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기업인 시프트업이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시프트업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시프트업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시프트업 기업 소개
시프트업은 게임 개발 기업으로, 모바일 수집형 RPG인 ‘데스티니 차일드’로 개발역량을 입증하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시프트업 주요 제품
데스티니 차일드는 한국 서브컬처 게임으로는 처음으로 구글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달성했고 출시 한달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는 등의 성과를 냈습니다.
대표작으로 꼽히는 것은 2022년 말 출시된 모바일 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다. 니케는 3인칭 슈팅(TPS, Third-Person Shooter)의 게임플레이와 수집형 RPG의 요소를 서브컬처 게임 장르와 통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스텔라 블레이드가 미국, 영국, 캐나다, 일본 등에서 판매량 1위를 달성했고 누적 판매량은 100만장 이상으로 추산됩니다.
시프트업 공모주 분석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 일정
시프트업의 공모주 청약은 2024.07.02부터 시작되고, 2024.07.11 상장됩니다.
수요예측일 | 2024.06.03 ~ 06.27 |
공모청약일 | 2024.07.02 ~ 07.03 |
환불일 | 2024.07.05 |
납일일 | 2024.07.05 |
상장일 | 2024.07.11 |
시프트업 공모 개요
시프트업의 공모가는 60,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희망 공모가격 | 47,000 원 ~ 60,000 원 |
희망 공모금액 | 3,408 억원 ~ 4,350 억원 |
확정 공모가격 | 60,000 원 |
확정 공모금액 | 4,350 억 원 |
증권회사 |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
공모주식수 | 7,250,000 주 | 모집 100% |
전문투자자 | 5,437,500 주 | 75 % |
우리사주조합 | 0 주 | 0% |
일반청약자 | 1,812,500 주 | 25 % |
해외투자자 | 0 주 | 0% |
시프트업 공모자금 사용 목적
시프트업은 해당 공모자금을 기존에 보유 중인 지적재산권의 확장 및 개선, 새로운 게임 및 콘텐츠의 개발, 인공지능을 포함한 신기술의 연구개발, 운영자금 및 시설자금 용도 등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시프트업 수요예측 경쟁률
시프트업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226 : 1로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시프트업 수요예측 가격 분포
시프트업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60,000원 이상 비율이 95.54%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시프트업 의무보유 확약
시프트업은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33%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는 높은 흥행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시프트업 공모후 주주 구성
시프트업의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39.05%로 대표이사의 경영권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었다고 판단됩니다.
시프트업 보호예수 및 시프트업 유통 물량
시프트업의 보호예수 물량은 81.98%이고,
시프트업의 유통가능 물량은 18.02% 입니다. (시프트업 구주 매출 물량은 5.52%)
시프트업 재무제표
시프트업 비교기업 선정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제이피모간증권회사 서울지점은 ㈜시프트업의 업종, 재무, 사업 및 일반 유사성을 고려하여 SQUARE ENIX HOLDINGS CO LTD, CYBERAGENT INC, KADOKAWA CORP 총 3개사를 동사의 공모가격 산정을 위한 비교회사로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시프트업 전망
서브컬쳐 장르로 전세계 TOP5 기록
시브트업이 ’22년 11월 출시한 <승리의 여신: 니케>는 153개국에 출시 후 글로벌 Top 5 서브컬처 IP주로 성장하였습니다.
서브컬처 게임은 광의의 개념에서 만화풍의 비주얼을 가진 게임을 뜻합니다. 이전 작품 <데스티니 차일드>에서부터 쓰인 Live 2D 프로그램을 Spine 프로그램으로 변경하며 더욱 생생하게 상호작용하며 움직이는 캐릭터로 발전시켰으며, ‘니케’들을 캐릭터 신체의 일부를 변형, 과장, 축소, 왜곡 표현하는 것이아닌 캐릭터 원화 그대로를 게임 내에서 구현하여 비쥬얼 측면에서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스텔라 블레이드’의 흥행 성공으로 실적 개선 전망
‘스텔라 블레이드’는 Sony와 독점 퍼블리싱 계약을 통해 Play Station 5 독점작으로 ’24년 4월에 글로벌 68개국에서 발매되었습니다.
해당 게임은 빠르고 역동적인 액션 플레이와 고품질 3D 그래픽에 중점을 두고 있는 액션 어드벤처 장르의 AAA 게임입니다.
’24년 4월 글로벌 출시 후 미국, 영국, 캐나다,독일, 이탈리아, 일본, 프랑스, 브라질 등 8개국에서 PlayStation Network Store 판매량 기준 1위를 기록함. 5월은 일본에서도 2개월 연속 판매량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AI개발을 통한 가벼운 인력 구조 (인당 생산성 1위의 국내 게임사)
시프트업은 오픈소스 AI를 활용하여 자사의 원화 레퍼런스를 학습시킨 ‘시프트업 디퓨젼’을 개발하여 내부 단계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개발 중에 필요한 무드샷 등의 레퍼런스에 AI를 활용하여 실제 작업 기간을 50% 이상 단축하고 있습니다.
시프트업은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타 게인사 대비 프로젝트 인원이 적고, 개발이 빠르다는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인당 생산성이 타사 대비 높기 때문에 영업이익율이 23년 기준으로 66%로 매우 높습니다.
시프트업 위험요소
승리의 여신 니케에 편중된 매출 의존 위험
<승리의 여신: 니케>는 당사 영업수익의 97.6%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당사의 재무적 성과 및 성장성은 <승리의 여신: 니케>의 라이프사이클 장기화에 일정 부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프트업은 내부적으로 신작 개발에 대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만약 당사가 새롭게 개발한 게임이 흥행에 실패할 경우, 당사의 사업,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
2023년 온기 기준 당사는 전체 영업수익 1,686억원 중 약 85.8%에 해당하는 1,447억원이 해외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프트업은 수출 대금의 결제를 주로 USD로 수령함에 따라 환율 상승 시 이익이 증가하고 반대로 환율 하락 시 이익이 감소하는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율의 급격한 하락이 발생하거나 당사의 환전 전략에 실패하는 경우, 외화환산손실로 인하여 당사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시프트업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른 지분 희석 위험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주식매수선택권 미행사분의 행사로 향후 발행 가능한 주식수는 1,386,000주로 공모 전 기준 발행주식총수의 2.73%, 공모 후 기준 2.39% 입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이 행사될 경우 신주가 발행되어 보통주로 시장에 출회될 경우 당사의 상장 후 주가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모바일 게임과 콘솔 게임 사업을 영위하는 게임 개발 전문 기업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226 : 1로 흥행에 성공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60,000원을 이상 비율이 95.54% 로 60,000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18.02% 입니다. (구주 매출 물량은 5.52%)
- 승리의 여신 니케 : 서브컬쳐 장르로 전세계 TOP5 기록
개인 의견 : 청약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