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콘텐츠 관련주 이슈화 원인
인기 영유아 애니메이션인 ‘아기상어’의 제작사 더핑크퐁컴퍼니가 내년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저출산 콘텐츠 관련주들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올해 연간 실적에 따라 상장 추진 여부를 확정한 뒤, 이르면 상반기 중 예심 청구에 나설 예정입니다. 이 계획대로라면 연내 상장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더핑크퐁컴퍼니의 기업가치는 약 1조원대 입니다.
저출산 콘텐츠 업종 특징
- 국내 키즈산업 시장규모는 2018년 40조원 규모에서 2025년 59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이는 국내 출생아 수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도 맞벌이 가구 및 가계 소득의 증가에 기인해 유아 1인당 지출액의 성장세가 출생아 수 감소 속도를 압도한다는 의미.
- 키즈 산업의 밸류체인은 ‘캐릭터 제작 – 출판 방영 – 상품 제조 – 상품 유통’으로 이루어짐. 잘 만들어진 캐릭터는 One Source Multi Use로 애니메이션, 완구, 뮤지컬, 게임, 영화, 출판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 키즈 산업에서는 제품들의 기능이 유사하면 유명 캐릭터나 브랜드와 결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서 나타남. 시장경쟁이 치열한 상품일수록 캐릭터와 브랜드와의 결합이 성공 요소가 됨.
저출산 콘텐츠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3.12.21 | ‘아기상어’의 제작사 더핑크퐁컴퍼니가 내년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 |
2023.11.03 | UAE 경제대표단 핑크퐁 방문 소식에 |
2023.10.26 | 차세대 지적재산(IP) 베베핀이 미국 등 4개국 ‘오늘의 톱 10’ 키즈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는 소식 |
저출산 콘텐츠 관련주 (핑크퐁 아기상어 테마주), 대장주
삼성출판사 (아기상어 대장주)
삼성출판사는 더핑크퐁컴퍼니의 주요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관계사입니다.
더핑크퐁컴퍼니는 2022년 4월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생활 밀착형 싱어롱 뮤지컬’을 주제로 베베핀을 유튜브에 처음으로 론칭한 후, 동년 12월에 넷플릭스와 콘텐츠 배급 계약을 체결하여 전 세계 190개국에서 베베핀 시리즈를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베베핀은 3D 애니메이션 기술을 통해 구현한 시각적 아름다움,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멜로디, 따뜻한 감성의 스토리텔링으로 5인 가족의 일상을 다양하게 그려냄으로써, 급속하게 팬덤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 IP(지적재산)은 미국을 포함한 4개국의 ‘오늘의 톱 10’ 키즈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는 소식으로, 삼성출판사와 관련주들은 상한가를 기록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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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소프트 (저출산 관련주)
-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IP 전문 기업.
-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
- 동사는 MMORPG 게임 개발사인 ㈜멘티스코와 합작하여 메타버스 블록체인 게임 ’캐리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글로벌 론칭 예정.
- 영어교육 프로그램인 ‘캐리영어’를 개발 완료하여 ‘2023 광주 ACE fair(에이스 페어)’에 참가. 어린이 영어교육의 새로운 시도이자, 캐리IP 사업의 확장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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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오공 (저출산 콘텐츠 테마주)
- 중요 상품에는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쥬라기월드 등 마텔완구와 옥토넛, 포켓몬카드, 레이디버그, 신비아파트 시즌4, 다트존 등 캐릭터 및 일반완구가 있고, 게임으로는 닌텐도, 블리자드 패키지 등도 유통중.
- 종속회사인 손오공아이비는 ‘리그오브레전드’ 총판서비스 용역을 PC방에 제공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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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로라 (핑크퐁 아기상어 테마주)
- 캐릭터 디자인 전문기업. 캐릭터 디자인을 개발하고 캐릭터 완구를 상품화해 국내외 시장에 브랜드마케팅.
- 핑크퐁 브랜드 콘텐츠 개발사인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핑크퐁’ 캐릭터 제품 등을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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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G엔터
- 동사는 콘텐츠 제작 및 배급, 라이선스 판매, 완구 제품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자체 캐릭터와 브랜드의 키즈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유튜브), OTT, IPTV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
- 캐릭터와 브랜드를 활용한 완구-의류-화장품 등 머천다이징(MD), 교육, 게임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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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원미디어
- 동사는 종속회사 및 관계회사를 통해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
-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임.
-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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