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관련주 이슈 원인
타이어 3사가 1분기에도 호실적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는 분석에 타이어 관련주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타이어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4.04.11 | 타이어 3사가 1분기에도 호실적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는 분석 [주도주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뉴스확인 |
2023.11.14 | 내년 자동차 산업 호조 기대감 및 타이어 업계 호실적 발 [주도주 : 다이나믹디자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뉴스확인 |
2023.06.26 | 글로벌 타이어 판매 호조 및 원재료 가격 하향 안정화 소식 [주도주 : 효성첨단소재, 금호타이어 ] |
타이어 관련주 업종 동향 및 특징
- 타이어 원재료 가격은 전체적으로 유가 시황 및 환율 변동에 민감하게 변동. 타이어의 원료 가격 변동은 타이어 업체의 수익성에 영향에도 미침.
- 타이어 업계는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타이어 원재료인 천연고무, 합성고무 가격은 주요 수요처인 중국의 경기둔화로 하향 안정화 지속 전망. 천연고무 경작지가 동남아에서 남미, 아프리카로 확산되면서 공급처가 다변화 되고 있는 것도 긍정적
- 단, 홍해발 글로벌 물류 대란이 예상보다 길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운임 재상승 분위기는 우려 요인.
- 전기차 시장 확대되는 것 역시 타이어 업계에 긍정적. 특히 전기차는 정숙성, 경량화, 내구성, 슬립 현상 억제, 마모 최소화 등을 위해 고성능 타이어가 필요. 이에 전기차 타이어 마진이 내연기관용보다 4%p~9%p 이상 높음
- 전기차용 타이어의 수요는 2024년부터 본격 확대될 것으로 전망. 내수 전기차는 2021년을 기점으로 판매량이 대폭 뛰었는데 당시 팔린 전기차들이 올해 하반기부터 교체 주기를 맞기 때문. 전기차용 타이어의 교체 주기는 2~3년으로 일반 타이어(4~5년)보다 짧은 편.
- 한국타이어는 미국 테네시 공장과 헝가리 공장을 동시에 증설. 2027년 증설 공사가 완료되면 연간 글로벌 생산능력은 1억830만개로 늘어날 전망.
- 금호타이어는 2024년부터 3년에 걸쳐 메트남 공장 확장을 마무리 지을 계획. 5600만 개 수준이던 연간 글로벌 생산능력도 6310만 개로 확대.
- 넥센타이어는 미국 공장 신설을 준비 중
타이어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타이어 대장주)
- 국내 최대의 타이어 제조업체.
- 2012년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주)(한국앤컴퍼니(주))의 타이어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
- 동사는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Global Top 10 이내의 위치를 유지하며 세계 타이어 시장을 이끌고 있음.
- 비타이어 부문은 크게 지배회사 등의 타이어 제조기계를 제조/판매하는 사업과 금형관련 제작, 판매사업 등으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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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타이어 수혜주)
- 2003년 금호산업 타이어산업부의 자산부채 현물출자 및 영업양수도를 통해 설립.
-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
- 해외10개 판매법인과 13개 해외지사/사무소에서 글로벌 타이어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독일의 4개 지역에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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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센타이어 (타이어 테마주)
- 전세계 약 120개국의 교체용 타이어 및 신차용 타이어 유통/판매 활동 중이며, 판매경로는 국내(16%)와 해외(84%)로 나뉘어짐.
- 세계 각 지역별 고객과 시장 수요에 맞춰 제품화 작업을 지속하는 한편 제품의 기술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완성차 업체의 엄격한 요구 기술 수준을 달성, 신규 OE 공급을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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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디자인 (타이어 관련주)
- 동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타이어 금형, 타이어 금형 관련 주요 자재(3D 신터링 사이프 등)의 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음.
- 동사는 타이어 회사에서 타이어 금형 생산을 발주받아 생산하는 기업으로, 국내 업체는 동사, 한국프리시전웍스, 세영 TMS, 대광기업 등이 있음.
- 금호타이어 등 국내 업체 및 피렐리, 요코하마, 컨티넨탈, 스미토모 등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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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첨단소재 (타이어 관련주)
- 2018년 6월 1일 효성의 산업자재 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
- 동사와 해외종속회사의 사업은 제품 및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등에 따라 산업자재, 섬유 및 기타 부문으로 구분.
- 산업자재 부문의 타이어보강재는 타이어제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대표제품으로 타이어코드와 스틸코드가 있음.
- 섬유부문의 제품은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로써 주로 의류용으로 사용되는 스판덱스, 폴리에스터 원사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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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인더 (타이어 관련주)
-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임.
- 동사 및 주요종속회사의 사업은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기타사업군으로 구성되어 있음.
-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어 경기변동에 대응하기 비교적 용이해 특정 사업영역을 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들에 비해 안정적인 실적을 보임.
- 승용차 타이어에 쓰이는 PET(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생산.
- 2018년9월 베트남 빈증성(Binh Duong)에 연산 1만6,800t 규모의 폴리에스터(PET·Polyester) 타이어코드 생산공장 준공.
- 베트남 빈증성(Binh Duong Province)에 2022년9월 완공 목표 연간 생산량 1만9,200t 규모 폴리에스터(PET) 타이어코드 공장 증설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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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티앤씨
- 2018년 6월 1일을 기점으로 효성에서 인적분할되어 섬유/무역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
- 섬유 부문의 주요 제품은 스판덱스, 나일론원사, 폴리에스터원사, PTMG 등 이고, 무역 등 부문의 주요 사업내용은 철강 및 화학제품의 Trading이며, 그 외 주요 제품으로는 NF3, 타이어보강재 등이 있음.
- 특히 스판덱스는 아시아, 유럽, 미주 지역을 아우르는 글로벌 생산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MS 세계 1위를 지키고 있음.
- 타이어코드 원사 생산중. 효성첨단소재에 타이어코드 원사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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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앤컴퍼니
- 분할 전인 2012년 8월까지 타이어 제조를 주업으로 영위하였으나, 2012년 9월 신설회사인 한국타이어에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였고, 상호를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로 변경함.
- 2021년 4월 합병을 통해 에너지솔루션사업본부(ES사업본부)를 신설하고 사업형 지주회사로 새롭게 출범함.
- 매출은 경영자문 용역매출, 임대사업수익, 상표권사용수익, 지분법이익의 매출이 발생하는 지주부문과 축전지 제품 매출이 발생하는 ES사업본부로 구성됨.
- 타이어 제조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로부터 로열티, 배당금, 임대료 등을 받는 지주회사 역할을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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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센
- 지주부문과 고무 및 물류 사업을 담당
- 자동차 타이어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넥센타이어(주), 방송업을 영위하는 (주)케이엔엔, 임대부문의 (주)넥센디앤에스를 자회사로 보유.
- 고무사업의 타이어 주요 상표로는 MILECAP2, i.Q series1, WINGUARD SPORT2, ROADIAN GTX, HTX,MTX,CTX, ROADIAN CT8등이 있음.
- 고무사업 자동차용 튜브 주요 상표로는 NEXEN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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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
- 동사 및 종속회사는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CNT, 건자재, 에너지 사업 및 페놀유도체 제조, 특수합성고무, 항만운영, 리조트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
- 합성고무 제품에는 SBR, BR, NBR, LATEX 등이 있으며 합성수지 제품에는 PS, ABS, EPS, PPG 등이 있고 정밀화학 제품에는 노화방지제, 가황촉진제 등이 있음.
- 기타 사업부문 품목으로는 CNT, 스팀, 임대료 등이 있음.
- 고효율·친환경 타이어용 합성고무인 솔루션스티렌부타디엔고무(SSBR)의 판매를 확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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