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조선 공모주 분석 (3가지 성장 전망, 위험요소) – 청약 할까 말까?

Photo of author

By 붉은말 : 부의 혁명

대한조선-공모주-분석

중대형 선박 전문기업인 대한조선이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대한조선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대한조선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 대한조선 기업 소개

대한조선은 중형(Aframax) 및 준대형(Suezmax) 선박의 설계 및 건조에 특화된 기업으로 원유운반선, 석유제품운반선, 컨테이너선 등 다양한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 전문회사입니다. 

대한조선 선박 포트폴리오

  • 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 (Aframax Crude Oil Tanker): 대한조선은 아프라막스급 유조선 시장에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도 높은 편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 환경 규제에 부합하는 고효율, 친환경 선박을 건조합니다.
  • 수에즈막스급 원유운반선 (Suezmax Crude Oil Tanker): 수에즈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대형 유조선입니다.
  • PC선 (Product Carrier): 정유제품을 운반하는 선박으로, LR2급 제품운반선을 주로 건조하고 있습니다. 최신 연료 절감 기술이 적용됩니다.
  • 셔틀 탱커 (Shuttle Tanker): 해상 유전에서 원유를 생산 시설로부터 직접 이송받아 육상 터미널로 운반하는 고부가가치 선박입니다. 파도, 바람, 조류에도 안정적인 위치를 유지하는 첨단 시스템(DPS, BLS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 벌크선 (Bulk Carrier): 곡물, 광석 등 건화물을 운반하는 선박입니다. 케이프사이즈(Capesize) 및 뉴캐슬막스(Newcastlmax) 벌크선을 건조합니다.
대한조선 선박 포트폴리오

대한조선 주요 제품 매출 비중

대한조선은 원유운반선이 매출의 45% 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한조선 주요 제품 매출 비중

📅 대한조선 공모주 분석

대한조선 공모주 청약 일정

대한조선의 공모주 청약은 2025.07.22부터 시작되고, 2025.08.01 상장됩니다.

수요예측일2025.07.11 ~ 07.17
공모청약일2025.07.22 ~ 07.23
환불일2025.07.25
납일일2025.07.25
상장일2025.08.01

대한조선 공모 개요

대한조선의 공모가는 50,000 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희망 공모가격42,000 원 ~ 50,000 원
희망 공모금액4,200 억원  ~ 5,000 억원
확정 공모가격50,000 원
확정 공모금액5,000 억 원
증권회사KB증권, NH투자증권, 신영증권
공모주식수10,000,000 모집 100%
전문투자자5,500,000 주55 %
우리사주조합2,000,000 주20 %
일반청약자2,500,000 25 %
해외투자자0 주0%

대한조선 공모자금 사용 목적

대한조선은 공모자금의 절반 이상을 채무 상환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이는 대한조선의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고 부채 비율을 낮추는 데 중점을 둔 전략입니다.

또한, NG 이중연료 추진선, 암모니아 운반선 등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 및 고도화에 투자합니다. 이는 강화되는 국제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부가가치 선박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대한조선 공모자금 사용 목적
대한조선 공모자금 세부 사용계 시설자금

대한조선 수요예측 경쟁률

대한조선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275 : 1의 다소 아쉬운 성적을 기록하였습니다.

대한조선 수요예측 경쟁률

대한조선 수요예측 가격 분포

대한조선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50,000원 이상 비율이 96.4%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대한조선 수요예측 가격 분포

대한조선 의무보유 확약

대한조선은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56.9%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는 높은 흥행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대한조선 의무보유 확약

대한조선 공모후 주주 구성

대한조선의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47.83%로 대표이사의 경영권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었다고 판단됩니다.

대한조선 공모후 주주 구성

대한조선 보호예수 및 대한조선 유통 물량

대한조선의 보호예수 물량은 77.98%이고,

대한조선의 유통가능 물량은 22.02% 입니다. (대한조선의 구주매출 물량은 1.25% )

대한조선 재무제표

대한조선의 연결 기준 매출액은 2022년 6,937억원, 2023년 8,164억원, 2024년 1조 753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최근 3년간 연평균 24.5%의 매출성장세를 기록하였습니다. 

대한조선 재무제표

📋 대한조선 비교기업 선정

공동대표주관회사인 케이비증권㈜, 엔에이치투자증권㈜과 공동주관회사인 신영증권㈜은 상기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HD현대미포 4개사를 최종 비교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대한조선 비교기업 재무현황 2025
대한조선 비교기업 재무현황 2024

🌈 대한조선 전망

환경 규제 강화로 인해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이 가속화 – DF 추진기술

대한조선이 영위하는 조선업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황산화물 배출 규제,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현존선박에너지효율지수(EEXI), 탄소집약도지수(CII) 등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7년부터는 온실가스 연료 집약도(GFI) 기준에 따라 보상 및 패널티를 부과하는 탄소부과금 제도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규제 강화에 따라 선주로 하여금 규제를 충족하지 못하는 노후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할 유인이 커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고부가가치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는 조선사에게 수익성 제고 및 신규 수주 확대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대한조선은 선박에서 전통적인 중유와 친환경 연료(LNG, 메탄올, 암모니아 등)를 선택적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엔진 DF (Dual Fuel, 이중연료) 추진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수혜가 예상됩니다.

대한조선 DF 추진기술 ESD 등 친환경 기술

3년치 이상의 안정적인 수주잔고

2024년 3월 기준 약 2.3조 원에 달하는 수주 잔고를 확보하여 3년여 간의 생산량을 보장하고 있으며, 2027년까지 매출 가시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한조선 수주잔고

주력 선종인 중대형 탱커선 노후화 비중이 높아 신규 발주에 대한 기대감

전 세계적으로 운항 중인 탱커선의 평균 선령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부 보고서에 따르면, 운용 중인 유조선 중 15년 이상 된 선박의 비중이 4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선박의 일반적인 수명을 고려할 때, 이러한 노후화는 대규모 교체 수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한조선의 주요 선박 포트폴리오인 아프라막스급 및 수에즈막스급 유조선도 15년 이상 비중이 각각 37% 54%에 달하기 때문에 노후 선박 교체에 대한 수혜가 예상됩니다.

대한조선 중대형 탱커선 노후화

☄️ 대한조선 위험요소

주요 원재료인 후판 등의 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

후판은 당사 매출원가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원재료로, 철광석 가격 변동에 밀접하게 연동되어 있으며, 철광석 가격은 글로벌 철강 수요, 원료탄 가격, 공급망 상황, 전방산업 경기 및 주요 생산국의 지정학적 리스크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 철광석 가격은 중국 부동산 경기 침체와 글로벌 경기 둔화로 하락세를 보여왔으나, 2025년 4월 기준 톤당 약 95달러 수준에서 등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후판 가격도 2023년 하반기 이후 하락세를 보이며 당사의 매출원가율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으나, 2025년 1분기 산업통상자원부의 중국산 철강에 대한 반덤핑 관세 부과로 중국산 후판 가격이 13.1% 상승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후판 가격이 재차 상승할 경우, 이는 당사의 수익성과 재무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한조선 후판 매입 추이

주요 고객사와의 계약변동 관련 위험

당사의 최근 3개년 누적 매출액 기준 상위 5개 발주처의 매출 비중은 67.3%로, 특정 고객사에 매출을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조선업의 특성상 전방 고객사가 글로벌 해운사로 제한적이며, 동일한 선주가 동일 선형의 선박을 2~4척씩 시리즈로 발주하는 경우가 존재하고, 오랜 기간 사용되는 선박의 특성상 동일 선주로부터 매년 신규 발주가 이루어지지는 않기에, 각 연도별로는 매출액에서 상위 5개 발주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선업의 주요 전방산업인 글로벌 해운산업은 글로벌 경기 변동과 주요 국가들의 정치, 경제 요인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일례로, 조선업계에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서방 제재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크게 대두되며 이로 인한 수주 취소, 연기 등의 계약 차질이 발생한 사례가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고객사와의 상당한 규모의 발주계약이 하나 이상 취소되는 경우, 당사의 사업 및 영업실적에 적지 않은 영향을 즉각적으로 미칠 수 있습니다.

대한조선 주요 매출처 매출 현황

국내 조선업 슈퍼사이클 조기 종식 우려

조선업 슈퍼사이클이 조기 종식될 기미를 보이는 등 불확실성이 커지는 점이 변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업계는 2024년 전 세계 수주점유율 15.8%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 31.7%, 203년 20.35%에서 꾸준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중국 조선업계는 작년 점유율을 70.6%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아울러 KB증권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국내 대형 조선사 3사(HD한국조선해양·한화오션·삼성중공업)의 12개월 선행 주가순자산비율(PBR)은 4배입니다. 직전 슈퍼사이클이었던 2007년(3.7배)보다 높습니다. 반면 신조선발주는 78%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즉 고점은 과거보다 낮지만, 투자자들의 평가는 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대한조선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중대형 선박 전문기업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275 : 1의 아쉬운 성적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50,000 원 이상 비율이 100% 로 50,000 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22.02% (구주매출 물량은 1.25% )

개인 의견 :  최소 균등 물량으로만 청약 참여


❓ 대한조선 공모주에 대해 궁금한점 있나요?

대한조선 공모주 청약해도 될까요?

다소 아쉬운 기관 경쟁률 이지만, 낮은 구주매출 물량 및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56.9%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였기 때문에 청약을 추천드립니다.

대한조선은 어떤 회사이고, 어떤 배를 만드나요?

대한조선은 중형 선박 건조에 특화된 조선사입니다. 주로 유조선(탱커)을 만들며, 특히 아프라막스급 유조선 건조에는 세계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어요. 최근에는 친환경 LNG 이중연료 추진선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대한조선의 투자 매력은 무엇인가요?

①안정적인 수주잔고(3년치 이상), ②수익성 높은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 전략, ③효율적인 생산 시스템, 그리고 ④노후 선박 교체 수요 및 환경 규제 강화라는 우호적인 시장 환경이 주요 매력입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하셨나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평점 5 / 5. 투표수 : 680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댓글 남기기

error: 우클릭이 불가능 합니다!

광고 차단 알림

광고 클릭 제한을 초과하여 광고가 차단되었습니다.

단시간에 반복적인 광고 클릭은 시스템에 의해 감지되며, IP가 수집되어 사이트 관리자가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