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치지직 관련주 이슈 원인
네이버는 자사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이 출시 3개월 만에 이용자 수에서 아프리카TV를 제치고 1위에 오르면서 국내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 치지직 관련주들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 서비스를 철수한 트위치 이용자를 고스란히 흡수하고, 고화질 방송 지원 등 공격적인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네이버 치지직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4.03.05 | 네이버 치지직이 출시 3개월만에 아프리카TV 제치고 1위 [ 주도주 : 이엠넷, 플레이디 ] 👉 뉴스확인 |
2024.02.27 | 트위치 한국시장 철수 시작 소식 [ 주도주 : 플레이디 ] 👉 뉴스확인 |
2024.02.20 | 네이버 ‘치지직’ 오픈베타 돌입 소식에 상승 [ 주도주 : 엔비티 ] 👉 뉴스확인 |
2023.12.06 | 아마존의 스트리밍 플랫폼 자회사인 ‘트위치’가 한국 사업 철수를 결정했다는 소식에 네이버 ‘치지직’의 출범 기대감이 증폭 👉 뉴스확인 |
네이버 치지직 관련주 업종 동향 및 특징
- 네이버의 치치직은 공개된 지 약 두 달 가량 밖에 되지 않은 신생 서비스지만, 여러 차례 주요 업데이트를 실시하며 기능을 추가.
- 네이버는 지난 26일 ‘스트리머 채널 구독’ 기능을 추가. 이 기능을 사용하면 자신이 응원하는 스트리머에게 매달 정기 후원 가능. 구독 시청자에게는 광고 없이 방송을 시청하거나, 전용 이모티콘 배지 등을 제공.
- 치지직의 후원수단인 ‘치즈’를 네이버 페이와 연동해 페이백 시스템을 운영. 치즈를 충전할 때는 결제금액의 1%가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
- 월 구독 가격은 ‘팬’ 구독자 기준 월 4900원, 후원 시 대기열 1순위 노출(형광펜) 구독자 기준 월1만4900원
- 네이버가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을 출시하면서 아프리카TV와 전면전이 가시화
- 넷마블은 지난 14일 치지직에 국내 게임사 중에서는 선제적으로 공식 채널을 개설
- DAU(일간활성이용자수)는 91만1733명(안드로이드, iOS 합산)으로 아프리카TV(90만6018명)를 제치고 국내 스트리밍 플랫폼 순위 1위를 차지 (2024.03.05)
네이버 치지직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엔비티 (네이버 치지직 대장주)
-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포인트 광고,모바일 포인트 쇼핑, 기타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음. 독자적인 ‘포인트 에코 시스템’을 기반으로 각종 플랫폼에서 광고 시청, 상품 구매, 콘텐츠 소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고 합산하는 환경을 구축함.
- 현재 네이버웹툰, 네이버페이 등에 오퍼월 광고 서비스를 제공
차트 자세히 보기
플레이디 (네이버 치지직 수혜주)
-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퍼포먼스광고 등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고객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 옥외광고, ATL, BTL 영역에도 진출하며 종합 광고 대행사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음.
- 디지털 광고 대행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네이버와 같은 주요 플랫폼에서 광고 캠페인을 운영
차트 자세히 보기
와이랩 (네이버 치지직 테마주)
- 웹툰 제작, 웹툰IP를 기반으로 한 영상 제작, 웹툰 교육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웹툰 플랫폼인 네이버웹툰 등을 주요 거래처로 두고 있음.
- 오리지널 스토리 제작부문의 내재화 및 고도화를 통해 제작하는 웹툰의 상당 비중에 대한 저작권을 보유함.
- 웹툰 저작권자이자 동시에 방송영상물 제작사에 해당하기 때문에 웹툰 및 방송영상물 산업 내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음.
- 네이버가 와이랩의 지분 9.67%를 보유
차트 자세히 보기
와이즈버즈 (트위치 철수 관련주)
- RTB 매체 (페이스북, 구글 등)를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 대행, 모바일 광고의 기획, 공급효과분석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 광고주를 대신하여 해당 광고의 전략에서부터 광고 집행, 관리, 분석, 이슈 대응, 기술적 지원, 광고 소재 제작 및 데이터 등 디지털 광고 전 과정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
- 현대차,기아를 메인으로 하고 있는 이노션(현대 자회사)은 동사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 사 중 하나임.
- 과거 네이버 검색 광고 대행사 중 하나인 애드이피션시를 인수한 이력.
차트 자세히 보기
이엠넷 (트위치 철수 수혜주)
- 국내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한 광고기획 및 광고대행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디지털 통합마케팅 사업영역에서 디지털 마케팅 현황을 분석하고, 디지털 광고 기획, 광고 집행과 성과 관리,광고 분석 솔루션 제공 등의 사업을 영위함.
- 동사는 글로벌 플랫폼 업체 및 글로벌 솔루션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자체 기술력으로 솔루션을 개발하여 국내와 일본에 특허 등록함.
- 전체 매출 65%가 네이버를 통해 발생. 치지직을 개발한 네이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
차트 자세히 보기
모비데이즈 (트위치 철수 테마주)
-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 ‘모비커넥트’를 보유
- 마케팅 서비스(퍼포먼스마케팅, 미디어렙)와 마케팅 유관 사업(마케터 생태계 연결)을 영위 중.
- 마케팅 관련 생태계 전반에 포진되어 인지도를 높이고 퍼포먼스 마케팅 서비스 혹은 미디어렙 서비스를 의뢰하게 되는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하고 있음.
차트 자세히 보기
레뷰코퍼레이션 (네이버 치지직 관련주)
- 매칭플랫폼(REVU)을 통하여 광고주에게 최적화된 인플루언서를 추천하여 캠페인을 진행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기업임.
- 2023년 3분기 기준 나노 및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레뷰 플랫폼(REVU KR) 관련 매출은 연결 기준 매출의 약 72.1%를 차지함. 매크로, 메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레뷰셀렉트(REVU Select)의 매출은 약 1.6%를 차지하고 있음.
- 주로 네이버 블로그 등이 협력 미디어이므로 치지직 관련주로 포함됨.
차트 자세히 보기
자이언트스텝
-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자이언트스텝은 네이버와 협력을 진행하였으며, 네이버 라이브스트리밍 나우에 실시간 비대면 AR 라이브쇼를 제작한 이력
차트 자세히 보기
카페24
-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영위하길 원하는 ‘판매자(Merchant)’를 대상으로 원스톱(One-stop) 이커머스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플랫폼 기업임.
- 오픈마켓 연동서비스는 쿠팡,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외에도 아마존, 라쿠텐 등과 같은 해외 현지 유력 마켓 플레이스와도 연동 가능함. ‘카페24 개발자센터’, ‘카페24 스토어’를 통해 전자상거래 생태계 조성 및 플랫폼 고도화 진행중임..
- 카페24는 치지직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네이버와 협업 확대를 추진한다는 이유로 트위치 철수 관련주에 포함됨.
차트 자세히 보기
FSN
- 종합 디지털 마케팅 그룹으로서 광고산업 전 영역에 걸친 통합마케팅 서비스를 강점으로 Tech, Commerce, Global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 FSN은 케이비제7호스팩이 광고매체 판매업체 퓨쳐스트림네트웍스를 합수합병함에 따라 변경 상장됨.
-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중국, 대만, 인도네시아, 라오스 등 총 7개국의 현지 선도 기업 인수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허브를 구축함.
- 동사는 현재 ‘핑거랩스’와 ‘핑거버스’를 중심으로 WEB 3.0 시대에 적합한 다양한 플랫폼 및 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과거 퓨쳐스트림네트웍스(이하 FSN) 자회사 인버즈가 ‘네이버 브랜드커넥트 서비스’ 협력사로 선정(2020.2.24).
- ‘브랜드커넥트 서비스’는 네이버가 자체 크리에이터 생태계 조성을 위해 발표한 창작자 대상 보상 프로그램 중 하나.
차트 자세히 보기
SOOP [舊 아프리카TV] (네이비 치지직 경쟁사)
- 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TV’의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경제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음.
- 매출은 기부경제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과 광고매출으로 구분되며, 광고매출은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방송 및 영상제작 등의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됨.
- 핵심사업인 ‘AfreecaTV’로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며, 광고와 라이브 커머스 등 신사업을 진행함.
- 네이버 치지직의 경쟁사로 트위치 철수에 따른 수혜 대장주
차트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