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ASGA 관련주 이슈 원인
대미 관세 협상에서 조선업이 전략적 협상 카드로 부각되며 관련 수혜 기대가 확산되면서 국내 조선업체들이 마스가 프로젝트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며 MASGA 관련주가 시장의 관심을 이끌고 있습니다.
📅 마스가 MASGA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 2025. 08.27 | ✔️ 한화오션·HD현대중공업, 캐나다 초계 잠수함 프로젝트 ‘CPSP’ 숏리스트 선정 소식 👉뉴스확인 ✔️ 이재명 대통령, 美 필라델피아 필리조선소 방문 👉뉴스확인 ✔️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 합병 소식 👉뉴스확인 ✅ 주도주 : HD현대미포,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
| 2025. 08.21 | ✔️ 한미 정상회담 기대감 속 李 대통령, 필라델피아 한화 필리조선소 시찰 예정 👉뉴스확인 ✅ 주도주 : 대한조선, 한화조선 |
| 2025. 08.04 | ✔️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와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마스가 TF 구성 👉뉴스확인 ✅ 주도주 : HJ중공업, SK오션플랜트 |
| 2025. 07.29 | ✔️ 한미 관세 협상에서 조선업 협력이 핵심 카드로 이슈화 👉뉴스확인 ✅ 주도주 : 동성화인텍, 한국카본 |
마스가 프로젝트 (MASGA) 란?
- MASGA는 “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의 약자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의 조선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부흥시키려는 목표를 가진 운동 또는 정책 기조를 의미
- 이 이름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MAGA(Make America Great Again)” 구호에서 착안해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겠다는 의도를 반영
- 한국 정부와 미국이 추진하는 대규모 조선업 협력 프로젝트
🧭 마스가 MASGA의 주요 내용 및 추진 배경
- 미국은 현재 조선업이 사실상 붕괴 수준(2024년 수주 점유율 약 0.1%)에 머물러 있고,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를 되살릴 의지를 여러 차례 표명했습니다. 올해 한미 관세협상에서 한국이 제안한 MASGA 프로젝트는 미국과 관세 이슈를 타결짓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이 안에는 미국 군함·상선 건조, 미국 내 조선소의 인수·현대화, 인력 양성, 조선 관련 공급망 재구축 등 다양한 협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대규모 투자: 한국 정부는 1,500억달러(약 210조원) 규모의 MASGA 펀드를 조성해 미국 조선업 부활에 투자하기로 했고, 이는 한국 조선사들의 미국 시장 진출, 미국 해군함정 건조시장 공략, 관련 공급망의 한-미 통합 등의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상징적 아이템: 동대문에서 24시간 만에 제작돼 협상장에 전달된 빨간 MASGA 모자는 관세 협상 현장의 중요한 상징으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 관세협상 타결과 대규모 한미 조선 협력 공식화: MASGA 발표 후, 미국의 대(對)한국 상호관세가 25%에서 15%로 인하되고, 3,500억달러 규모의 대미투자 가운데 MASGA가 가장 큰 비중(1,500억달러 투자)을 차지
- 2025년 7월30일(현지시간) 미국과의 무역 합의를 통해 1천500억달러(약 209조원) 규모의 조선 협력 펀드를 조성 발표
-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3사와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마스가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
- 한화그룹은 1억달러를 들여 미국 현지의 필리조선소를 인수하는 등 대미 투자에 가장 적극적
- TF의 프로젝트 이행 로드맵에는 ▷국내 중소 조선소 인수 및 미국 해군 특화 조선소로 전환 ▷미국 현지 상선 조선소 신규 설립 또는 인수 ▷기술이전 범위와 시기 ▷마스가 펀드 활용 시나리오 등이 담길 것으로 예상
📌 마스가 MASGA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HJ중공업 (MASGA 대장주)
- HJ중공업은 국내 함정부문 방위산업체 1호로 지정된 조선사
- 50여 년간 구축함, 고속정, 상륙함 등 다양한 특수선박을 건조하며 국내 최다 군함 건조 실적을 보유하고 있고, 특히 공기부양 고속상륙정(LSF) 건조 기술을 국내 유일하게 확보해 차기 고속상륙정(LSF-II)까지 전량 수주
- 미 해군 유지·보수 시장 진출을 위해 함정정비협약(MSRA) 체결을 준비 중
- 지난 4월에는 닐 코프로스키 주한미해군사령관이 영도 조선소를 방문해 설비를 점검하고 유상철 대표이사와 협력 방안을 논의
🔎차트 자세히 보기
SK오션플랜트 (마스가 대장주)
-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대형선박, 특수선, 후육강관 등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
-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수출을 비롯하여, 3500t급 최신형 해군 호위함 수주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 MASGA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태국 해군과 차기 호위함 사업 협력을 위한 논의가 진행 중
🔎차트 자세히 보기
한화오션 (MASGA 수혜주)
- LNG·원유·컨테이너·LPG 운반선, 해양제품, 잠수함, 구축함 등 특수선을 건조하는 조선해양 전문회사로 석유화학, 정유, 발전/담수 플랜트를 설계·시공하고 있음.
- 친환경 솔루션 기술 개발에 집중하며 화석 연료 기반 기계식 추진에서 무탄소 연료 전동화로 전환하여 미래 해양산업을 주도하고 있음.
- 필리 조선소를 토대로 국내 조선업체 중 가장 빨리 미국에 진출
- 2024년 7월 미 해군보급체계사령부와 함정정비협약(MSRA) 체결
🔎차트 자세히 보기
HD한국조선해양 (MASGA 테마주)
-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하며,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를 수행하고,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중형엔진, 육상용 엔진발전 설비 등을 공급함.
- 친환경 제품 자체 개발과 수소·암모니아 추진운반선 개발을 통해 미래 기술 선도를 추진하고 있음.
- 2024년 7월 미 해군보급체계사령부와 함정정비협약(MSRA) 체결
🔎차트 자세히 보기
삼성중공업 (MASGA 관련주)
- 거제조선소와 R&D센터를 운영하며, 해외 8개 종속회사가 선박 및 해양설비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5개 해외사무소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음.
- LNG-FPSO,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등을 건조하는 조선해양부문과 토건부문을 영위하며, 신제품개발과 세계최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 최근 한미 조선 협력과 관련한 태스크포스(TF)를 가동
- 최근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미국 현지 조선소와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공동 건조, 사업 확대 등 다양한 형태의 협력 기회를 모색 중”이라고 밝
🔎차트 자세히 보기
HD현대중공업
-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됨.
-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을 건조하며,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를,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과 육상용 엔진발전설비를 공급함.
- 수소·암모니아 추진운반선 개발과 친환경 제품 자체개발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음.
- 미국 함정 건조 업체와 MOU(양해각서)를 체결. 군산 조선소를 군함 유지 보수를 위한 전용 기지로 재편할 가능성
🔎차트 자세히 보기
한국카본 (마스가 관련주)
- 국내 최초로 탄소섬유 프리프레그를 상용화한 복합소재 기업임.
- LNG 보냉재, 스포츠레저용품, 항공·철도·자동차·방산부품, 탄소섬유 블레이드, 준불연건축재 등을 생산하며, 11개의 국내외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 소중립 에너지 전환에 따른 LNG 수요 증가와 IMO의 2050년 온실가스 제로화 전략에 맞춰 친환경 연료 수요 확대에 대응하고 있음.
- 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산 3사에 보냉제를 포함한 복합소재를 공급하고 있어 이번 관세 협상이 타결될 경우 미국 조선 프로젝트와 연계한 수출 확대가 기대
🔎차트 자세히 보기
HD현대마린엔진
- 선박용 저속엔진을 주력으로 하는 선박엔진 사업과 엔진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디젤엔진, LNG가스엔진, LPG가스엔진 등을 생산하는 글로벌 선박용 저속엔진 메이커임.
- 친환경 시장 대응을 위한 시설투자를 추진하고 있으며, 강화되는 환경 규제와 노후 선박 증가에 따른 신규 선박 발주 확대에 대응하고 있음.
🔎차트 자세히 보기
STX엔진
- 디젤엔진 및 방산 전자통신 분야 전문업체로서 선박용 주기·보기·발전기 엔진, K1전차·K9자주포용 특수고속엔진, 방위산업용 첨단 전자통신장비를 제조함.
- K9자주포 디젤엔진 국산화 개발 성공으로 양산 중이며, 미래 전장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 개발을 추진하고 있음.
🔎차트 자세히 보기
동성화인텍
- 부산 사하구 본사와 안성, 통영, 울산에 공장을 운영하며 PU단열재 부문의 초저온보냉재, PU System과 가스부문의 냉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초저온보냉재 글로벌 리더로서 LNG인수기지 배관, 저장탱크, LNG선박용 초저온보냉재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하여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음.
🔎차트 자세히 보기
태광
- 산업용 배관자재와 관이음쇠류 제조 판매가 주력이며, 종속회사를 통해 부동산 임대 및 2차전지 생산설비 부품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지속적 연구개발과 기술인력 양성으로 국내 최고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세계일류상품생산기업으로 인증받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차트 자세히 보기
케이프
- 대형선박엔진의 핵심 부품인 실린더라이너를 생산하여 엔진제조업체 및 엔진원천기술보유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인 케이프투자증권은 금융투자업을 영위하고 있음.
- 30여년간 실린더라이너 생산에 매진하여 축적된 생산기술과 노하우로 세계 최고의 실린더라이너 제작업체로 인정받고 있음.
🔎차트 자세히 보기
대창솔루션
- 해양솔루션, 원전폐기물, 발전설비, 조선기자재, 일반산업기기와 초저온산업 분야의 주강품을 생산하며, 부산 본사와 울산 울주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 해양플랜트와 해상풍력발전 부품, 원전폐기물 저장용기, 발전설비 부품 등의 제품 개발과 시설투자로 기술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음.
🔎차트 자세히 보기
성광벤드
- 관이음쇠 제조·판매를 주력으로 하며, 석유화학·조선해양·발전 플랜트 등에 사용되는 배관재를 생산하고 있음.
- 높은 기술력과 품질, 생산시설로 국내 산업용 피팅 시장을 선도하며, 특허권 보유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시설투자를 진행하고 있음.
🔎차트 자세히 보기
태웅
- 풍력발전, 조선, 발전(원자력), 플랜트, 산업기계 등 여러 수요산업에서 핵심부품으로 사용되는 자유형단조 제품을 생산하며, 2016년 제강사업부를 설립하여 단조품 생산에 사용되는 잉곳과 라운드블룸을 생산함.
- 생산기술 고도화와 첨단 설비 투자를 통해 품질 향상과 생산효율 개선을 추진하고 있음.
🔎차트 자세히 보기
❓ 마스가 MASGA 관련주 궁금한점 물어보세요
💰 국내 상장사 중 대표적인 MASGA 관련주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주로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과 같은 대형 조선사, 그리고 STX엔진, 태광, 성광벤드 등 조선 기자재 업체 등이 간접 관련주로 꼽힙니다. 군함 건조 경험이 있거나 방산 분야 역량을 가진 기업들이 더 주목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 마스가 MASGA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는 무엇인가요?
HJ중공업은 50여 년간 구축함, 고속정, 상륙함 등 다양한 특수선박을 건조하며 국내 최다 군함 건조 실적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마스가 대장주로 뽑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