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 노브랜드가 상장을 위한 IPO에 들어갑니다. 노브랜드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소개하고,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노브랜드 공모주 분석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노브랜드 기업 소개 (NOBLAND)
1994년 설립된 노브랜드는 미국에서 디자이너로 활동했던 김기홍 현 사내이사가 설립한 회사입니다.
초기 국내시장을 기반으로 의류사업을 펼치다가 해외시장을 대상으로 한 의류 OEM으로 방향을 전환했으며, ODM으로 보폭을 넓혔습니다.
이후 사업모델을 더욱 고도화하기 위해 사내 R&D 연구소를 중심으로 디자인 역량을 강화했고, 그 결과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의 의류 제품을 직접 디자인해 수출하는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로 사업모델을 진화시켰습니다.
노브랜드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 (Design Platform House)
제조자 설계 생산을 지칭하는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은 유통업체가 위탁한 제품에 대해 제조업체가 제품 기획부터 생산까지 담당하는 생산방식을 의미하며, ODM 방식을 통해 제조업체는 대량 생산에 전념하여 원자재 및 인건비에 대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유통업체는 생산 설비 및 인력에 대한 투자 부담과 재고 관리 비용을 줄임으로써 제품 판매를 위한 브랜드 관리 및 유통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노브랜드는 OEM/ODM을 넘어 디자인플랫폼 하우스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일반적인 ODM수준 디자인 제공의 단순성을 넘어서는 것으로, 자체개발한 다양한 소재와 상품 디자인을 고객사들과 개방된 소통채널을 통해 다양한 선택지로 제공해 고객사의 세일즈 마케팅 측면에도 영향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노브랜드는 우수한 디자인 및 R&D 역량을 바탕으로 단순 생산업체를 넘어 고객사의 제품을 직접 기획하는 디자인 플랫폼 비즈니스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노브랜드 공모주 분석
노브랜드 공모주 청약 일정
노브랜드의 공모주 청약은 2024.05.13부터 시작되고, 2024.05.23 상장됩니다.
수요예측일 | 2024.04.30 ~ 05.08 |
공모청약일 | 2024.05.13 ~ 05.14 |
환불일 | 2024.05.17 |
납일일 | 2024.05.17 |
상장일 | 2024.05.23 |
노브랜드 공모 개요
노브랜드의 공모가는 14,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희망 공모가격 | 8,700 원 ~ 11,000 원 |
희망 공모금액 | 104 억원 ~ 132 억원 |
확정 공모가격 | 14,000원 |
확정 공모금액 | 168억 원 |
증권회사 | 삼성증권 |
공모주식수 | 1,200,000 주 | 모집 100% |
전문투자자 | 900,000 주 | 75 % |
우리사주조합 | 0 주 | 0% |
일반청약자 | 300,000 주 | 25 % |
해외투자자 | 0 주 | 0% |
노브랜드 공모자금 사용 목적
COVID19 이후 시장의 회복 및 성장에 따라 당사의 주요 판매처 또한 생산 물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2021년 신규 봉제공장(Puku Vietnam Co., Ltd.) 지분을 인수했음에도 불구하고 2022년 당사의 생산시설 가동률은 약 90% 이상을 기록하였으며, 2023년도 또한 Knit 가동률 90% 이상으로 현재의 생산 시설로는 점차 증가하는 고객사의 수주 물량을 전량 소화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본격적인 수요가 예상되는 2024년까지 금번 공모 유입 자금 중 약 112억원을 활용하여 신규 공장을 증설하여 약 100만 PCS(월 단위 기준)의 추가 의류 제품 생산 가능한 설비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노브랜드 수요예측 경쟁률
노브랜드의 기관 단순 경쟁률은 1075 : 1로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노브랜드 수요예측 가격 분포
노브랜드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11,000원을 초과하는 비율이 99.39%의 높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노브랜드 의무보유 확약
노브랜드는 공모주 신청수량 기준 4.5%가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습니다.
노브랜드 공모후 주주 구성
노브랜드의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이 63.59%로 대표이사의 경영권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었다고 판단됩니다.
노브랜드 보호예수 및 노브랜드 유통 물량
노브랜드의 보호예수 물량은 77.26%이고,
노브랜드의 유통가능 물량은 22.74% 입니다.
(노브랜드의 구주매 물량은 8.09% 입니다.)
노브랜드 재무제표
실적은 지난 2022년 매출액 5529억원에 영업이익 477억원으로 호조를 보였지만, 지난해에는 성장기조를 잇지 못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638억원과 138억원을 거뒀습니다. 지속적인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기조로 미국 내수 소비가 위축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노브랜드 환매청구권
대표주관회사인 삼성증권㈜는 투자자 보호를 고려하여 일반청약자에 대하여 환매청구권을 부여합니다. 금번 공모 시 일반청약자의 환매청구권은 상장일부터 3개월까지 행사 가능합니다.
일반청약자의 권리행사가격은 공모가격의 90%로 합니다.
노브랜드 전망
다양한 판매 형태의 안정적인 매출 기반 확보
노브랜드는 타겟(Target), 월마트(Walmart) 등 빅 박스 리테일러(Big Box Retailer) 브랜드부터 갭(Gap)과 제이 크루(J.Crew), 메이드웰(Madewell) 등 스페셜티 스토어(Specialty Store) 브랜드, 그리고 랙앤 본(Rag & Bone), 에일린 피셔 (Eileen Fisher) 등 프리미엄 브랜드(Premium Brand)까지 망라해 업계에서 가장 우수한 바이어 다양성을 확보했습니다.
여기에 스티치픽스(Stitch Fix), 누즈(Nuuds)와 같은 온라인·SNS 기반 미래지향적 브랜드를 편입해 브랜드 다양성을 키우며 상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3D 패션 디자인 및 AI 디자인 플랫폼 구축 등 트렌드 선도
노브랜드의 디자인 본부에서는 단순 디자인 이외에도 수년 전부터 3D 기술을 도입하여 실물 샘플을 대체하여 오고 있으며, 더 나아가 메타버스 형태로 시즌 컬렉션 및 런웨이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사들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 맞춤형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 디자인 플랫폼 시스템’도 구축 중입니다.
AI 기술 도입은 현재 사업 실증 단계(PoC)로 빠르면 올해 도입될 예정이며,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구현이 가능한지를 지금 테스트 중입니다.
안정적 CAPA 및 최적화된 생산 인프라 보유
노브랜드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총 6개의 생산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어 고객사의 요청 사항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가 보유한 생산 인프라가 2022년 기준 90% 이상 가동률을 기록한 데 따라, 기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추가적인 생산시설을 확충하고 신규 국가 기반 생산 거점을 구축한다는 전략입니다.
노브랜드 위험요소
주요 매출처 편중 관련 위험
노브랜드의 주요 매출처는 Gap, Target, JCPenney 등 의류 브랜드들로 해당회사들은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3년 기준 당사는 매출액 비중 5% 이상인 주요 매출처 상위 6개 글로벌 주요 의류 브랜드에 대해 전체 매출의 77.87%의 매출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뛰어난 제조 및 디자인 역량을 바탕으로 주요 고객사와의 장기간의 거래 관계를 유지해왔으며, 신규 거래처 발굴 등을 통해 매출처를 다변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출처 다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 기호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함에 따른 주요 매출처의 브랜드파워 약화로 주문량이 감소하거나, ODM 생산업체 변경 또는 생산지역의 변경 등 급격한 영업정책의 변경이 이루어질 경우 당사 영업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사 상호명 관련 위험 (NOBLAND vs NOBRAND)
당사는 1994년에 설립되어 상호명은 ‘주식회사 노브랜드(영문명: NOBLAND INTERNATIONAL INC.)’로, ㈜이마트에서 2015년 부터 전개하고 있는 자체브랜드인 ‘노브랜드(영문명: No Brand)’와 유사합니다.
이마트의 노브랜드가 한글 ‘노브랜드’를 달고 의류를 판매하자 ODM업체 노브랜드는 지난 2016년 11월 특허심판원에 이마트를 대상으로 상표등록 무효심판을 청구했습니다. 이 소송에서 이마트의 노브랜드가 지면서 이마트의 노브랜드는 자사의 의류에 한글 ‘노브랜드’를 쓰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어 2019년 2월 노브랜드는 이마트를 상대로 상표권침해금지 등 청구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결국 이듬해 노브랜드는 이마트가 의류 판매대행업 등의 상표등록을 포기하고 패션 분야에서 한글 ‘노브랜드’ 브랜드를 활용하지 않기로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합의서를 받아냈습니다.
당사 상호명과 대중에게 널리 인식되고 있는 ㈜이마트의 자체 자체브랜드인 ‘노브랜드’가 동일한 바, 향후 ㈜이마트의 자체 자체브랜드인 ‘노브랜드’ 관련 소식에, 향후 코스닥시장에 상장될 예정인 당사의 주가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브랜드 전환우선주 및 전환사채 전환권 행사에 따른 지분희석 위험
2020년 2월 14일 발행총액 100억원의 전환우선주와, 권면총액 100억원의 제1회 사모전환사채를 발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동 전환우선주와 전환사채 전액이 미전환 상태로 남아있습니다.
확정공모가액이 14,000원으로 결정됨에 따라 실제 전환우선주와 전환사채의 전환권 조정 및 행사로 인한 희석을 가정할 경우 희석 가능한 당사의 총 주식수는 9,079,833주(전환우선주 714,285주, 전환사채 714,285주) 입니다.
노브랜드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용 정리)
- 패션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
- 기관 단순 경쟁률은 기관 단순 경쟁률은 1075 : 1로 흥행에 성공
-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11,000원을 초과하는 비율이 99.39% 로 14,000 원 공모가 확정
- 유통가능 물량은 22.74%
개인 의견 : 청약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