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관련주 TOP10+ |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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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붉은말 : 부의 혁명

타이어 관련주

타이어 관련주 이슈 원인

타이어 3사가 1분기에도 호실적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는 분석에 타이어 관련주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타이어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4.04.11타이어 3사가 1분기에도 호실적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는 분석 [주도주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뉴스확인
2023.11.14내년 자동차 산업 호조 기대감 및 타이어 업계 호실적 발 [주도주 : 다이나믹디자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뉴스확인
2023.06.26글로벌 타이어 판매 호조 및 원재료 가격 하향 안정화 소식 [주도주 : 효성첨단소재, 금호타이어 ]

타이어 관련주 업종 동향 및 특징

  • 타이어 원재료 가격은 전체적으로 유가 시황 및 환율 변동에 민감하게 변동. 타이어의 원료 가격 변동은 타이어 업체의 수익성에 영향에도 미침.
  • 타이어 업계는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타이어 원재료인 천연고무, 합성고무 가격은 주요 수요처인 중국의 경기둔화로 하향 안정화 지속 전망. 천연고무 경작지가 동남아에서 남미, 아프리카로 확산되면서 공급처가 다변화 되고 있는 것도 긍정적
  • 단, 홍해발 글로벌 물류 대란이 예상보다 길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운임 재상승 분위기는 우려 요인.
  • 전기차 시장 확대되는 것 역시 타이어 업계에 긍정적. 특히 전기차는 정숙성, 경량화, 내구성, 슬립 현상 억제, 마모 최소화 등을 위해 고성능 타이어가 필요. 이에 전기차 타이어 마진이 내연기관용보다 4%p~9%p 이상 높음
  • 전기차용 타이어의 수요는 2024년부터 본격 확대될 것으로 전망. 내수 전기차는 2021년을 기점으로 판매량이 대폭 뛰었는데 당시 팔린 전기차들이 올해 하반기부터 교체 주기를 맞기 때문. 전기차용 타이어의 교체 주기는 2~3년으로 일반 타이어(4~5년)보다 짧은 편.
  • 한국타이어는 미국 테네시 공장과 헝가리 공장을 동시에 증설. 2027년 증설 공사가 완료되면 연간 글로벌 생산능력은 1억830만개로 늘어날 전망.
  • 금호타이어는 2024년부터 3년에 걸쳐 메트남 공장 확장을 마무리 지을 계획. 5600만 개 수준이던 연간 글로벌 생산능력도 6310만 개로 확대.
  • 넥센타이어는 미국 공장 신설을 준비 중

타이어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타이어 대장주)

  • 국내 최대의 타이어 제조업체.
  • 2012년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주)(한국앤컴퍼니(주))의 타이어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
  • 동사는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Global Top 10 이내의 위치를 유지하며 세계 타이어 시장을 이끌고 있음. 
  • 비타이어 부문은 크게 지배회사 등의 타이어 제조기계를 제조/판매하는 사업과 금형관련 제작, 판매사업 등으로 구성됨.

금호타이어 (타이어 수혜주)

  • 2003년 금호산업 타이어산업부의 자산부채 현물출자 및 영업양수도를 통해 설립.
  •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
  • 해외10개 판매법인과 13개 해외지사/사무소에서 글로벌 타이어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독일의 4개 지역에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넥센타이어 (타이어 테마주)

  • 전세계 약 120개국의 교체용 타이어 및 신차용 타이어 유통/판매 활동 중이며, 판매경로는 국내(16%)와 해외(84%)로 나뉘어짐.
  • 세계 각 지역별 고객과 시장 수요에 맞춰 제품화 작업을 지속하는 한편 제품의 기술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완성차 업체의 엄격한 요구 기술 수준을 달성, 신규 OE 공급을 확장.

다이나믹디자인 (타이어 관련주)

  • 동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타이어 금형, 타이어 금형 관련 주요 자재(3D 신터링 사이프 등)의 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음.
  • 동사는 타이어 회사에서 타이어 금형 생산을 발주받아 생산하는 기업으로, 국내 업체는 동사, 한국프리시전웍스, 세영 TMS, 대광기업 등이 있음.
  • 금호타이어 등 국내 업체 및 피렐리, 요코하마, 컨티넨탈, 스미토모 등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음.

효성첨단소재 (타이어 관련주)

  • 2018년 6월 1일 효성의 산업자재 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
  • 동사와 해외종속회사의 사업은 제품 및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등에 따라 산업자재, 섬유 및 기타 부문으로 구분.
  • 산업자재 부문의 타이어보강재는 타이어제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대표제품으로 타이어코드와 스틸코드가 있음.
  • 섬유부문의 제품은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로써 주로 의류용으로 사용되는 스판덱스, 폴리에스터 원사가 있음.

코오롱인더 (타이어 관련주)

  •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임. 
  • 동사 및 주요종속회사의 사업은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기타사업군으로 구성되어 있음.
  •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어 경기변동에 대응하기 비교적 용이해 특정 사업영역을 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들에 비해 안정적인 실적을 보임.
  • 승용차 타이어에 쓰이는 PET(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생산.
  • 2018년9월 베트남 빈증성(Binh Duong)에 연산 1만6,800t 규모의 폴리에스터(PET·Polyester) 타이어코드 생산공장 준공.
  • 베트남 빈증성(Binh Duong Province)에 2022년9월 완공 목표 연간 생산량 1만9,200t 규모 폴리에스터(PET) 타이어코드 공장 증설 결정.

효성티앤씨

  • 2018년 6월 1일을 기점으로 효성에서 인적분할되어 섬유/무역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
  • 섬유 부문의 주요 제품은 스판덱스, 나일론원사, 폴리에스터원사, PTMG 등 이고, 무역 등 부문의 주요 사업내용은 철강 및 화학제품의 Trading이며, 그 외 주요 제품으로는 NF3, 타이어보강재 등이 있음.
  • 특히 스판덱스는 아시아, 유럽, 미주 지역을 아우르는 글로벌 생산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MS 세계 1위를 지키고 있음.
  • 타이어코드 원사 생산중. 효성첨단소재에 타이어코드 원사 공급.

한국앤컴퍼니

  • 분할 전인 2012년 8월까지 타이어 제조를 주업으로 영위하였으나, 2012년 9월 신설회사인 한국타이어에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였고, 상호를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로 변경함.
  • 2021년 4월 합병을 통해 에너지솔루션사업본부(ES사업본부)를 신설하고 사업형 지주회사로 새롭게 출범함.
  • 매출은 경영자문 용역매출, 임대사업수익, 상표권사용수익, 지분법이익의 매출이 발생하는 지주부문과 축전지 제품 매출이 발생하는 ES사업본부로 구성됨.
  • 타이어 제조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로부터 로열티, 배당금, 임대료 등을 받는 지주회사 역할을 담당.

넥센

  • 지주부문과 고무 및 물류 사업을 담당
  • 자동차 타이어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넥센타이어(주), 방송업을 영위하는 (주)케이엔엔, 임대부문의 (주)넥센디앤에스를 자회사로 보유.
  • 고무사업의 타이어 주요 상표로는 MILECAP2, i.Q series1,  WINGUARD SPORT2, ROADIAN GTX, HTX,MTX,CTX, ROADIAN CT8등이 있음.
  • 고무사업 자동차용 튜브 주요 상표로는 NEXEN이 있음.

금호석유

  • 동사 및 종속회사는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CNT, 건자재, 에너지 사업 및 페놀유도체 제조, 특수합성고무, 항만운영, 리조트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
  • 합성고무 제품에는 SBR, BR, NBR, LATEX 등이 있으며 합성수지 제품에는 PS, ABS, EPS, PPG 등이 있고 정밀화학 제품에는 노화방지제, 가황촉진제 등이 있음.
  • 기타 사업부문 품목으로는 CNT, 스팀, 임대료 등이 있음.
  • 고효율·친환경 타이어용 합성고무인 솔루션스티렌부타디엔고무(SSBR)의 판매를 확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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