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기업인 벡트가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벡트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벡트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벡트 기업 소개
벡트는 상업용 및 교육용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전문기업으로 빔프로젝터, 평판형(Flat Panel) TV, LED전광판, 전자칠판, 전자교탁 등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사이니지 디바이스와 콘텐츠를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토탈 비쥬얼 솔루션(Total Visu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학교 교실, 기업과 각종 공기관의 회의실 및 강당, 호텔 및 전시장, 관광지의 외관 미디어 파사드, 스크린 골프 등 고객의 필요에 따라 맞춤형 디지털 사이니지를 제공합니다.
회사명인 VECT(Virtual Experience ConnecTivity)가 잘 말해주고 있듯이, 당사는 사람들에게 임팩트 있는 가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사이니지의 모든 기술을 연결해주는 것을 회사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벡트 사업 분야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시장의 핵심 사업영역은 크게 디바이스(Device), 콘텐츠 및 서비스(Contents&Service), 플랫폼(Platform), 네트워크(Network) 부분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디지털 사이니지 디바이스 부문에서의 기술력과 영업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콘텐츠 및 서비스 부문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왔으며,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그 용도에 따라 광고 및 전시 등을 위한 상업용,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을 위한 교육용, 의료 및 치료 등을 보조하기 위한 의료용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벡는 이 중 상업용 디지털 사이니지와 교육용 디지털 사이니지 영역에서 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벡트 공모주 분석
벡트 공모주 청약 일정
벡트의 공모주 청약은 2024.12.04부터 시작되고, 2024.12.06 상장됩니다.
수요예측일 | 2024.11.25 ~ 11.29 |
공모청약일 | 2024.12.04 ~ 12.05 |
환불일 | 2024.12.09 |
납일일 | 2024.12.09 |
상장일 | 2024.12.16 |
벡트 공모 개요
벡트의 공모가는 3,9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희망 공모가격 | 3,500 원 ~ 3,900 원 |
희망 공모금액 | 166 억원 ~ 185 억원 |
확정 공모가격 | 3,900 원 |
확정 공모금액 | 185 억 원 |
증권회사 | 신한투자증권 |
공모주식수 | 4,750,000 주 | 모집 100% |
전문투자자 | 3,562,500 주 | 75 % |
우리사주조합 | 0 주 | 0% |
일반청약자 | 1,187,500 주 | 25 % |
해외투자자 | 0 주 | 0% |
벡트 공모자금 사용 목적
벡트는 이번 공모자금을 통하여 디지털사이니지 사업 확장을 위한 LED 사업 확대, 국내외 전시회 참가, 각종 AI 사이니지 등 영상기기 연구개발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벡트 수요예측 경쟁률
벡트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964 : 1로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벡트 수요예측 가격 분포
벡트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3,900원 이상 비율이 98.46%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벡트 의무보유 확약
벡트는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3.1%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였습니다.
벡트 공모후 주주 구성
벡트의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64.3%로 대표이사의 경영권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었다고 판단됩니다.
벡트 보호예수 및 벡트 유통 물량
벡트의 보호예수 물량은 65.35%이고,
벡트의 유통가능 물량은 34.65% 입니다. (벡트의 구주매출 물량은 0% )
벡트 재무제표
동사의 매출액은 2021년 347억원, 2022년 이솔정보통신과 합병하며 연결기준 654억원 및 2023년 689억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 매출은 (주)벡트의 실적만 고려하였을 시 전자칠판 매출 증가(전년대비+25억)에 따른 제품 매출 증가로 전년대비 +9억(+2.1%)성장하였습니다.
벡트 비교기업 선정
대표주관회사인 신한투자증권㈜는 상기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디티씨, ㈜한네트 2개사를 최종 비교기업로 선정하였습니다.
벡트 전망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의 성장
최근 산업 전방위에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가속화되면서 국내외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대면 서비스의 확대와 전국적인 스마트시티 구축 활성화로 유동인구가 많은 백화점, 쇼핑몰 등 복합 공간이나 공공시설에서부터 중소형 공간까지 사이니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시장조사 기업인 Mondor Intelligence의 시장분석 자료(Digital Signage Market Size & Share Analysis – Growth Trends & Forecasts (2024 – 2029))에 따르면, 2024년 글로벌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규모는 25.52 B달러(34.9조원)로 추산되며, 예측 기간(2024~2029)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 8.4%로 성장해 2029년까지 38.2 B달러(52.3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전환 정책에 따른 전자칠판 판매 수혜
COVID-19 팬데믹을 거치며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의 병행 필요성이 대두되어 교육부는 2021년, 교육과정 개선과 교육학습 혁신을 위한 ‘미래형 학교 환경’ 조성 사업으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18.5조원을 투자하여 40년 이상 경과한 학교 건물, 교실, 학습 인프라를 교체하는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벡트는 교육용으로 개발된 디지털 사이니지인 전자칠판, 전자교탁, 스마트테이블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스마트교실 등 정부 정책 수요에 대응하여, 하드웨어 라인업 확장 및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통한 적극적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상업용 사이니지 구축 사업 확대
벡트는 상업용 및 교육용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전문기업으로, 다양한 디지털 사이니지 디바이스 하드웨어와 맞춤형 콘텐츠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토탈 비쥬얼 솔루션(Total Visu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학교, 기업, 공공기관, 호텔, 전시장, 관광지 등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춘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을 설계하고, 설치, 운영 및 유지보수까지 담당하는 조직구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고객들이 요구하는 최적의 산출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벡트 위험요소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내 경쟁 심화의 위험
벡가 주력하고 있는 사업영역은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내 디스플레이 기기 제조 및 유통, 콘텐츠 제작 및 기획 시장입니다. 민수시장은 삼성전자, LG전자, 현대퓨쳐넷 등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당사는 이들 업체 및 이노션과 같은 광고기획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민수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022년 이전 조달시장 내에 35개 경쟁업체가 존재하였으나, 이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신생기업들이 시장진입을 시도하여 현재 62개 업체가 시장 내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높은 성장성이 예상되는 만큼 지속적으로 경쟁업체가 유입될 수 있으며, 특히 거대 자본을 앞세운 글로벌기업 등의 출현으로 산업 내 경쟁강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옥외광고물 관리법 등의 산업규제 변에 따른 위험
정부는 앞으로 디지털 경제 활성화와 관광 산업 글로벌화를 목표로 관련 규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옥외광고 규제, 빛공해 방지 규제, 개인정보 보호 규제 등 다양한 법률의 적용을 받는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은 정부의 정책 기조 변동에 따라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재고자산 증가에 따른 위험
당사의 재고자산 규모는 2021년 87억원, 2022년 142억원, 2023년 185억원, 2024년 3분기 172억원으로 빠르게 증가하였습니다. 당사의 재고자산회전율은 2021년 4.06회, 2022년 5.71회, 2023년 4.22회, 2024년 3분기 기준 3.68회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업종평균(한국은행 2022 기업경영분석 C265,6. 영상 및 음향기기, 마그네틱 및 광학매체)인 5.99회를 하회하는 수치입니다.
재고자산의 증가와 재고자산회전율의 감소는 상품인 프로젝터의 선제적인 매입 증가와 당사의 제품인 전자칠판 및 전자교탁의 판매 비중 증가로 인한 원재료 선매입에 기인합니다.
벡트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기업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964 : 1로 흥행에 성공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3,900원 이상 비율이 97.46% 로 3,900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34.65% (구주매출 물량은 0% )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전환 정책에 따른 전자칠판 판매 수혜
개인 의견 : 청약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