, 납품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극도로 엄격한 품질 표준과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무결점”이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 항공기 부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하이즈항공 (항공기 부품 대장주)
-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 조립, 판매업체.
- 항공기 기체구조물(주익) 및 후방동체의 부품을 조립/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항공기 종합 부품기업. B787, B737, B767 등 Boeing 기종 부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어 각 프로그램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부품을 생산 및 인도.
- 국내 주요 매출처는 한국항공우주(KAI), 대한항공(KAL)이며, 해외 고객사는 BTC, ACM, SAM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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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트 (항공기 부품 수혜주)
-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로 제조업체 중 최초로 기술특례로 상장.
- 민항기 동체 제조 사업부문과 항공기 개조 사업부문을 영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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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니드 (에어버스 관련주)
- 전기/항공 전자계통 장비를 생산하여 판매.
- 2006년 보잉사와 자본투자를 포함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이후, 항공부문을 중심으로 해외협력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중.
- 2012년 보잉사와 1.25억불 규모의 항공전자장비를 공급하는 협약(MOA)를 체결했으며, 2014년 에어버스사와 협력을 확대하여 항공기 전기/전자 품목 생산 납품을 위한 유럽 항공회사의 요구조건을 충족하는 체제를 완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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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보잉 관련주)
- 여객기-화물기 개조사업, 군용기 개조 창정비의 항공 MRO, 항공기 구조물 생산, 우주 및 항공기용 특수 원소재 공급, 우주발사체 파트 생산, UAM/드론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주요 매출처는 Boeing, Spirit AeroSystems, Gulfstream Aerospace 등의 민항기 제조업체와 Boeing, Lockheed Martin, Pratt & Whitney 등의 방산 항공기 제조업체, NASA, Space X, Blue Origin 등의 우주 업체로 구성되며, 국내 거래처는 한국우주항공, 대한항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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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넥스원 (항공기 부품 테마주)
-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와 협력하여 정밀유도무기,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항공전자, 전자전 등 첨단 무기체계를 연구개발 및 생산하는 종합방위산업체임.
- 4차 산업혁명 연계 무인화, 드론, 로봇, AI, 사이버전 등 미래기술 확보와 국방·민수 기술교류 기반 스핀온·오프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 항공기용 레이더, 한국형헬기 생존장비 등을 생산. 항공기에 장착되는 각종 전자구성품 및 신호를 수신/교란시키는 전자전 장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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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카본 (항공기 부품 관련주)
- 대형 민간항공기의 바닥재 및 내장재 적용 유리섬유, 탄소섬유 복합재료 및 접착필름을 개발완료하여 해외 항공기 부품 제작사에 납품중
- 고인성 항공기 구조재용 탄소섬유 복합재료 개발중.
- 21년8월 동사와 관계회사인 한국복합소재가 이스라엘 IAI와 걸프스트림 G280 항공기 꼬리날개 구조물 공급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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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
- 한화그룹 계열의 항공엔진사업을 영위
- 국내 군수 엔진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15년 P&W사와 GTF(Geared Turbo Fan) 엔진의 RSP(Risk and Revenue Sharing Program) 계약을 체결.
- 16년9월 엔진용 부품사업 생산 능력 확대 등을 위해 PWMS(P&W NGPF Manufacturing Company Singapore Pte. Ltd) 지분 30%를 취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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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
- 삼성항공, 대우중공업, 현대우주항공 항공3사의 항공사업부문이 합병해 1999년 설립된 항공기 및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
- 국내 유일의 완제기 제조업체.
- Boeing, Airbus 등에 기체구조물 제작, 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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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
- 주요사업으로 기계사업을 영위중이며 기계사업은 모빌리티솔루션사업(RnA), 공작기계사업, 특수사업(방산부품 및 항공기 부품 등)으로 구성.
- 자동차 부품의 기초 소재 가공부터 엔진, 모듈, 등속조인트, 4WD 부품 등 자동차 핵심부품 자체생산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으로 전문 생산업체로 성장함.
- 친환경 자동차시장 확대에 따라 냉각수/냉매 모듈, 공조시스템, 전동화 액슬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 국내 유일의 항공기 착륙장치 전문생산 및 항공부품 제작업체로서 T-50/A-50, KT/KO-1, KF-16, UH-60P, 수리온 착륙장치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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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디펜스
- 방산분야 전자/제어 전문업체.
- 유도무기 및 항공전자 제어장치 부품을 자체 개발·생산하며, 민수부문에서는 화력발전소용 통합감시 제어시스템, 원자력 발전용 터빈발전기 제어부품, 철도시스템 제어보드를 생산하고 있음.
- 방산분야 전자/제어 전문업체. 항공전자 사업부문에서 초등훈련기용 전자식계기, 고등훈련기용 다기능시현기, 무인기 항법 제어 컴퓨터 생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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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엠코리아
- 공작기계 완제품 및 부품, 방산/항공 부품, 발전설비, TBM,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공작기계 구성품 가공 기술력을 바탕으로 CNC 완제품 및 핵심 구성품을 설계, 가공, 조립, 검사하는 생산시스템을 구축하여 현대위아에 OEM 방식으로 공급하고 있음.
- 방산/항공(K-2, K9, K21부품,T-50부품,민항기부품 등) 부품을 제작하는 방산/항공 부문 등을 영위.
- T-50 랜딩기어 부품, 민항기 랜딩기어 부품 등을 생산. T-50용 Door Actuator 및 랜딩기어, KUH(수리온)용 랜딩기어, Pilot Seat 등을 국산화 개발/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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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비텍
- 원자력, ISI, 항공 사업을 영위함
- 2013년 항공사업 부문 신규 진출. 美 Spirit Aerosystem과 B737MAX 등의 항공기부품 공급계약 체결.
- 항공기 부품 제조업 영위하는 에이에스티지를 계열사로 보유.
- 항공 사업은 B737 꼬리동체 Bulkhead 조립체와 정밀 부품을 제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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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 최초 국산 전투기 KF-21(한국형전투기)에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한 부품(공기 순환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자재) 공급.
- 24년3월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항공기 엔진 제작’ 등 신사업 목적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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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럼
- 열발전설비 및 화공/LNG설비의 제조·판매를 주력
- 종속회사를 통해 스마트 커넥티비티와 항공기 부품 제조 사업을 영위함.
- 저온 지열 발전 장치 특허 등 기술력으로 지열발전설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화공·LNG 플랜트 기자재 공급 확대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음.
- 국내 유일 항공기 엔진부품 정밀가공 전문기업인 하나아이티엠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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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 보잉, 에어버스 등과 협력해 항공기 구조물 설계, 개발 및 제작에 참여.
- 보잉787 기종의 날개 및 동체 구조물, 에어버스의 A320 날개 구조물, A350XWB 기종의 화물용 도어 등을 납품.
- 보잉 737MAX 및 에어버스 A330NEO 기종의 날개 구조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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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 부품 관련주 궁금한점 물어보세요
🚀 항국내 항공기 부품 기업들은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나요?
국내 기업들은 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기술력과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잉, 에어버스 등 주요 항공기 제조사와의 오랜 협력 관계를 통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경량화 및 친환경 소재 개발 등 미래 기술 투자에도 적극적입니다.
🏆 항공기 부품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는 무엇인가요?
항공기 부품 관련주 중에서 하이즈항공이 최근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여 대장주로 역할을 하였습니다.
항공기 부품 관련주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글로벌 경기 변동, 유가 변동, 항공사 실적, 항공기 신규 개발 및 생산 계획 등 다양한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별 기업의 기술력, 수주 잔고, 고객사 다변화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