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 관련주 이슈 원인
티웨이항공의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최대주주 예림당과 2대주주 대명소노그룹 간의 지분 경쟁이 주목받으며 티웨이항공 관련주들의 주가가 크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티웨이항공 관련주 이슈 히스토리
2024.10.30 | ✔️ 대명소노그룹의 지주사 소노인터내셔널이 자사주 주가수익스와프(PRS) 방식으로 최대 3000억원 규모의 자금 조달을 추진한다는 소식 👉뉴스확인 ✅ 주도주 : 예림당, 티웨이홀딩 |
2024.10.25 | ✔️대명소노그룹과 티웨이항공간 경영권 분쟁 지속 👉뉴스확인 ✅ 주도주 : 티웨이홀딩스, 예림 |
2024.10.10 | ✔️ 대명소노그룹이 티웨이항공 주식을 공개매수 가능성인 높다는 소식 및 이에 대한 부 👉뉴스확인 ✅ 주도주 : 티웨이홀딩스, 예림당 |
경영권 분쟁 티웨이항공 관련주 업종 동향 및 특징
- 예림당은 그간 티웨이항공의 최대주주로서 안정적으로 경영권을 유지
- 티웨이항공의 최대주주는 예림당으로 지분 39.85%를 보유하고 있고, 그 외 티웨이홀딩스가 특수관계인들과 함께 29.97% (2024.10.28)
- 대명소노그룹 계열 리조트·호텔 운영사 소노인터내셔널은 2024 7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티웨이항공 2대 주주였던 JKL파트너스로부터 지분 26.77%를 확보하며 2대 주주가 됨.
- 특히 자금력 측면에서 대명소노그룹이 우세하다는 분석
- 대명소노그룹이 티웨이항공 지분의 과반을 확보하려면 최소 1830억원이 필요하다고 추산
- 일각에서는 예림당 측이 최대한 티웨이항공 몸값을 키워 경영권을 넘길 것이라는 전망
- 티웨이항공은 대형항공사(FSC)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과정에서 유럽 4개 노선(파리·로마·프랑크푸르트·바르셀로나)을 넘겨받아 외연 확장에 나선 상태
- 10월에는 대명소노그룹 지주사 소노인터내셔널이 사모펀드 JC파트너스가 보유한 에어프레미아 지분 26.95%의 절반가량을 471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 또 잔여 지분은 오는 2025년 6월 이후 매입할 수 있는 콜옵션을 확보하여 2대 주주 등극 예정
- 대명소노그룹이 이들 LCC의 경영권을 모두 확보할 경우 미국, 유럽 등 해외 리조트 사업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분석
대명소노그룹 항공사 지분 현황 (2024.10.28 기준)
티웨이항공 | 에어프레미아 | |
최대 주주 | 예림당 29.74% | AP홀딩스 |
2대 주주 | 대명소노 26.77% | 대명소노 26.95% (예정) |
티웨이항공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예림당 (티웨이항공 대장주)
- 청소년도서 및 유아동도서 출판, 전자책(e-book)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 저작권 매니지먼트, 해외콘텐츠 국내판권 매니지먼트, 종속회사를 통한 PHC파일 제작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음.
- 출판 관련 주요 제품으로는 베스트셀러 “Why?시리즈” 도서가 대표적이며, 동사의 영유아 브랜드인 스마트베어의 오감자극 튤립사운드북이 있음.
- 티웨이항공 지분 39.85%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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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수혜주)
- 동사는 1945년 10월 태화고무공업사로 설립되어 1977년 6월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3년 종속회사인 ㈜티웨이항공을 인수한 후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 중.
- 자체사업으로 콘트리트 말뚝인 PHC파일을 제조, 유통하고 있음.
- 2022년 4월 연결대상 종속회사였던 ㈜티웨이항공, ㈜티웨이에어서비스가 ㈜티웨이항공의 유상증자에 따른 지분율 하락으로 연결대상에서 제외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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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명소노시즌 (티웨이항공 테마주)
- 주요 사업부문은 MRO사업과 유통사업, 렌탈사업으로 구분되며 유통사업은 독자브랜드(GOOD&GOODS)를 보유하고 있고 그룹내 호텔&리조트에 위치. 렌탈사업부문의 매출은 오프라인(호텔&리조트 쇼룸매장, 직영점, 백화점 부스매출), 온라인 몰, 쇼핑몰 등으로 구성됨.
- 리조트 내부에 마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업 다각화에 따라 리조트를 벗어나 외부 매장 지속 개발 및 온라인몰 운영을 통하여 매출 확대를 진행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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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 관련주)
- 동사는 2003년 국내 최초의 저비용항공사인 충청항공을 모태로 하여 이후 한성항공을 거쳐 2010년 현재의 티웨이항공으로 출범 2010년 국내항공운송사업, 2011년 국제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각각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24년 2분기말 현재 B737-800(NG) 27대, B737-8(MAX) 2대, A330-300 3대, A330-200 1대로 총 33대를 운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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