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브랜드 ‘락피쉬웨더웨어’를 운영하는 사계절 웨더웨어 브랜드 에이유브랜즈가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에이유브랜즈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에이유브랜즈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에이유브랜즈 기업 소개
㈜에이유브랜즈는 2022년 1월, 모회사인 ㈜에이유커머스로부터 물적분할되어 설립되었습니다. 당사는 2010년 영국 젠나(ZENNAR LTD)와 파트너 계약을 맺으며 ‘락피쉬(Rockfish)’ 브랜드를 한국에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사업을 전개했습니다. 이후 2013년에는 ‘락피쉬’의 한국 내 상표권과 사업권을 인수하며 독립적 사업 확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초기에는 레인부츠를 중심으로 한 백화점 및 홈쇼핑 유통망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시장 내 입지를 다졌습니다.
에이유브랜즈 생산 제품
2016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며 레인부츠 중심의 브랜드에서 탈피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이를 위해 2020년에는 ‘락피쉬웨더웨어(Rockfish Weatherwear)’로 브랜드를 리브랜딩하였으며, 사계절에 걸쳐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군을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주요 제품군으로는 메리제인 슈즈, 스니커즈, 겨울화, 패션잡화 등이 있으며, 이러한 다각적인 제품 구성은 당사의 성장 동력이 되었습니다.
에이유브랜즈 공모주 분석 AU Brandz
에이유브랜즈 공모주 청약 일정
에이유브랜즈의 공모주 청약은 2025.03.25부터 시작되고, 2025.04.03 상장됩니다.
수요예측일 | 2025.03.13 ~ 03.19 |
공모청약일 | 2025.03.25 ~ 03.26 |
환불일 | 2025.03.28 |
납일일 | 2025.03.28 |
상장일 | 2025.04.03 |
에이유브랜즈 공모 개요
에이유브랜즈의 공모가는 16,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희망 공모가격 | 14,000 원 ~ 16,000 원 |
희망 공모금액 | 280 억원 ~ 320 억원 |
확정 공모가격 | 16,000 원 |
확정 공모금액 | 320 억 원 |
증권회사 | 한국투자증권 |
공모주식수 | 2,000,000 주 | 모집 100% |
전문투자자 | 1,500,000 주 | 75 % |
우리사주조합 | 0 주 | 0% |
일반청약자 | 500,000 주 | 25 % |
해외투자자 | 0 주 | 0% |
에이유브랜즈 공모자금 사용 목적
에이유브랜즈 시설자금
현재 당사는 제3자 물류 서비스를 통해 물류 운영을 진행하고 있으며, 약 1,000평 규모의 임대 공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총 물류비의 약 30%가 보관비로 지출되고 있어, 이를 절감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공모자금을 활용해서 자체 물류창고 구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해당 물류창고는 2025년 상반기에 토지를 매입하고, 건설이 완료되는 2027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물류비를 현재 매출의 6.7%에서 2027년 4.7% 수준으로 절감할 계획이며, 이는 장기적으로 큰 비용 절감 효과와 운영의 안정성을 가져올 것입니다.
에이유브랜즈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공모 자금의 또 다른 주요 용도는 신규 브랜드의 인수와 리브랜딩입니다. 당사는 이미 락피쉬웨더웨어의 성공적인 리브랜딩 경험을 바탕으로, 동일한 전략을 적용해 다른 브랜드들을 발굴하고 성장시키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에이유브랜즈 운영자금
당사는 공모 자금 중 36억 3천만 원을 해외 사업 개발비로 배정하였으며, 이 자금은 1) 직접 진출 비용, 2) 유통 파트너 확보 비용, 3) 초반 마케팅 비용으로 나누어 효율적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주요 진출국가인 일본과 중국을 중심으로 계획되었습니다.
에이유브랜즈 수요예측 경쟁률
에이유브랜즈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816 : 1로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에이유브랜즈 수요예측 가격 분포
에이유브랜즈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16,000원 이상 비율이 83.52%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에이유브랜즈 의무보유 확약
에이유브랜즈는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3.21%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는 높은 흥행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에이유브랜즈 공모후 주주 구성
에이유브랜즈의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61.04%로 대표이사의 경영권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었다고 판단됩니다.
에이유브랜즈 보호예수 및 에이유브랜즈 유통 물량
에이유브랜즈의 보호예수 물량은 85.88%이고,
에이유브랜즈의 유통가능 물량은 14.12% 입니다. (에이유브랜즈의 구주매출 물량은 0% )
에이유브랜즈 재무제표
에이유브랜즈는 최근 몇 년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매출액 189억원, 영업이익 64억원을 기록한 이후 2023년에는 매출액 419억원, 영업이익 162억원으로 급성장했습니다.
다만 2024년 3분기 매출액은 29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78억원으로 28.0% 감소했습니다. 이는 오프라인 스토어 확대, 인력 확충, 마케팅 비용 등 사업 확장를 위한 투자 및 주식보상비용 등 일회성 비용에 따른 판관비 증가의 영향입니다.
에이유브랜즈 비교기업 선정
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는 상기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최종적으로 총 3개 기업(코데즈컴바인, 크리스에프앤씨, 공구우먼)을 최종 비교대상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에이유브랜즈 전망 AU Brandz
사계절에 특화된 멀티 아이템 브랜드 1위 보유
패션 산업은 계절의 변화에 민감성이 가장 높은 산업으로, 기온과 날씨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크게 달라집니다. 계절이나 날씨의 변화로 인해 소비가 급등하거나 급감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에이유브랜드는 특정 계절에 매출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계절에 맞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습니다. 봄에는 메리제인과 스니커즈, 여름에는 레인부츠, 슬리퍼와 샌들, 가을에는 패션 잡화, 겨울에는 방한슈즈와 목도리, 장갑 등 계절별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핵심 역량인 제품기획과 브랜딩에 집중하여 사업효율성 극대화
에이유브랜즈는 브랜드 인수 및 리브랜딩을 통해 매출 증대 및 시장 점유율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영국의 로컬 브랜드였던 락피쉬를 발굴하여 리브랜딩을 통해 현재의 락피쉬웨더웨어라는 성공적인 브랜드를 구축하였습니다.
단순히 레인부츠 브랜드로 인식되는 것에서 벗어나기 위해 ‘락피쉬웨더웨어(Rockfish Weatherwear)’로의 리브랜딩을 시도하였고, 이를 위해 메리제인 슈즈, 스니커즈, 겨울화, 패션잡화 등 사계절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을 추가하여 사계절 내내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브랜드로 변화시켰습니다.
에이유브랜즈는 제품 및 브랜드 기획에 주력하며 자체 생산설비 없이 외주가공형태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출 70%가 외국인 관광객의 경쟁력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 본격화
에이유브랜즈는 향후 지역적 확장을 통한 성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일본 현지법인 설립, 대만·마카오·홍콩 현지 편집샵과의 계약 체결 등 현지 진출을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4년 온기 기준 당사의 오프라인 매장 매출 중 약 70%가 외국인 관광객으로부터 발생했으며, 일본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의 팝업스토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현지에서 당사 제품 및 브랜드의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대만, 마카오, 홍콩 등 그외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국가별로 현지 Top-Tier 유통 파트너사들과의 독점 계약을 맺어 진출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대만과 마카오에서 성공적으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이후, 본격적인 현지 진출을 위해 대만, 마카오, 홍콩 각각의 현지 유통업체와 계약하였으며, 2025년부터 현지 매장을 오픈하여 현지에서의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에이유브랜즈 위험요소
무형자산상각에 따른 손익 변동 위험
당사는 당사 소유의 상표권 및 디자인권에 대해서는 5년 정액법으로 상각을 인식하고 있어 정해진 스케줄대로 동일한 금액에 대해 상각이 진행되는 바 우발적인 상각으로 인한 재무 위험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Zennar LTD가 소유 중인 상표권 역시 15년 정액법으로 상각이 진행되어 우발적 위험이 제한적인 반면, Zennar LTD 소유의 영업권의 경우 매년 9월 30일에 손상차손을 검토하여 이를 영업외손익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상각을 진행함에 따라 특정 회계연도의 상각비가 당사의 예상 범위를 초과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또한 향후 사업확장 과정에서 타 브랜드를 인수할 경우 추가적인 상표권 및 영업권 등 무형자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상각비 규모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당사의 재무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상장 3개월 후 20%의 지분 보유한 2대 주주 “무신사” 와의 관계 변화 가능성
에이유브랜즈는 온라인 채널로 무신사를 포함한 패션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겨울화 제품은 무신사 등 패션플랫폼 내 여성 신발 카테고리 실시간 1위를 달성하고 상단에 노출되는 등 레인부츠 외에도 사계절 제품을 두루 갖춘 계절 브랜드로의 포지셔닝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당사의 주주인 무신사 동반성장펀드 합자조합의 의무보유가 상장일로부터 3개월 후, 무신사-한국투자넥스트웨이브 신기술사업 투자조합1호의 의무보유가 상장일로부터 6개월 후 종료됨에 따라 상장 후 보유 지분 매각, 계약 조건 변경 혹은 종료 등 현재 당사와의 우호적인 관계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패션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는 매출이 감소되어 당사 실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패션 플랫폼과의 계약 변경 또는 종료가 당사의 매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 자사몰과 오프라인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에이유브랜즈 주식매수선택권 및 신주인수권 행사에 따른 주가 희석화 위험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미행사 주식매수선택권은 563,000주입니다. 이는 공모 후 발행주식총수의 3.98%입니다. 향후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로 인하여 신주가 발행되어 시장에 출회될 경우 당사의 상장 후 주가에 희석화 요인으로 작용하여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업공개를 위한 대표주관업무 수행의 보상으로 당사로부터 신주를 취득할 수 있는 권리(이하 “신주인수권”)를 대표주관회사가 취득할 수 있도록 해당 신주인수권 100,000주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상장일로부터 6개월 이후 18개월 이내에 신주인수권 100,000주가 보통주로 행사 가능하며, 동 물량이 출회될 경우 희석화 요인으로 작용하여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에이유브랜즈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패션 브랜드 ‘락피쉬웨더웨어’를 운영하는 사계절 웨더웨어 브랜드
- 레인부츠로 유명
- 무신사가 2대 주주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816 : 1로 흥행에 성공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16,000원 이상 비율이 83.52% 로 16,000 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14.12% (구주매출 물량은 0% )
- 사계절에 특화된 멀티 아이템 브랜드 1위 보유
- 상장 3개월 후 20%의 지분 보유한 2대 주주 “무신사” 와의 관계 변화 가능성
개인 의견 : 청약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