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 관련주 이슈 원인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장착 의무화 국회 입법 절차 본격화 소식이 전해지며 급발진 관련주 및 비상제동장치(AEBS) 관련주들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급발진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4.09.27 | ✔️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장착 의무화 국회 입법 절차 본격화 소식 👉뉴스확인 ✅ 주도주 : 경창산업, 상신브레이크 |
2024.07.04 | ✔️ 시청역 역주행 참사에 관해 오세훈 서울 시장이오조작 방지 안전 장치 기계적 의무화 언 👉뉴스확인 ✅ 주도주 : 경창산업 |
비상자동제동장치 AEBS (Advanced Emergency Braking System)란?
- 충돌 경고에도 운전자가 제동하지 않는 경우, 차량 스스로 제동하여 충돌을 예방하거나 충돌 속도를 낮추어 피해를 줄여주는 장치. 차량 앞쪽에 관찰 카메라와 레이더가 장착되어 있음
- AEBS 장착 차량은 미장착 차량 대비 평균 16.3% 추돌사고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
- AEBS를 장착한 65세 이상 운전자 차량은 미장착 차량 대비 추돌사고가 22.5% 감소
- AEBS를 위해서는 크게 3가지 센서 필요
- 레이더(RADAR, Radio Detection And Rangeing), 라이다(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eing), 카메라(Camera)
AEBS 작동 단계
1. 장애물이 감지될 경우, 청각, 촉각을 통해 운전자에게 위험 상황 전달
2. 제동성능을 최대로 높이기 위해 제동 계통의 압력 상승
3.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간격을 좁히는 사전 준비 동작
4. 운전자의 개입이 없다면 자동으로 브레이크 작동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 (PMSA : Pedal Misapplication Safety Assist)
-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는 자동차 전방과 후방의 장애물을 감지한 상황에서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잘못 조작해 차량이 급가속되는 경우, 자동으로 제동 장치를 작동시켜 충돌을 방지하는 장치나 기능
- 전후방 1m 이내에 장애물이 있을 때 이른바 ‘풀악셀’을 밟으면, 이를 ‘페달 오조작 상황’이라고 판단해 구동력과 제동력을 제어, 충돌을 방지하는 기술
- 현대차는 앞으로 PMSA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향후 출시되는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차, 전기차에도 PMSA 적용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
급발진 관련주 업종 동향 및 특징
- 국내에선 2017년 1월부터 신규 출시된 대형 승합차(11m 이상), 대형 화물차 및 특수차(총 중량 20톤 초과)에는 AEBS를 의무 장착하도록 하고 있지만, 승용차 등은 그 대상에서 제외
- 2022년 4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장착 의무화 대상을 초소형차를 제외한 모든 차종으로 확대 (2027년부터 적용)
- 미국은 2029년 9월까지 자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신규 자동차에 대해 자동 긴급 제동 (AEB) 시스템 장착을 의무화
- 2024년 9월 23일 황희 의원은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의 장착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 유엔(UN) 산하 유럽경제위원회(UNECE)는 페달 오작동 실수 방지를 위한 새로운 급발진 방지 기능 기준을 제정하고, 규제안을 마련
- 일본은 2025년 6월부터 모든 신차에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를 부착하도록 의무화
- 현대자동차는 최근 출시한 ‘캐스퍼 일렉트릭’에 현대차그룹 차량 최초로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Pedal Misapplication Safety Assist·PMSA) 기능을 적용
급발진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경창산업 (급발진 대장주)
- 주요 품목은 자동차부품 중 자동변속기부품(HUB, DRUM 등), 레버, 페달, 케이블, DCT 기어액추에이터이며, 2020년 9월부터 전기차용 구동모터를 제조하고 있음.
- 주요 고객은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트랜시스, 폭스바겐, 보그워너, 스텔란티스 등이 있음.
- 비정상 급가속 방지시스템용 전자식 가속페달 모듈 개발
- 차량의 운행상태를 분석하는 급가속 방지 전자식 가속페달 및 이를 이용한 급가속 방지방법 특허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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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엔시에스 (급발진 수혜주)
- 자동차 신품 부품의 제조, 판매 등의 목적으로 설립하여 에너지저장장치 제조로 주업종을 변경,
- 에너지저장장치분야에서 ESS의 배터리팩 모듈과 ESS용 수냉 쿨링 시스템인 Chiller와 H-VAC 모듈 등을 생산하여 주고객인 삼성SDI에 공급하고 있음.
- 전기차용 부품인 쿨링팬 모듈, 액티브 에어플랩 모듈, 에어가드 모듈 등을 생산하고 있음.
- ‘ECU를 부스터 제어부가 백업 제어하는 브레이크 장치 및 방법’ 및 ‘전자식 전공배력장치용 진공제어모듈 및 그 제어방법’ 특허권 취득 (브레이크 장치 특허권은 급발진 같은 엔진 이상 발생에도 브레이크가 동작하도록 브레이크 계통을 운용해 사고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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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에프티 (급발진 테마주)
- 카본 캐니스터, 플라스틱 필러넥 등 자동차 연료계통 부품과 실내외 의장 부품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음.
-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매출구성은 국내법인 48.14%, 폴란드 41.92%, 중국 9.02%, 인도 6.69% , 미국 3.11%, 연결조정 -8.88%로 이루어져 있음.
- 2022년 출시한 폭스바겐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 차량 ID BUZZ 의장부품 공급업체로 선정
- 비상자동제동장치 (AEBS) 관련 기술 보유, 머신러닝 기반의 AEBS 소프트웨어 센서 칩 ‘스마트코리아에프티 뉴로모픽 디텍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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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신브레이크 (급발진 관련주)
- 자동차부품에서 브레이크 관련 부품인 LINING, PAD, SHOE 등을 제조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전문 자동차부품업체임.
- 제조한 브레이크 PAD 등을 조립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BREAK ASSEMLY 사업과 세탁기 브레이크를 제조하는 마찰재 사업으로 구성.
- 종속회사인 상신이엔지는 동사에 마찰재 전용 설비를 판매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으로 중국 및 일본, 태국, 이란까지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음.
- 4500kg 이상 중대형 상용차용 공압식 자동긴급제동 시스템 개발 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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팅크웨어
-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함.
-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
- 차선이탈경보, 전방추돌경보, 앞차출발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임.
- 급발진 논란에 페달 블랙박스가 주목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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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팩
- 친환경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부품 전문기업임.
- 액추에이터(전기 신호를 받아 작동하는 기계 장치), 솔레노이드 밸브(전자 밸브), 전자식 파킹브레이크(EPB), 전자식 현가장치(ECS)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 주요 제품은 현대차, 기아, 대우, KG모빌리티 등의 국내 완성업체는 물론, GM, MAZDA, BORGWARNER, AMK 등 해외 유수의 자동차 및 부품업체에 케이블을 공급함.
- 페달오작동 방지 전자식 브레이크 특허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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