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바글로벌 공모주 분석 d’Alba (3가지 성장 전망, 위험요소) – 청약 할까 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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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붉은말 : 부의 혁명

달바글로벌-공모주-분석

프리미엄 비건 뷰티 브랜드 달바글로벌이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달바글로벌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달바글로벌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달바글로벌 기업 소개

달바글로벌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홈뷰티기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 d’Alba는 프리미엄 비건 뷰티를 지향하며, 자연 유래 ‘항산화 영양 성분’이 풍부한 화이트 트러플을 핵심 원료로 사용합니다.

달바글로벌 생산 제품

달바글로벌은 이탈리아 천연 성분을 활용해 고기능성, 저자극 뷰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d’Alba는 20-40대 여성을 주 고객으로 하고 있으며, 미스트, 세럼, 크림, 마스크, 선크림 등 다양한 기초 화장품을 국내외 시장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d’Alba 브랜드에 대한 기존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2024년 3분기부터 신규 라인인 d’Alba Signature를 런칭하여 뷰티 디바이스의 판매를 개시하였습니다.

Veganery는 프리미엄 비건 이너뷰티 브랜드로, 자연 유래 식물성 성분을 중심으로 한 제품군을 제공합니다. 주로 식물성 저분자 콜라겐을 기반으로 하여 피부 탄력과 재생을 돕는 고기능 이너뷰티 솔루션을 제공하며, 주요 고객층은 20-40대 여성입니다.

달바글로벌 생산 제품

달바글로벌 주요 제품 매출 비중

달바글로벌의 생산 제품 중 미스트가 54% 대로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달바글러벌의 미스트는 승무원 미스트로 불리며 높은 매출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달바글로벌 제품 매출 비중

달바글로벌 공모주 분석

달바글로벌 공모주 청약 일정

달바글로벌의 공모주 청약은 2025.05.09부터 시작되고, 2025.05.22 상장됩니다.

수요예측일2025.04.28 ~ 05.07
공모청약일2025.05.09 ~ 05.12
환불일2025.05.14
납일일2025.05.14
상장일2025.05.22

달바글로벌 공모 개요

달바글로벌의 공모가는 66,300 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희망 공모가격54,500 원 ~ 66,300 원
희망 공모금액356 억원  ~ 434 억원
확정 공모가격66,300원
확정 공모금액434억 원
증권회사미래에셋증권
공모주식수654,000 모집 92%
전문투자자359,700 주55%
우리사주조합130,800 주20%
일반청약자163,500 25%
해외투자자0 주0%

달바글로벌 공모자금 사용 목적

달바글로벌은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하여 공모를 통해 유입되는 자금의 사업 시너지 창출을 위한 M&A자금 및 해외영업 강화를 위한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제품 개발자금 확보를 통하여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을 기획하는 원천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달바글로벌 공모자금 사용 목적
달바글로벌 공모자금 세부 사용계획

달바글로벌 수요예측 경쟁률

달바글로벌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1140 : 1로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달바글로벌 수요예측 경쟁률

달바글로벌 수요예측 가격 분포

달바글로벌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66,300원 이상 비율이 98.39%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달바글로벌 수요예측 가격 분포

달바글로벌 의무보유 확약

달바글로벌은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24.2%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는 높은 흥행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달바글로벌 의무보유 확약

달바글로벌 공모후 주주 구성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달바글로벌의 최대주주인 반성연 대표이사는 1,994,780주, 발행주식총수의 17.4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금번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통해 신주모집 및 구주매출을 감안하면 공모 후 최대주주의 지분율은 16.11%로 감소합니다.

달바글로벌 공모후 주주 구성

달바글로벌 보호예수 및 달바글로벌 유통 물량

달바글로벌의 보호예수 물량은 67.27%이고,

달바글로벌의 유통가능 물량은 32.73% 입니다. (달바글로벌의 구주매출 물량은 28.39% )

달바글로벌 보호예수 및 유통 물량

달바글로벌 재무제표

달바글러블은 설립 이후 매년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기록하여 `24년 매출 3,091억 원, 영업이익 598억 원(이익률 19.4%)을 달성하였으며, 특히 해외 매출이 성장을 견인하여 해외 매출 비중이 45.6%까지 상승하였습니다.

달바글로벌 재무제표

달바글로벌 비교기업 선정

대표주관회사인 미래에셋증권㈜은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LG생활건강, 에이피알, 한국화장품, 브이티 4개사를 최종 비교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달바글로벌 비교기업 재무현황 2024
달바글로벌 비교기업 재무현황 2023

달바글로벌 전망

타사 대비 24% 낮은 매출원가율로 경쟁력 확보

달바글로벌은 24%의 낮은 매출원가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초화장품을 주력으로 하는 경쟁사 대비 월등히 낮은 수준입니다.

달바가 원가율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매출 확대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와 함께 중간 판매상을 배제한 직접 판매 전략이 꼽힙니다. 최근 3년간 매출원가율은 2021년 29.9%, 2022년 27.4%, 2023년 26.9%로 지속적으로 하락했습니다.

달바글로벌 매출원가율

신흥 글로벌 시장 온라인 중심 확대 전략

당사는 설립 이후 해외 커머스 플랫폼 직접 진출과 벤더사를 통한 진출로 해외사업을 영위해 왔으며 이후 러시아와 일본, 미국에 해외법인을 설립하여 해외사업의 현지화를 진행하였습니다.

당사는 핵심 인력들을 해외사업실에 채용 및 배치하며 Go to Market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아마존 등 플랫폼사의 물류체계 및 현지 3PL(제3자 물류) 업체를 활용하여 신속하게 배송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최근 3개년 국가별 매출액 중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이는 국가는 러시아로 13.1% 수준이며 20% 미만입니다. 이와 같이 당사는 현재 특정 국가에 대한 매출의존도가 낮습니다.  2024년 기준 당사의 국가별 매출 분포는 러시아 13.1%, 일본 10.2%, 미국 7.4%, 베트남 4.3%, 인도네시아 2.2%로 매출 기반 다변화되어 있어 특정 국가에서의 소비트렌드와 규제, 양국 관계 등의 변수로 인한 매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해외 수출의 경우 온라인이 27.8%, B2B가 17.8% 분포로 해외 커머스 플랫폼(아마존, eBay Japan LLC)과 해외의 주요 오프라인 채널 모두 진출 등 균형 있는 매출을 목표로 하여 영업활동을 진행 중입니다.

달바글로벌 국가별 매출 규모

색조 화장, 뷰티 디바이스, 비거너리 신사업 확대

당사는 색조/퍼스널케어 카테고리와 홈뷰티 디바이스 시장 그리고 건기식 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며,
디바이스와 건기식의 경우 해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달바글로벌은 신규로 뷰티디바이스를 2024년 10월 출시하여 추가적인 포트폴리오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다른 브랜드인 비거너리의 경우 아직 초기 단계로 Product market fit (시장 내 주요 마케팅 소구 포인트)을 신중하게 탐색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런칭 제품군을 늘리기보다는 현재까지 런칭된 3개의 주요 제품군(콜라겐, 멀티비타민, 다이어트)군을 기반으로 여러 메시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가장 반응이 좋은 소구 포인트를 찾아가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고 가장 부합도가 높은 채널과 협업 파트너를 선별하며 성장시켜 나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달바글로벌 색조 뷰티 디바이스 비거너리 신규사업

달바글로벌 위험요소

승무원 미스트 하나의 카테고리에 대한 매출 편중 위험

달라글로벌은 이탈리아산 화이트트러플(흰서양송로추출물)과 토코페롤이 배합된 트러페롤, 4가지 블렌딩오일, IndiMultiEx WH-9 complex(식물성 추출물 9가지 종류)을 함유한 미스트세럼 카테고리를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미스트세럼 제품은 9가지이며 현재 해당 카테고리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은 수준입니다. 당사는 미스트세럼 카테고리에서 2024년 온기 매출 기준 약 54%인 1,666억원의 매출이 발생하였습니다. 

 당사는 미스트 외 디바이스 등 고부가 신규 SKU 및 신사업 관련 제품의 매출을 중장기적으로 상향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이에 따른 프로모션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품 다각화 및 사업 부문 확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신규 수요가 부진할 경우, 당사의 영업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달라글로벌 미스트 매출 편중

최대주주 구주매출 관련 위험

당사는 본 공모를 통해 반성연 대표이사의 보유주식 중 50,000주, 0.41%에 대하여 구주매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해당 구주매출 대금은 추후 대표이사의 콜옵션 잔여 물량인 325,000주를 행사하는 대금의 일부 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반성연 대표이사는 코리아오메가프로젝트오호조합과의 주주 및 이해관계인 약정서 부속합의서 체결 내용에 따라 해당 조합의 25%에 해당하는 325,000주에 대해 콜옵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성연 대표이사의 지분율은 공모전 17.40%에서 공모 후 16.11%로 감소하며, 향후 콜옵션이 전량 행사될 경우 18.81%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상장 이후 대표이사의 콜옵션 행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공동보유목적확약 주주의 의무보유 기간 경과 이후 지분 매각까지 더해지면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에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추후 이사회 및 주주총회 등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에 있어 영향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달바글로벌 콜옵션 행사에 따른 최대주주등 지분율 변화

상장 이후 유통물량 출회에 따른 위험

당사의 상장예정주식수 12,069,665주 중 약 32.73%에 해당하는 3,949,909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입니다. 동 유통가능물량은 상장 직후부터 상장 후 1개월 후에는 6,243,733주(51.73%), 상장 3개월 후에는 8,199,442주(67.93%), 6개월 후 9,492,578주(78.65%), 1년 후 10,124,885주(83.89%)로 증가하게 됩니다.

유통가능물량의 경우 상장일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이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최대주주등 의무보유 대상자의 의무보유기간, 우리사주조합의 의무예탁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물량출회로 인하여 주식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달바글로벌 상장 후 시점별 유통가능주식 현황

달바글로벌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른 주가 희석화 위험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미행사 주식매수선택권은 983,500주로 공모 후 발행주식총수의 7.53%(미행사주식매수선택권을 주식 총수에 포함하여 산출)수준입니다.  향후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로 신주가 발행되어 시장에 출회될 경우 당사의 상장 후 주가에 희석화 요인으로 작용하여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달바글로벌 주식매수선택권

달바글로벌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프리미엄 비건 뷰티 브랜드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1140 : 1로 흥행에 성공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66,300원 이상 비율이 98.39% 로 66,300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32.73% (구주매출 물량은 28.39% )
  • 타사 대비 24% 낮은 매출원가율로 경쟁력 확보

개인 의견 :  청약 참여


달바글로벌 공모주에 대해 궁금한점 있나요?

달바글로벌 공모주 청약해도 될까요?

높은 기관 경쟁률의 흥행 성공으로 청약해도 되지만, 당일 유통 물량과 구주매출 물량을 감안했을 때, 초반 매도를 추천합니다.

달바글로벌 공모주 전망은 어떻게 될꺼 같나요?

승무원 미스트의 성공으로 큰 매출을 이루었으나, 반면 이 제품에 대한 편중을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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