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지하화 관련주 TOP10+ |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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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붉은말 : 부의 혁명

철도 지하화 관련주

철도 지하화 관련주 이슈 원인

서울시가 지상철도 전 구간의 지하화를 본격 추진한다는 소식에 철도 지하화 관련주들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르면 2027년부터 서울 도심을 잇는 길이 약 68㎞, 면적 122만㎡에 달하는 선로부지에 대규모 녹지공원을 조성하고, 면적 171.5만㎡의 역사부지는 업무·상업·문화 시설로 복합 개발할 계획입니다.

철도 지하화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4.10.23✔️ 서울시가 지상철도 전 구간의 지하화를 본격 추진한다는 소식 👉뉴스확인
✅ 주도주 : 특수건설
2024.01.30✔️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수도권과 지방의 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한 ‘철도 지하화’를 4·10 총선의 주요 공약으로 내세움 👉 관련 뉴스
✅주도주 : 동아지질
2023.06.13✔️ 국토부가 45조 규모로 도심 철도 지하화 사업을 추진한다는 소식 👉 관련 뉴스
✅ 주도주 : 특수건설
2022.12.02✔️ 정부가 지난 대선 공약으로 내놨던 ‘지상철도 지하화’ 공약 이행에 탄력이 붙고 있다. 정부와 서울시는 특별법을 만들어 사업을 추진할 계획 👉 관련 뉴스

철도 지하화 정책 내용

  • 현재 서울시 지상철도 구간은 △경부선 △경인선 △경의선 △경원선 △경춘선 △중앙선 등 6개 국철 노선의 지상 구간 71.6km, 도시철도(2·3·4·7호선) 4개 노선의 지상 구간 29.6km 등 총 101.2km다.
  • 지상철도 지하화는 기존 지상철도는 없애고, 해당 구간을 연결하는 철도 노선을 지하로 신설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기존 노선 철거와 신설 노선 설치 비용이 이중으로 소요
  • 도심 지상철도를 지하화하는 사업은 막대한 비용과 낮은 경제성, 복잡한 규제 때문에 사실상 추진이 어려웠던 게 사실
  • 수도권뿐만 아니라 대전·대구·광주·부산 등 주요 광역도시를 지나는 철도로 도심이 분절되는 바람에 구도심의 슬럼화가 가속화됐다고 진단
  • 철도 지하화로 ▶도심 기능 회복 ▶정주 여건 개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뤄 지역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공약을 준비
  • 국토부에 제안할 서울 시내 철도지하화 구간은 경부선 일대 34.7㎞, 경원선 일대 32.9㎞, 총 67.6㎞로 총 39개 역사를 포함
  • ‘선로부지’는 대규모 녹지네트워크를 조성
  • ‘역사부지’는 철도 지하화로 발생하는 상부공간에 업무시설, 상업시설, 문화시설 등이 포함된 복합개발로 신(新)경제코어를 조성
철도 지하화 서울시 지상철 현황
서울 시내 철도 지하화 구간

철도 지하화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동아지질 (철도 지하화 대장주)

  •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 동사의 핵심 경쟁요소는 지반조사-시험-계측-설계-시공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토탈서비스 능력 보유
  • 특히 토질/암석 시험실 및 시험장비 시스템을 갖추어 지반에 관한 데이터를 오랜 기간 축적함.
  • 지반과 터널 분야에서 12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하공간을 뚫고 개발하는 ‘복합 파이프재킹 공법’은 동아지질만의 특화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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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건설 (철도 지하화 수혜주)

  •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임.
  •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
  • 쉴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함.
  • 세계 최고의 성능을 보유한 첨단 시공장비를 사용해 해외 고속도로 지하구간 및 지하철, 한강하저터널 등을 시공한 실적을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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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원개발 (철도 지하화 테마주)

  • 토목산업, 도로공사, 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등 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양 최대 규모의 가양하수종말처리장 시설을 준공하였으며 독자적으로 개발한 슬립폼 공법을 적용하여 특허출원을 하였음.
  • 공사수행, 기술력, 자금조달, 리스크관리 능력 등이 핵심요소로 정부 또는 타산업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수익이 창출되며 경제성장 및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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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공영 (철도 지하화 관련주)

  • 건축, 토목, 전기, 소방 등 건설관련 면허를 가지고 여러 분야에서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음.
  • 최근 건축공사에는 아파트,오피스, 제약시설물 등 을 중심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토목공사는 정수처리시설공사, 교량공사, 철도공사 등을 중심으로한 공동도급이행방식으로 시행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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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광토건 (철도 지하화 테마주)

  • 국내외 발주처로부터 토목 및 건설공사를 수주하여 시공하는 도급공사업을 영위
  • 수행 중인 사업은 크게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해외사업으로 나뉨. 
  • 다양한 주거시설 공사를 하며 선진 노하우를 축적해온 동사는 아파트 브랜드 ‘Haustory’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주거문화를 펼침.
  • 창립이래 국내 및 중동,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 해외현장에서 토목,건축, 주택사업 및 기타 관련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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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명전기

  •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
  •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음.
  • 금구류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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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코

  • 현대알루미늄,알루텍,KPTU,현대알루미늄VINA 등의 계열사로 구성된 알루코 그룹의 주력 계열사임.
  • 한국/베트남의 주조/압출/CNC/피막 등 최신 일관 생산 체제와 지속적 R&D 투자를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용 부품 소재를 생산하고 있음.
  •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디스플레이/모바일 등 전자부품소재,방화창/커튼월 등 창호제품, 자동차 경량화부품/철도차량 경량화부품/선박 LNG저장탱크 모듈/솔라 등 친환경 부품소재 사업으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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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호개발

  • 전문건설업체로서 도로공사, 지하철공사, 항만시설공사, 간척지공사, 택지 및 산업단지조성공사 등의 국내외 주요토목공사 시공에 참여함.
  • 종속회사로는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 SGI-신성장메짜닌펀드, SGI-세컨더리 투자조합 제2호가 있음.
  • 고속도로 및 국도 등의 도로공사, 골프장조성공사, 지하철공사, 항만시설공사, 간척지공사, 택지 및 산업단지조성공사 등의 토목공사를 하고 있음.
010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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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마린솔루션

  • 해저통신케이블과 해저전력케이블의 시공 및 유지보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해저전력케이블 건설사업은 동사가 독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전력공사(KEPCO),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개발사 또는 대형 건설사(EPC 사업자)가 주로 발주하고 있음.
  • 최근에는 해상풍력 및 해상태양광 사업을 위한 해저케이블 건설사업으로 사업의 형태가 변화하고 있음.
060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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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스

  • 생태하천복원 사업과 공원 조성사업 등에 소재를 공급한 이력. [도시재생사업 관련]
  • 현재는 고분자 신소재 개발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 내장재용, 건축용 및 레저용 등 다양한 고부가 신소재를 제조·판매
196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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