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자재 관련주 이슈 원인
미국과 중국 간 무역 전쟁이 조선업계로 전선을 넓혀가면서 국내 조선업계가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면서 조선기자재 관련주들에 대해 시장의 관심이 커졌습니다.
한화엔진은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47.16% 늘어난 2934억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376.85% 증가한 194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하였습니다.
또한 캐나다의 잠수함 건조 관련 기업들의 최고경영자(CEO)로 구성된 사절단이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을 방문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조선기자재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4.04.23 | ☑️ 미중 갈등에 따른 조선업 제재 이슈 및 조선 업황 회복 기대감속 1분기 호실 경신 소식 👉 뉴스확인 ☑️ 캐나다의 잠수함 건조 관련 기업들의 최고경영자(CEO)로 구성된 사절단이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을 방문했다는 소식 👉 뉴스확인 ✅[주도주 : 한화엔진, STX엔진] |
2024.04.18 | ☑️미국이 중국 조선업을 제재하면 국내 조선업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란 기대가감 커짐 👉 뉴스확인 ✅[주도주 : STX중공업, 삼영이엔씨] |
2024.03.14 | ☑️ 美-中 조선업 갈등 수혜 전망 및 조선 3사-산업통상자원부 기술 협의체 구성 추진 소식 👉 뉴스확인 ✅ [ 주도주 : 현대힘스, 상상인인더스트리 ] |
2024.02.28 | ☑️ 모잠비크 LNG선 건조 연기 호재 분석 (조선업의 슈퍼사이클 속에서 슬롯의 여유가 생겨 빠른 납기를 원하는 선주들이 달려들 것) 👉 뉴스확인 |
2023.11.20 | ☑️ 국제유가 급등 및 선가 상승세 지속 등에 따른 수익성 개선 등에 상승 ✅ [ 주도주 : 삼영이엔씨, HSD엔진, STX중공업, 동성화인텍) ] |
조선기자재 관련주 업종 동향 및 특징
- 조선 기자재의 분류는 블록, 엔진, 배관, 설비 등으로 구분.
- 종합조립산업인 선박의 건조공정은 하나의 선박을 여러 블록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제작하고 다시 이 블록들을 조립해 완성.
- 선박 발주량이 증가하면 조선기자재 업체의 수주 확대로 이어지며, 이후 기자재 납품시 실적으로 나타나는 구조. 조선업체들의 수주부터 조선 기자재 업체들의 매출 인식까지의 리드타임은 12~18개월 정도.
- LNG선과 컨테이너선 수주는 2023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오랜 발주 부진으로 향후 선박 수급이 타이트할 것으로 예상되는 벌크선과, 유조선 수주는 2023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추정.
- 2024년 국내 완성조선업체들의 작업량 증가에 따라 조선 기자재 업체들의 수주량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국제유가가 오르면 산유국들이 해양 플랜트와 석유운반선 등 고부가 선박 발주를 늘리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LNG선 기자재 관련주들에 큰 영향을 미침.
조선기자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현대힘스 (조선기자재 대장주)
- HD한국조선해양의 선박블럭 및 배관 제조부문의 자산 일부를 양수하는 현물출자에 의하여 2008년 04월 25일 설립.
- 선박블럭, 배관 및 조선기자재 등의 제작을 전문으로 거래하는 B2B(기업간거래)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
- 종속기업은 압력전환흡착(PSA)을 이용한 가스분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산업용 산소 및 질소 발생기를 자체기술로 개발하여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음.
- 선박 앞뒤에 들어가는 곡선 모양의 블록(선박 구성틀) 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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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엔진 [舊 HSD엔진] (조선기자재 대장주)
- 종합 엔진 생산 전문업체로 현재 선박엔진사업, 부품판매사업, 디젤발전사업 및 환경오염방지시설(이하 “SCR”)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누계 저속엔진 생산 1억마력을 달성하였으며, 2014년 세계 최초 선박용 이중연료(DF) 엔진 상용화 및 독자 기술로 친환경 탈질시스템(DelNOx)을 개발하는 등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있음.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음.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에 힘입어 영업손실이 크게 개선 흑자전환에 성공함. 영업환경 개선에 힘입어 당기순이익도 흑자전환에 성공
- 이중연료엔진 부문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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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광 (조선기자재 수혜주)
-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각종 배관자재, 관, 이음쇠류 제조 판매업, 플랜트설계, 제작, 시공업, 기계제작판매 및 설치업 등이 있음.
- 산업용 각종 배관자재(관이음쇠류)를 국내대형 조선소, 건설업체, 화학, 원자력 발전소, ENG회사 등 배관산업 전 분야에 걸쳐 국내외로 납품하는 관이음쇠 전문 제조업체.
- 세계 유수의 석유화학업체인 Aramco, BP, Total 등에 공급적합업체로서 승인을 받아 유럽국가들에도 안정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세계 일류업체로 신규 투자를 통하여 대비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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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광벤드 (조선기자재 테마주)
- 금속관이음쇠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영업으로 영위. 목적사업으로는 관 이음쇠의 제조 및 판매업, 수출품 제조업, 부동산 임대업, 기계제조 및 판매업 등이 있음.
- 철강관이음쇠 산업은 과거 탄소강 중심의 배관용 자재였으나 지속적인 소재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을 국내기술로 생산, 공급하게 되었음.
- 주력 품목인 ELBOW TEE REDUCER 등 국내외 매출 전반이 늘어나면서 전체 외형 성장에 성공함.
-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 사업 확장에 힘입어 사업 여건과 시장 환경이 개선 중.
- 컨테이너선 운임상승, 원자재가격상승 및 유가의 상승과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등으로 조선사가 선가상승을 주도하고, 이미 수주한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 외 여러 선종의 수주가 동사의 수주로 연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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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인더스트리 [舊 상상인더스트리] (조선기자재 관련주)
- 선박용 크레인 등 선박구성부분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며, 선박용 크레인과 해양플랜트용 크레인, 데크머시너리, 머테리얼핸들링이큅먼트, 각종 LPG 및 LNG TANK 등을 전문적으로 제조하고 있음.
- 동사의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중공업 그룹,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이 있음.
- 주요 제품은 선박용 크레인, 해양플랜트용 크레인, 데크머시너리(Deck Machinery), 해양플랜트에 탑재되는 머테리얼핸들링이큅먼트(MaterialHandling Equipment) 등.
- 해양플랜트용 크레인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하여 수주, 납품까지 한 경쟁력을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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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승 (LNG선 기자재 관련주)
- 뇨처리장치(STP), 스크러버(Scrubber), LNG재기화설비(LNG RU) 등 선박 장비, 부품 제조 및 소재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
- 동사는 2020년 7월 기존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과 HRSG 제작 협력 관련하여 의향서를 체결하며, 본격적인 HRSG 사업 준비를 시작함. 동사의 사업은 환경장비사업, 조선LNG사업, 소재사업으로 구분됨.
- 현대중공업그룹과의 거래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 중이며,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추세로 환경설비 장비 시장의 점진적인 성장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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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화인텍 (조선기자재 테마주)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됨.
- 2023년 2분기 기준으로 사업부문별총매출액 비율은 PU 단열재사업 94.9%,가스사업 5.1%를 차지하고 있음.
- PU단열재 사업 부문 중 초저온보냉재 PU System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 하면서 매출액을 견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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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카본 (LNG선 기자재 대장주)
-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LNG운송용 선박의 저장 효율을 극대화함)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 2023년 9월 30일 유리섬유 및 탄소섬유 직물, 프리프레그 제조기업 (주)한국신소재를 흡수 합병하였음.
- 탄소섬유/유리섬유 복합소재는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항공, 우주산업분야 및 모빌리티 산업 등에서 경량화 및 고강도 소재로 각광받아 폭발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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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중공업 (유가 상승 수혜주)
- 2001년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설립되었고, 2013년 (구)STX중공업을 흡수합병하였음.
- 동사는 디젤엔진, LNG가스엔진, LPG가스엔진 등 다양한 선박엔진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선박용 저속엔진의 주요 메이커로서 자리하고 있음.
- 선박엔진 핵심 부품인 2-ST크랭크샤프트와 터보자처를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주요 부품을 조달하여 다양한 고객들에게 부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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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엔진
- 주요 사업부문은 크게 민수(선박,발전), 특수(방산), 전자통신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음.
-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음.
- 주요 매출처는 삼성중공업, 방위사업청, 한화디펜스 주식회사, (주)한진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로템주식회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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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화정공 (LNG선 기자재 테마주)
- 선박엔진부품과 자동차부품, 금속성형기계, 금속구조재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각 사업부문별로 인화정공, 대연정공, 해동산업, 삼환종합기계공업 등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 동사는 지속적인 성장및 발전을 위해 현재 보유한 기계설비와 기술력으로 발전설비부품등의 신규사업을추진해 왔으며, 사업다각화로 새로운 사업에 투자를 단행해왔음.
- 비선박엔진제품의 신규매출처확보로 제품 및 거래처 다각화를 실현하여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매출구조를 확보해 나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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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선엔지니어링
- 계측장비용(이하, 계장용) 피팅, 밸브 및 플러밍 전문 기업.
- 석유화학, 조선, 해양, 방산, 육상/해상 플랜트, 우주항공, 반도체, 디스플레이, 수소연료전지, ESS 등 유체 흐름의 제어가 필요한 산업군에 S-LOK이라는 브랜드로 제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음
- 2012년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업체인 새한엔텍㈜의 시설 및 자산을 양수하여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제품에 대한 개발 및 생산을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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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엠티
- 산업용 정밀 Fitting 및 Valve와 전기분전반 생산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 하고 있음.
- 산업용 Fitting 및 Valve를 주력제품으로 국내외 조선/해양플랜트, 발전(원자력), 플랜트산업, 반도체 생산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2014년 하반기 산업용 밸브 공장의 완공으로 최첨단 검사 장비와 일체 조립.생산 시스템을 갖추어 조선.해양 등 중공업 부문의 플랜트 건설에 공급하고 있음.
- 발전산업분야에서는 신축, 증설 예정인 원자력 발전소 및 각 지역 발전소에 업체등록을 하여 신규 진출하는 등 매출의 확대 및 시장의 다변화를 추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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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프
- 대형선박엔진의 핵심 부품인 실린더라이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30여년간 실린더라이너 한 가지 제품만 생산하여 세계 최고의 실린더라이너 제작업체로 인정받고 있음.
- 또한 일괄생산체제을 구축하고 있어 높은 생산효율성과 긴급대응에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
-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로 노후 선박 교체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조선업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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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록코리아
- 동사는 계장용 관이음쇠와 밸브를 생산 공급하는 전문회사로서 석유화학, 조선, 철도차량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사업영역에 진출해있음. 주 생산제품은 유압용 밸브, 초정밀 피팅, 모듈 및 기타 관련 제품으로써 Fluid & Control System 산업에서의 필수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음.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70.2% 증가, 당기순이익은 72.5% 증가. 매출 증가와 함께 원가가 크게 떨어지면서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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