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에스테틱 전문기업인 바이오비쥬가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바이오비쥬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바이오비쥬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바이오비쥬 기업 소개
바이오비쥬는 글로벌 에스테틱 시장에서 히알루론산(HA) 및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스킨부스터(Skin Booster) 및 필러(Filler) 제품을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여 제조·판매하는 수출전문 기업입니다.
선제적으로 트렌드를 파악하여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글로벌 미용산업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에 맞추어 코슈메디컬(Cosmeceutical) 및 메디컬에스테틱(Medical Aesthetic) 시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비쥬 생산 제품
현재 당사 사업영역은 품목별로 볼 때 크게 화장품, 의료기기, 의약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에 해당되는 품목은 스킨부스터에 해당되며, MTS(Microneedle Therapy System) 등을 활용하여 피부에 공급하는 제품이 속합니다. 의료기기에 해당하는 품목은 HA필러 (HA, Hyaluronic acid), 의약품(상품)에 해당하는 품목은 보툴리눔톡신으로 다양합니다.
당사는 코슈메디컬 시술의 종류에 따라 쓰이는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성장과정은 상품 판매를 통한 글로벌 판로를 우선 확보한 이후, 자체 제조역량을 갖추는 형태로 진행되어 왔다는 점에서 타 코슈메디컬 기업과는 다른 성장과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이오비쥬 주요 제품 매출 비중
바이오비쥬는 스킨부스터 제품을 중심으로하여 향후 HA필러를 전문적으로 개발, 생산 및 수출하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바이오비쥬 공모주 분석
바이오비쥬 공모주 청약 일정
바이오비쥬의 공모주 청약은 2025.05.08부터 시작되고, 2025.05.13 상장됩니다.
수요예측일 | 2025.04.23 ~ 04.29 |
공모청약일 | 2025.05.08 ~ 05.09 |
환불일 | 2025.05.13 |
납일일 | 2025.05.13 |
상장일 | 2025.05.20 |
바이오비쥬 공모 개요
바이오비쥬의 공모가는 9,100 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희망 공모가격 | 8,000 원 ~ 9,100 원 |
희망 공모금액 | 240 억원 ~ 273 억원 |
확정 공모가격 | 9,100원 |
확정 공모금액 | 273 억 원 |
증권회사 | 대신증권 |
공모주식수 | 3,000,000 주 | 모집 100% |
전문투자자 | 2,160,000 주 | 72 % |
우리사주조합 | 90,000 주 | 3 % |
일반청약자 | 750,000 주 | 25 % |
해외투자자 | 0 주 | 0% |
바이오비쥬 공모자금 사용 목적
동사는 제2공장 설립을 위한 250억원 규모의 시설투자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250억원 중 230억원은 금번 공모자금을 활용하여 지출할 예정입니다. 또한 20.1억원을 동사의 스킨부스터 신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비용으로 사용할 계획이며, 20억원을 필러 인증과 관련된 임상시험 등 연구개발비용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바이오비쥬 수요예측 경쟁률
바이오비쥬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1094 : 1로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바이오비쥬 수요예측 가격 분포
바이오비쥬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9,100원 이상 비율이 98.8%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바이오비쥬 의무보유 확약
바이오비쥬는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12.5%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는 높은 흥행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바이오비쥬 공모후 주주 구성
바이오비쥬의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59.82 %로 대표이사의 경영권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었다고 판단됩니다.
바이오비쥬 보호예수 및 바이오비쥬 유통 물량
바이오비쥬의 보호예수 물량은 71.84%이고,
바이오비쥬의 유통가능 물량은 28.16% 입니다. (바이오비쥬의 구주매출 물량은 8.82% )
바이오비쥬 재무제표
당사는 스킨부스터 및 필러 제품 및 상품의 판매를 통해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2022년 210억에서 약 40% 증가하여 2024년 296억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같은 기간 제품 매출액은 약 62억에서 약 155억으로 151.2%가량 성장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 역시 2022년 693백만원 수준에서 2024년 약 7,188백만원으로 증가하며 높은 수준의 수익성을 달성하였습니다.
바이오비쥬 비교기업 선정
대표주관회사인 대신증권㈜는 상기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바이오에프디엔씨, 바이오플러스, 한국비엔씨, 휴젤, 파마리서치, 브이티 6개사를 최종 유사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바이오비쥬 전망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은 특히 보툴리눔 톡신, 필러, 레이저 등 최소 침습과 비침습 활용 시술의 수요가 증가하며 최근 몇 년간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은 2023년 기준 154억달러에서 2035년 591억달러까지 연평균 11.9%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스킨부스터 제품 시장 규모는 2025년 기준 약 17.8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5년부터 2033년까지 매년 8.6%의 성장을 이어가 2033년에는 약 34.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25년 기준, 글로벌 필러 시장의 규모는 약 76.7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2025년부터 2033년까지 연평균 10.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북미와 유럽 시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도 빠르게성장 중입니다.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한 가격 경쟁력 확보
당사가 제조 및 판매하는 스킨부스터 제품과 HA필러는 상대적으로 시장 진입 장벽이 낮으며, 최근 시장의 성장과 함께 경쟁업체들의 신규 진입 및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가격 경쟁으로 인하여 경쟁이 크게 심화되었습니다. 스킨부스터 및 필러 시장에는 국내외 신규업체들의 진입이 발생하였으며 보툴리눔 톡신 산업 대비 원료 확보가 용이하고 각종 규제 및 표준의 기준이 완화된 필러 산업의 경우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므로 경쟁사가 다수 존재하며 비교적 높은 수준의 경쟁이 존재합니다.
당사의 하남 공장내 구축한 인하우스 자동화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생산원가를 경쟁사에 비해 낮추어 중국 스킨부스터 브랜드 외 한국, 미국 등 다른 중국 시장내 수출을 진행하는 업체의 브랜드 대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가격 포지셔닝은 보급형 스킨부스터로 국내 제품은 물론 중국 제품과 비교하여서도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가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필러 제품은 당사가 구축한 스킨부스터 유통망과 동일한 유통망 내 판매를 통하여 안정적인 시장 진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스킨부스터 시장내에서 경쟁하며 확보한 기술 경쟁력을 필러 시장내에서도 활용하려 하고 있습니다.
모회사 청담글로벌과의 시너지를 통해 중국 및 글로 사업 기반 확보
바이오비쥬는 모기업 ㈜청담글로벌(지분 50.85% 보유)과의 중국 진출 노하우를 기반으로 CIS, 중동, 중남미 등 신규 타깃 시장으로 진출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당사의 모회사인 (주)청담글로벌은 2024년 10월 크리에이시브(Kreassive LLC)를 인수하였습니다. 크리에이시브는 미국 및 유럽 현지에 최적화된 커머스 전문 기업으로 현재 식품, 화장품, 패션 등 다양한 국내외 브랜드와 함께 미국 및 유럽의 온오프라인 유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영국, 네덜란드 등지에 물류창고를 확보하여 글로벌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크리에이시브와의 협업을 통하여 북미 시장 등지에서 마케팅, 물류창고 지원 등을 통하여 시장내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공급 대응력 강화를 위한 GMP 2공장 증설
바이오비쥬는 늘어나는 스킨부스터 및 필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생산능력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킨부스터와 필러를 포함하여 264만개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나, 추가로 연간 최대 600만개 생산이 가능한 제2공장을 증설하여, 제1,2공장 통합하여 약 864만개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당사는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제2공장 설립에 2026년까지 250억을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비쥬 위험요소
특정 거래처 매출 편중에 따른 위험
당사의 상위 7개 거래처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88.57%이며, 그중에서도 당사의 매출의 약 67%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은 당사의 주 거래처인 J사를 통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J사의 경우 2023년 78.58%에 이르며 거래처에 편중을 해소 시키기 위하여 2024년 X사, A사, B사, C사를 신규 거래처로 확보하였습니다. J사의 비중은 78.58%에서 47.36%로 감소하였으며, 중국 시장내 매출처 다양화 및 신규 해외 시장 진출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고객사인 J사에 대한 매출 편중도는 개선되었으나, 추후 J사와의 거래 관계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향후 J사를 비롯한 신규 주요 거래처의 실적 감소에 따른 매출 부진, 관계 악화, 해외 시장내 규제 상황 변동 등 기타 사유가 발생하게 되면 당사의 실적이 크게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율 변동에 관한 위험
바이오비는 글로벌 시장 특히 중국,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영업 및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거래처에 대한 매출시 달러화를 결제 통화로 사용하고 있어 환율 변동 위험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중국 시장의 매출을 바탕으로 성장해온만큼 당사의 매출비중에서 내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10~20% 수준이며, 당사는 신규 해외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만큼 수출 비중은 현재 수준이 유지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향후 예상하지 못한 글로벌 경기의 변동, 국내 통화관련 정책의 변경, 대내외 호재 및 악재등을 통해 환율의 급변가능성은 상존하고 있으며, 당사의 환위험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이오비쥬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른 지분희석 위험
증권신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바이오비쥬의 미행사 주식매수선택권은 총 480,000주(상장예정주식수 기준 지분율 2.72%)입니다. 부여된 주식매수선택권 총 480,000주 중 300,000주는 2026년 07월 02일부터 7년간 행사 가능하며, 180,000주는 2026년 10월 01일부터 7년간 행사 가능합니다.
주식매수선택권 또는 신주인수권의 행사를 통해 발행된 신주가 일시에 유통될 경우 당사의 주가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이오비쥬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메디컬 에스테틱 전문기업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1094 : 1로 흥행에 성공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9,100원 이상 비율이 98.8% 로 9,100 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28.16% (구주매출 물량은 8.82% )
- 모회사 청담글로벌과의 시너지를 통해 중국 및 글로 사업 기반 확보
개인 의견 : 청약 참여
바이오비쥬 공모주에 대해 궁금한점 있나요?
바이오비쥬 공모주 청약해도 될까요?
높은 기관 경쟁률과 낮은 유통물량 등을 감안했을 때 청약하면 안전한 투자가 될 꺼 같습니다.
바이오비쥬 공모주 전망은 어떻게 될꺼 같나요?
모회사인 첨담글로벌과의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2026년에 GMP 2공장을 증설하여 CAPA를 확보한다면 좋은 실적을 얻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