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미디어 기반 테마파크 기업 닷밀이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닷밀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닷밀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닷밀 기업 소개
닷밀은 실감미디어 기술과 콘텐츠 제작 역량을 기반으로 실감형 콘텐츠 B2B·B2G 수주사업을 시작, 이를 통해 안정적인 자본 흐름을 창출 중인 기업입니다.
현재는 누적 448억원의 수주실적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B2C 영역에 진출, 상설 실감미디어 테마파크를 수도권 및 제주도 각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감미디어 (Immersive Media)란?
실감미디어는 현실세계를 가장 근접하게 재현하고자 하는 차세대 디지털 미디어로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는 실감 정보를 통해 동영상, 오디오, 텍스트로 이뤄진 기존의 미디어보다 월등히 나은 표현력과 몰입감, 현장감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으로 실감미디어는 기존의 동영상, 게임 등의 A/V 미디어에 모션, 바람, 진동, 안개, 향기 등의 실감효과 재현 정보가 추가된 다감각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추가된 실감효과 재현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실감 디바이스를 A/V 미디어와 동기화하여 적절하게 제어함으로써 재현됩니다.
닷밀 실감미디어 레퍼런스
닷밀 공모주 분석
닷밀 공모주 청약 일정
닷밀의 공모주 청약은 2024.11.04부터 시작되고, 2024.11.13 상장됩니다.
수요예측일 | 2024.10.24 ~ 10.30 |
공모청약일 | 2024.11.04 ~ 11.05 |
환불일 | 2024.11.07 |
납일일 | 2024.11.07 |
상장일 | 2024.11.13 |
닷밀 공모 개요
닷밀의 공모가는 13,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희망 공모가격 | 11,000 원 ~ 13,000 원 |
희망 공모금액 | 132 억원 ~ 156 억원 |
확정 공모가격 | 13,000 원 |
확정 공모금액 | 156억 원 |
증권회사 | 미래에셋증권 |
공모주식수 | 1,200,000 주 | 모집 100% |
전문투자자 | 900,000 주 | 75 % |
우리사주조합 | 0 주 | 0% |
일반청약자 | 300,000 주 | 25 % |
해외투자자 | 0 주 | 0% |
닷밀 공모자금 사용 목적
닷밀은 현재 4가지 신제품을 개발 중 입니다. 이들 제품은 각 신규 제품이 2025년에서 2026년 이후 시장 출시를 목표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연구개발 자금 사용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또한 닷밀은 다수의 실감미디어 기반 전시·테마파크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IP의 스핀오프 시설 또는 신규 미드웨이 테마파크를 국내/외 추가 설치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닷밀 수요예측 경쟁률
닷밀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1082 : 1로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닷밀 수요예측 가격 분포
닷밀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13,000원 이상 비율이 97.32%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닷밀 의무보유 확약
닷밀은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0.2%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였습니다.
닷밀 공모후 주주 구성
닷밀의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34.23% 입니다.
현재 당사의 최대주주인 정해운 대표이사는 2,809,000주(지분율 35.50%)를 보유하고 있으며, 당사의 임원 총 1명이 322,680주(지분율 4.0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등의 보유 지분 합계는 3,131,680주(지분율 39.58%)로 경영의 연속성 유지와 관련하여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닷밀 보호예수 및 닷밀 유통 물량
닷밀의 보호예수 물량은 65.48%이고,
닷밀의 유통가능 물량은 34.52% 입니다. (닷밀의 구주매출 물량은 21.4% )
닷밀 재무제표
닷밀은 2023년 매출액 188억원을 기록하며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2024년 상반기 당기손익 흑자전환에도 성공해 수익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닷밀 비교기업 선정
대표주관회사인 미래에셋증권㈜는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3개사, ㈜위지윅스튜디오, SANRIO Co., LTD., FALCON’S BEYOND GLOBAL INC-A를 최종 유사기업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닷밀 전망
고도화된 디지털 기술 기반 급성장하는 실감미디어 시장
국내 실감미디어 시장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3년 4월 발간한 ‘실감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및 중장기 전략 연구’에 따르면, 국내 실감미디어 시장의 매출액은 2021년 5.1조원에서 2027년 9.5조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국내콘텐츠산업 매출액 중 실감콘텐츠산업 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3.7%에서 2027년 5.3%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감미디어 테마파크 및 B2C 사업 확대
닷밀은 현재 당사의 실감미디어 테마파크 시설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신규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은 크게 ① 검증된 여가 시설을 큐레이션(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배포)하고 수십 개의 테마파크를 합리적인 금액대의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하는 여가 문화 플랫폼 사업, ② 고품질의 B2C 공간을 제작 및 운영하기 위한 글로벌 IP(지식재산권) 파트너 확보로 구분됩니다.
당사의 실감미디어 테마파크 B2C 시설은 2024년부터 공격적인 확장을 시작하여, 2025년까지 약 30개 매장 상설 운영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운영하는 상설 테마파크 시설이 15개 지점을 넘어서는 시점부터, 당사는 차별화된 여가 문화 플랫폼 출시를 계획으로 초기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가 문화 플랫폼이란, 검증된 여가 시설을 큐레이션(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배포하는 일)하고, 수십 개의 테마파크를 합리적인 금액대의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닷밀 유니버스 확장 전략을 통한 글로벌 진출 본격화
닷밀은 단일 대표 브랜드의 공격적 확장이 아닌, 각각의 장소와 IP 등에 특화된 다중 브랜드 형태의 실감미디어 테마파크를 론칭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당사가 자체자본을 투입해 제작 및 운영하고 있는 세 곳의 실감미디어 테마파크는 모두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워터월드’는 수(水)시설 기반의 복합형 실감 미디어 테마파크, ‘루나폴’은 야외형 대규모 실감미디어 테마파크, ‘OPCI’는 성인을 타겟으로 하는 호러컨셉의 어트랙션, ‘글로우사파리’는 자체 IP 기반의 미디어체험전입니다.
닷밀은 IP를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이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베트남 푸꾸옥에 ‘아이스 정글’을 구축하고, 필리핀 클락 지역에 ‘글로우사파리’를 조성하기 위한 우선협상자 지위를 획득했습니다. 추가적으로 홍콩, 일본 등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자사 IP 테마파크 해외 라이선싱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닷밀 위험요소
높은 부채비율로 인한 재무안정성 저하의 위험
닷의 부채비율은 2024년 반기, 2023년, 2022년, 2021년 각각 76%, 4,148%, 754%, 18,930%입니다. 당사는 2021년부터 자체 사업 확장을 위하여 전환상환우선주를 발행하였으며, 해당 유치자금은 IFRS 회계기준에 따라 자본이 아닌 부채로 분류되어 2021년부터 부채비율이 급증하였습니다.
당사는 설립 이후 매출 증가로 인해 유동비율이 개선되어 왔으나, 2022년 자체 운영시설인 제주 루나폴의 시설 투자로 인하여 현금성 자산 등 유동자산이 감소하여 업종평균보다 낮은 유동비율을 보였습니다.
향후 대내외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영업환경이 악화되는 경우, 당사의 현금흐름이 악화되어 재무 부담이 확대되거나 채무상환능력이 저하되어 재무안정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수익성 악화의 위험
닷밀의 수익성 비율은 2021년 전반적으로 업종평균을 상회하는 있습니다. 다만, 2022년에는 COVID-19의 여파 등으로 인해 업종 전반적으로 저조한 수익성 지표를 보였으며 당사 또한 적자가 발생하였으며 이후 점차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자체 테마파크인 ‘루나폴’을 구축하면서 시설투자 및 초기 시설 운영 경험 부족으로 2022년 하반기 영업손실이 발생했고, 해당 시설 구축을 위한 다수의 인력 투입으로 인하여 수주 사업군의 외주비용이 가중되어 급격한 수익성이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2023년에는 운영 내재화 및 인하우스 마케팅 고도화를 통해 운영원가를 절감하는 한편 운영시설 매출 역시 안정세를 보이며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달성했습니다.
한편, 영업이익의 증가 추세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지 않았는데, 전환상환우선주 발행에 따른 금융비용이 상당히 발생하였기 때문입니다.
급격한 외형 성장, 내부적인 통제 및 관리 미흡, 과도한 연구개발비 등으로 인한 매출액 대비 판매관리비 비중이 상승할 경우에도 당사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닷밀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른 주가 희석의 위험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주식매수선택권 미행사분의 행사로 향후 발행 가능한 주식수는 341,986주(공모 후 완전희석주식수 기준 3.60%)에 해당하며, 행사기간은 부여일로부터 2년 이상 재임 또는 재직한 날로부터 5년이내이며, 상장 6개월 경과시 25%, 1년 경과시 25%, 2년 경과시 50%가 행사 가능합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로 인하여 신주가 발행되어 보통주로 시장에 출회될 경우 당사의 상장 후 주가에 희석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닷밀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실감미디어 기반 테마파크 기업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1082 : 1로 흥행에 성공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13,000 원 이상 비율이 97.32% 로 13,000 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34.52% (구주매출 물량은 21.4% )
- 실감미디어 테마파크 및 B2C 사업 확대
개인 의견 : 청약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