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기상어’로 유명한 유아 콘텐츠 기업인 더핑크퐁컴퍼니가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더핑크퐁컴퍼니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더핑크퐁컴퍼니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 더핑크퐁컴퍼니 기업 소개
더핑크퐁컴퍼니는 ‘핑크퐁’과 ‘아기상어’ 등 캐릭터 IP 기반의 콘텐츠를 보유한 미디어 기업으로, 모바일 및 TV 플랫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핑크퐁컴퍼니 사업 영역
당사는 2D 및 3D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Intellectual Property(IP)의 개발 및 생산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캐릭터로는 ‘핑크퐁’, ‘아기상어와 상어가족’, ‘호기’, ‘니니모’, ‘베베핀’, ‘씰룩과 그 가족들’이 있습니다. 당사의 캐릭터 IP는영상, 음원, 앱 등 형태의 콘텐츠로 제작하는데 활용되며 캐릭터 IP의 인기가 증가하면 캐릭터 라이선싱, MD 등 사업모델로 확장됩니다.
당사의 사업은 캐릭터 기반의 콘텐츠 IP를 활용하여 영상ㆍ음악ㆍAPPㆍ공연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는 콘텐츠 영역, 콘텐츠와 다양한 사업 영역을 연결 및 확장시키는 라이선스 영역, Merchandise영역, 그리고 게임 개발 등 기타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더핑크퐁컴퍼니 주요 제품 매출 비중
영상ㆍ음악ㆍAPPㆍ공연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는 콘텐츠 영역의 매출 비중이 67%로 가장 높습니다.

📅 더핑크퐁컴퍼니 공모주 분석
더핑크퐁컴퍼니 공모주 청약 일정
더핑크퐁컴퍼니의 공모주 청약은 2025.11.06부터 시작되고, 2025.11.18 상장됩니다.
| 수요예측일 | 2025.10.28 ~ 11.03 |
| 공모청약일 | 2025.11.06 ~ 11.07 |
| 환불일 | 2025.11.11 |
| 납일일 | 2025.11.11 |
| 상장일 | 2025.11.18 |
더핑크퐁컴퍼니 공모 개요
더핑크퐁컴퍼니의 공모가는 38,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 희망 공모가격 | 32,000 원 ~ 38,000 원 |
| 희망 공모금액 | 640 억원 ~ 760 억원 |
| 확정 공모가격 | 38,000원 |
| 확정 공모금액 | 760억 원 |
| 증권회사 |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
| 공모주식수 | 2,000,000 주 | 모집 100% |
| 전문투자자 | 1,500,000 주 | 75 % |
| 우리사주조합 | 0 주 | 0 % |
| 일반청약자 | 500,000 주 | 25 % |
| 해외투자자 | 0 주 | 0 % |
더핑크퐁컴퍼니 공모자금 사용 목적
당사 사업 활동 영위의 가장 핵심 포인트는 지속적인 신규 IP의 개발 및 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핑크퐁”, “상어 가족”, “베베핀” 등 출시한 캐릭터 IP 대부분을 성공시켜 그 역량을 이미 검증받은 바 있으나, 캐릭터 IP의 수명을 더욱 연장하고 더 많은 연령대의 영유아동을 당사의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신규 IP의 개발 및 확보를 끊임없이 지속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이에 당사는 기존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2~4세 영유아를 타겟으로 한 신규 IP 개발 및 제작에 120억원, 신규로 공략할 3세 이상 유아동용 신규 IP 개발 및 제작에 200억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당사에서 기획 및 제작한 캐릭터 IP 이외에 사업성 및 경쟁력 있는 외부 IP 역시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의 캐릭터 IP와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외부 IP에 대한 투자에 약 1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더핑크퐁컴퍼니 수요예측 경쟁률
더핑크퐁컴퍼니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615 : 1로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더핑크퐁컴퍼니 수요예측 가격 분포
더핑크퐁컴퍼니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38,000원 이상 비율이 97.5%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더핑크퐁컴퍼니 의무보유 확약
더핑크퐁컴퍼니는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30.4%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는 높은 흥행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더핑크퐁컴퍼니 공모후 주주 구성
더핑크퐁컴퍼니의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37.5%로 대표이사의 경영권이 다소 불안정합니다.
하지만, 김 대표이사를 제외한 주주가 의무보유기간 만료 후 지분 매도 시 김 대표이사에게 우선매수권을 부여하도록 하는 조항을 넣어 경영권 방어 장치를 추가로 마련했습니다. 공모 이후 더핑크퐁컴퍼니의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은 43.6%에서 37.5%로 변동되나 경영권 변동 위험은 제한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더핑크퐁컴퍼니 보호예수 및 더핑크퐁컴퍼니 유통 물량
더핑크퐁컴퍼니의 보호예수 물량은 65.83%이고,
더핑크퐁컴퍼니의 유통가능 물량은 34.17% 입니다. (더핑크퐁컴퍼니의 구주매출 물량은 20.23% )

더핑크퐁컴퍼니 재무제표
당사의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은 2022년 1,169억원, 2023년 878억원, 2024년 974억원, 2025년 반기 452억원이며, 매출 증가율은 2022년 40.7%, 2023년 -24.9%, 2024년 10.8%, 2025년 반기 연환산 기준 -7.2%를 기록하였습니다.

📋 더핑크퐁컴퍼니 비교기업 선정
공동대표주관회사인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은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4개사 SAMG엔터, KADOKAWA CORP, SANRIO CO LTD, TOEI ANIMATION CO LTD를 최종 유사기업으로 선정하였습니다.


🌈 더핑크퐁컴퍼니 전망
글로벌 시장에서 연이어 흥행 IP 배출 및 팬덤 구축
더핑크퐁컴퍼니는 ‘아기상어‘, ‘핑크퐁‘, ‘베베핀‘, ‘씰룩‘ 등 다수의 글로벌 인기 캐릭터 IP를 기반으로 독보적인 성장세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 IPTV, 넷플릭스 등 다양한 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하여 전 세계 25개 언어로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해외 매출 비중이 2024년 기준으로 약 74%까지 확대되었습니다.
당사는 전통적인 Pre-School(유아 및 아동) 시장의 영역을 넘어 전 세대를 아우르는 Family Entertainment 전략을 통해 목표 고객층을 적극적으로 넓혀가고 있습니다.
최근 신규 IP인 ‘베베핀’의 흥행 등으로 후속작 개발 역량을 융합하여, IP별 스핀오프와 시즌별 신작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팬덤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체적인 AI 기술 활용 콘텐츠 프로듀싱 비용 효율화 및 다국어 제작을 통한 글로벌 확장 가속화
동사는 AI기반 기술 개발을 위해 새기술 TF와 데이터 기반 기술 개발을 위한 빅데이터 TF를 두어 기술 트렌드들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컨텐츠 최적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AI 음성 및 생성형 이미지 기술을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공정에 적용하여 제작 효율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콘텐츠(숏폼, SNS, 광고영상 등)의 시각 자산과 음성 콘텐츠를 신속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산업 전반에서는 팬덤 기반 IP를 2차·3차 콘텐츠로 확장하는 OSMU 비지니스 모델 구축
당사는 콘텐츠의 소구력을 기반으로 캐릭터 IP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수익원을 창출하는 OSMU(One Source Multi Use) 전략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기상어’ IP를 활용한 ‘Baby Shark Dance’는 특유의 리듬감과 멜로디로 반복 시청을 유도하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영상·음원 콘텐츠, 라이선스, MD 등으로 수익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당사의 OSMU 전략은 수익모델 다각화로 이어지지만, 동시에 각 사업모델별로 경쟁사업자가 존재합니다.
한편, 콘텐츠 산업 전반에서는 팬덤 기반 IP를 2차·3차 콘텐츠로 확장하는 OSMU 전략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 보급과 글로벌 플랫폼(유튜브,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등)의 확산으로 가능해졌으며, 기업들은 이를 활용해 과거 접근하기 어려웠던 지역에도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수한 IP 보유 기업은 규모의 경제 실현 기회를 확대하는 동시에, 장르와 분야를 초월한 범산업적 경쟁에도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콘텐츠 시장의 경쟁은 향후 더욱 심화될 전망입니다.

☄️ 더핑크퐁컴퍼니 위험요소
플랫폼 의존성 및 경쟁 심화
과거 국내 키즈 산업은 콘텐츠 제작사가 지상파 방송국에 영상을 공급하는 구조로 지상파 방송국 의존도가 높았으나 2010년대 글로벌 OTT기업 등 콘텐츠를 제공하는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여 지상파 채널에 대한 의존도가 완화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한 유통이 가능해지면서 영상 콘텐츠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다만 최근 들어 일부 OTT 기업의 사업성 악화 및 시장 퇴출, 대형 사업자의 시장 점유율 확대 등으로 플랫폼 산업은 다시 소수 사업자 중심의 과점 구조로 재편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당사 또한 ‘핑크퐁’, ‘아기상어’, ‘베베핀’ 등 글로벌 인지도를 확보한 자체 IP를 기반으로 유튜브를 메인 유통 채널로 삼아 OTT, IPTV, 음원 스트리밍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주요 수익 창출 및 트래픽 발생이 유튜브 등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플랫폼 정책 변화나 경쟁 심화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Global Market Insights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AVOD 시장에서 유튜브와 Tubi가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유튜브는 사실상 글로벌 UGC AVOD 시장의 과점적 지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와 같이 소수의 글로벌 대형 플랫폼(유튜브, 넷플릭스, Amazon 등) 중심의 시장 집중도가 높아지는 추세는 콘텐츠 제작사의 교섭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 중심 전략으로 환율변동 영향 높음
당사는 글로벌 사업을 중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어 2024년 및 2025년 반기 기준 해외매출 비중이 각각 74.2% 및 75.6%로 높은 수준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환율 변동에 따라 외환차손익과 외화환산손익 금액이 변동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환율 변동 시 관련 자산 및 부채의 외화환산 과정에서 손익이 발생하며, 결제/회수 과정에서도 외환차손익이 발생하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더핑크퐁컴퍼니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른 지분희석 위험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공모주식을 포함하여 당사의 보통주 상장예정주식수는 14,351,010주이며,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로 인한 발행가능주식수는 130,500주입니다.
향후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인하여 신주가 발행되어 보통주로 시장에 출회될 경우, 주식수의 증가로 인해 당사의 주식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투자자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더핑크퐁컴퍼니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아기상어’로 유명한 유아 콘텐츠 기업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615 : 1로 흥행에 성공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38,000원 이상 비율이 97.5% 로 38,000 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34.17% (구주매출 물량은 20.23% )
- 글로벌 시장에서 연이어 흥행 IP 배출 및 팬덤 구축
개인 의견 : 청약 참여
❓ 더핑크퐁컴퍼니 공모주에 대해 궁금한점 있나요?
핑크퐁컴퍼니의 대표적인 IP는 무엇인가요?
단연 ‘아기상어(Baby Shark)’입니다. 유튜브에서 전 세계 조회수 1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메가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이 외에도 ‘핑크퐁’, ‘베베핀’, ‘씰룩’ 등이 있습니다.
주 수익원은 무엇이고, 해외 매출 비중은 어떤가요?
주 수익원은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수익(광고 등)과 IP 라이선스, MD 상품, 공연 수익 등입니다. 해외 매출 비중이 약 70% 이상으로 글로벌 기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