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타뷰티 관련주 이슈 원인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가 지난 2분기에 미국 최대 뷰티 체인인 울타뷰티의 지분을 사들인 것으로 알려지며 울타뷰티 관련주가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울타뷰티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4.08.16 | ✔️ 워런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가 지난 2분기에 미국 최대 뷰티 체인인 울타뷰티 지분 매수 👉뉴스확인 ✅ 주도주 : |
울타뷰티 기업 분석 (ULTA)
- 미국에서만 운영되는 울타뷰티는 화장품, 향수, 네일 및 바디제품, 미용도구, 헤어제품 등을 판매하고, 제품 가격대도 저가에서부터 명품까지 종류가 다양. 매장에는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뷰티 살롱도 보유.
- 미국 50개주에 1395여개의 매장을 보유
- 2022년 미국 최고의 건강 및 뷰티 소매업체로 선정
- 올해 3월 시장 예상보다 저조한 매출 가이던스 내놓고, 공급망 비용 상승·프로모션 증가로 인한 타격을 밝히면서 주가가 부진한 상태. 주가는 올해 들어 32.85% 추락.
울타뷰티 관련주 업종 동향 및 특징
- 버크셔는 2분기 포트폴리에서 애플 지분을 50% 가까이 처분. 다만 애플은 여전히 버크셔가 보유한 최대 단일 종목.
- 울타뷰티는 미국 대표 뷰티용품 소매업체로 매출과 시장 점유율 성장세를 지속해나가고 있지만 주가는 약세를 보이며 연초 대비 30% 넘게 하락.
- 최근 회사가 시장 기대치에 못 미치는 실적 전망치를 제시하고 공급망 비용 증가와 프로모션 확대로 마진이 타격. 또 다른 화장품 소매 체인인 세포라와의 경쟁이 심화.
- 버크셔가 “잉여현금흐름 관점에서 좋은 수준의 배당금을 제공하고 주주 환원 정책을 취하려는 좋은 경영 팀을 갖추고 저평가된 경쟁 우위를 가진 기업”에 투자하는 전략을 취해왔는데 울타뷰티가 여기에 부합
- 버핏이 한국 인디 화장품업체들에 직접적 관심을 가진 것이 아닌 데다 울타뷰티의 주가 흐름이 한국 화장품주 흐름과는 관련성이 크지 않았다는 점이 국내 화장품 시장에 제한적.
- 국내 화장품주 중 울타뷰티 입점이 되어있는 기업들의 매출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 존재
울타뷰티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 울타뷰티에 입점된 국내기업 : 스킨1004, 마녀공장, 토니모리, 코스알엑스, 메디힐, 바닐라코, 빌리프 등
한국화장품제조 (울타뷰티 대장주)
-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을 비롯 1,600여 종류를 생산하는 OEM 및 ODM 화장품제조 전문기업으로서, 한국화장품 등 6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음
- CGMP 인증은 물론 국제규격인 ISO 22716 인증까지 획득하며, 글로벌시장에 맞는 기업으로의 개선을 완료함.
- 산하 기술개발연구원에서 스킨케어본부, 메이크업본부, 리서치본부와 함께 연구협력팀을 두어 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 울타뷰티에 납품하는 화장품 기업들의 제품들을 OEM 및 ODM 제조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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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투 (울타뷰티 수혜주)
- K-Beauty 브랜드 제품을 자사 플랫폼인 ‘Stylekorean.com’을 통하여 전세계 약 160여개의 국가에 E-Commerce 역직구 판매 및 기업 고객에게 수출함.
- 해외 지사를 이용한 현지화 사업 및 국내 유통 회사 최초로 AGV 물류로봇 시스템을 기반으로 물류 서비스 제공 플랫폼을 운영 중.
- 그 외 국내 다양한 K-Brand 제품 소싱을 통한 공급과 소비 고객의 니즈에 맞춘 E-Commerce 쇼핑몰 운영 중.
- 실리콘투는 우리 뷰티 제품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 플랫폼 역할. 중국을 제외한 해외 화장품 수출 흐름과 실적 간 상관성이 큰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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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공장 (울타뷰티 테마주)
- 천연 유래 성분의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사로서 클렌징, 앰플, 에센스 및 기타 비건 화장품 등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 중.
- 동사는 ‘마녀공장’, ‘아워비건’과 같은 기초화장품 브랜드와 향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부티크’, 색조화장품 브랜드 ‘노머시’ 등을 보유하고 있음.
- 2024년 7월 미국 최대 규모의 뷰티 멀티숍 ‘얼타(ULTA)’의 오프라인 매장 470개에 입점. 현지에서의 제품력을 인정받은 있는 ‘퓨어 클렌징 오일’을 비롯한 클렌징 라인에 더해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 앰플’ 등 탄탄한 제품력을 갖춘 스킨케어 아이템까지 다양하게 입점 제품군을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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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메카코리아 (울타뷰티 관련주)
- 화장품 주문자 표시 제조 및 판매, 개발 등을 하는 동사는 기초화장품의 ODM(생산자 개발방식) 제조 및 OEM(주문자 상표부착 방식)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함.
- 동사는 국내 최초 3중 기능성 BB크림을 개발한 화장품 회사이며, 현재 연구개발 인력이 전체의 약 40% 수준임.
- 2018년 미국 뉴저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잉글우드랩 인수를 통해 미국 등에 생산거점을 추가 확보함.
- 울타뷰티에 납품하는 화장품 기업들의 제품들을 OEM 및 ODM 제조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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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장품 (ULTA 관련주)
-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설립된 기초 및 색조화장품 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임.
-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은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힐리브는 온라인 유통 관련 화장품 판매 외를 영위하고 있음.
- 유통질서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브랜드 매니저체제를 통한 브랜드 파워 강화에 힘쓰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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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니모리
-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동사와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함.
-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음.
- 울타뷰티에 지난 2015년 8월 계산대 엔드매대에 마스크시트류, 헤어마스크로 론칭했으나 폭발적인 인기로 2016년 2월 17일 정식 매대로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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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
-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임.
- 국내 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주요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함.
- 대표적인 제품은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개 이상을 생산함.
- 코스맥스는 울타뷰티에 납품하는 화장품 기업들의 제품들을 OEM 및 ODM 제조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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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
- 화장품 ODM사업과, 제약 CMO사업, HB&B사업을 영위함.
- 화장품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사업부문별로는 한국콜마 및 해외 자회사(중국, 미국, 캐나다)는 화장품 ODM사업을, 자회사 HK이노엔은 전문의약품과 HB&B사업을 영위함.
- 울타뷰티에 납품하는 화장품 기업들의 제품들을 OEM 및 ODM 제조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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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티
- 화장품, 국/내외 음반 기획, 생산, 홍보, 공연, 매니지먼트, 라미네이팅, 주택공급, 바이오, 광고 대행업 및 해외 유통, 전기차/2차전지, 수소에너지 사업등을 영위함.
- 동사의 음반기획 및 매니지먼트 사업부문은 글로벌 K-Pop 열풍을 선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인 큐브엔터가 있음.
- 동사의 화장품 부문 리들샷은 출시 3분기만에 주력 매출 제품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그 추세를 지속해 나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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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 화장품 제조 기업으로 화장품 및 생활용품의 제조와 판매 등을 영위함.
- 사업부문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과 DB(Daily Beauty)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화장품 사업부문은 설화수, 헤라, 라네즈, 아이오페, 에스트라 등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 포트폴리오 지니고 있음.
- DB 사업부문은 려, 미쟝센, 해피바스, 일리윤 등 생활용품 브랜드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울타뷰티 스킨케어 판매랭킹에 코스알엑스 6위. 아모레퍼시픽, 2023년 코스알에스 지분 전량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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