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민영화 관련주 이슈화 원인
YTN의 최대주주가 유진그룹으로 결정됨에 따라서, 방송 민영화 관련주들이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2023.10.23 장 마감 후 YTN, 최대주주의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 매각 일반경쟁입찰의 낙찰자(유진이엔티㈜) 결정 공시하였습니다.
YTN의 지분 30.95%에 대해 유진그룹이 3,199억원을 써내 한전KDN과 한국마사회 보유 지분 낙찰자로 선정 되었습니다. 공기업이 보유한 YTN 지분 낙찰자로 선정된 데 이어 후속 절차가 마무리되면 유진그룹은 YTN의 최대주주가 될 예정입니다. 유진이엔티는 유진기업의 출자기업(51%) 입니다.
방송 민영화 관련주 히스토리
2023-08-28 | 윤석열 대통령은 한국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으로 이동관을 임명으로 방송 민영화 이슈 |
2023-09-08 | YTN 매각 공고 |
2023-10-23 | 유진그룹, YTN 지분 낙찰에 따른 YTN 민영화 예정 |
방송 민영화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YTN (방송 민영화 대장주)
YTN의 최대주주는 한국전력공사 계열 공기업인 한전KDN이다. 한전KDN의 지분 21.43%에 한국마사회가 보유한 9.52%를 합하면 공기업 지분이 30.95%를 차지하기 때문에 “준공영방송”이라는 독특한 정체성을 유지해 왔고, 항상 정권이 바뀔 때마다 민영화 이슈가 있었습니다.
YTN은 방송채널사용사업, 부동산임대사업, 온라인사업 등 3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YTN, 사이언스TV, YTN2 등 3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남산서울타워 및 YTN뉴스퀘어를 통해 부동산 임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YTN의 콘텐츠를 디지털화하여, 모바일 및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여 온라인사업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차트 자세히 보기
유진기업 (방송 민영화 대장주)
유진그룹은 1997년 드림씨티방송을 설립하고, 은평방송을 인수하면서 케이블TV 사업과 초고속인터넷 사업을 펼친 바 있다. 드림씨티방송은 2006년 CJ그룹에 매각됐다.
유진기업은 “과거 케이블방송사업(SO)을 크게 성장시켰고, 지금도 음악방송 등 PP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YTN 지분인수를 통해 방송 및 콘텐츠 사업 재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차트 자세히 보기
iMBC (방송 민영화 관련주)
이번에 방통위 위원장으로 임명된 이동관은 최근 MBC와의 악연이 많기 때문에 이번 민영화 테마에 대장주로 올라오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주요사업은 MBC그룹의 대표 사이트인 www.imbc.com을 기반으로 디지털콘텐츠를 유ㆍ무료 서비스하고, 유통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방송콘텐츠의 다시보기를 넘어 다양한 부가콘텐츠를 제작하고, MBC그룹의 시청자와 네티즌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드라마, 예능, 시사, 라디오, 연예뉴스, 영화, 해외드라마 등의 콘텐츠와 연계된 온라인 광고사업, 프로모션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체제작 콘텐츠 공급 확대 및 서비스 강화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종속회사인 아이포터는 고객이 해외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해외 배송부터 통관까지 대행해 주는 국제배송대행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트 자세히 보기
한국경제TV (방송 민영화 테마주)
YTN의 민영화 이슈가 발생할 때, 한국경제신문의 YTN지분을 5%로 높이면서 YTN 인수전에 대비한 사전 포석으로 두는 시각이 많다.
주의 : 과거의 차트에서 보면 이슈 발생 후 몇일 만에 다시 제 가격으로 돌아오는 패턴이 반복되니 조심해야 할 것!
차트 자세히 보기
디지틀조선 (방송 민영화 테마주)
5가지 사업군 인터넷 사업부문, 영상사업부문, 전산사업부문, 교육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인터넷 사업부문은 인터넷 매체인 ‘dizzo.com’의 총괄 운영 및 ‘chosun.com’ 뉴미디어 뉴스서비스 중 일부를 위탁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상사업부문은 시티비전(옥외전광판) 및 디지틀조선TV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산사업부문은 신문발행과 관련된 CTS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교육사업부문은 캐나다문화어학원, 조선닷컴교육센터, 토플TPO 사업 등의 교육서비스 제공과 기타사업부문은 디조빌딩 임대 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트 자세히 보기
아시아경제 (방송 민영화 테마주)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로,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과 콘텐츠 사업, IR사업, HR사업 등으로 구성
광고 사업은 모바일, 스마트플랫폼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방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진화에 대응하고, 관련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음.
차트 자세히 보기
SBS (방송 민영화 관련주)
주요사업은 지상파를 근간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 지상파 플랫폼 광고사업과 콘텐츠유통사업입니다. 광고사업은 TV, 라디오 광고와 협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판매 등의 콘텐츠유통사업은 고퀄리티의 지상파 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OTT, IPTV, 케이블TV, 위성방송 등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방송산업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산업으로, 국내에서 생산 → 공급 → 재가공된 콘텐츠는 국내판매, 해외수출 등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OTT, 인터넷, 모바일(스마트폰 등), IP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 대해서 별다른 재가공 비용없이 활용될 수 있어 OSMU(One-source, Multi-Use)를 통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차트 자세히 보기
SBS콘텐츠허브 (방송 민영화 관련주)
SBS콘텐츠허브는 방송콘텐츠 기획, 투자, 제작, 유통 사업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SBS방송콘텐츠 권리를 해외 방송사, 온라인 플랫폼사업자, 글로벌사업자 등에 제공하는 콘텐츠사업과 국내 IPTV, 모바일, 디지털케이블TV 등 매체에 제공하는 미디어사업, 콘텐츠와 연계한 음악사업 등 부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3년 5월 31일 종속회사인 (주)에스비에스아이를 (주)에스비에스에 지분 전량을 매각함에 따라 (주)에스비에스아이가 기존에 영위하던 SBS 및 SBS 미디어그룹 홈페이지 운영사업과 인터넷VOD서비스 및 광고사업은 매각 이후 당사가 진행하지 않습니다.
차트 자세히 보기
KNN (방송 민영화 테마주)
KNN은 은 방송법에 근거하는 지상파 TV, 라디오 방송 등의 방송광고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에서 방송된 우수한 지상파 콘텐츠를 국내외 케이블PP 등에 판매하고 있으며, 공연 ·전시사업 등 문화 사업과 사업협찬, 임대수입의 비중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기업홍보영상 등의 각종 콘텐츠 제작과 홈페이지 운영, 부동산 시설종합관리 및 임대관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차트 자세히 보기
티비씨 (방송 민영화 테마주)
티비씨의 주요 사업은 방송법에 근거하는 지상파 TV, 라디오 방송 등의 방송광고사업입니다. 또한, 당사에서 방송된 우수한 지상파 콘텐츠를 국내외 케이블PP 등에 판매하고 있으며, 공연 ·전시사업 등 문화사업과 사업협찬, 임대수입 등이 있습니다.
차트 자세히 보기
내용 정리 및 요약
관련 종목 : 1.YTN 2.유진기업 3.iMBC 4.한경경제TV 5.디지틀조선 6.아시아경제 7.SBS 8.SBS콘텐츠허브 9.KNN 10.티비씨
대장주 : YTN, 유진기업, iM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